본문 바로가기

소프트웨어

무료로 알고 사용한 오픈 캡쳐(Open Capture) 때문에 100만원도 넘는 소송 당한 사연


무료라 소개한 화면 갈무리 프로그램 오픈 캡쳐(Open Captuer)


무료 화면캡쳐 유틸리티 OpenCapture라고 사용하기 편한 화면 캡쳐 프로그램을 소개한 적이 있습니다. 무료이어서 누구나 사용하는데 제한이 없고 쓸만해서 추천을 했었던 것이지요.


 무료이면서도 상용 제품에 못지 않은 기능들을 이용해 저도 자주 이용했고 많은 분들께도 추천했습니다.



하지만


오픈 캡쳐는 개인에게만 무료, 기업에서 사용하면 유료로 단속 대상


작년에 오픈 캡쳐 프로그램이 특정 업체에 판매되었습니다.  


Open Capture 라이선스 변경에 따라 모르는 사이에 불법 사용자가 될 수 있으니 주의 하세요.


오픈 캡쳐(Open Capture)를 산 기업에서 라이선스 정책을 변경했습니다. 그동안 개인이나 기업 모두 무료였으나 개인에게만 무료이고 기업이나 단체는 유료로만 사용할 수 있게 정책을 바꾼 것이지요. 


그런데 아직 무료료 알고 기업에서도 사용하는 경우가 남아 있는 듯 합니다.


기업에서 오픈 캡쳐를 사용하려면 라이선스를 구매해야 합니다. 라이선스를 구매하지 않으면 불법 사용자가 됩니다.


조심해야할게 그동안 기업/단체에서도 무료로 제공되던 정책이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업데이트가 되면서 유료로 라이선스가 바뀌었기에 특히 주의가 필요합니다.


조금 더 자세한 내용은 Open Capture 라이선스 변경에 따라 모르는 사이에 불법 사용자가 될 수 있으니 주의 하세요.을 참고하세요.


그런데 1개 라이선스 가격이 449,000원입니다. 40만원이 넘는 아주 비싼 가격이고 3 User용 패키지는  1,189,000원 백만원이 넘는 가격입니다.


실수하지 않도록 회사에서 쓴다면 오픈 캡쳐는 지우시기 바랍니다.



단속 뜬 오픈 캡쳐로 소송당해 1,189,000을 물게된 처지가 된 사연


오늘 페이스북을 보다보니 오픈 캡쳐(Open Capture)를 회사에서 사용하다가 소송당한 글이 올라왔습니다.  이 분 역시 회사에서 사용하는데 무료로 알고 있다가 자기도 모르게 프로그램이 업데이트되면서 유료로 바뀐 것을 계속 이용했나 봅니다.


그 댓가는 3명 라이선스 비 1,189,000을 물게된 처지가 되었습니다.


오늘 팩스를 하나 받았습니다. 오픈캡쳐 회사에서 왔더군요. 

귀사의 IP에서 4명이 사용을 하고 있는 것이 적발되었다. 

즉시 사용을 중지하고 라이센스를 구매해라 안그러면 소송을 걸겠다.

라이센스비는 3명당 1,189,000원이다. 


처음 사용한 시간과 IP를 체크해서 보내주더군요. 프로그램 돈 내고 사용하는건 맞습니다. 저도 소프트웨어 개발해서 파는 회사를 운영하고 있으니 절절히 인식합니다. 


문제는 구렁이 담 넘어가듯 업데이트하고 약관변경(IP추적, 금액 등) 공지 대충 때리고 바로 소송트리 타는 것입니다. 이제부터 유료화 되었다. 너희 정보는 다 우리가 가지고 있다. 


약관 변경시 잘 인지 시켜야 합니다. 변경전 부분과 변경 후 부분 비교해가며 메인에 띄우고 이메일등으로 알려야 합니다. 이런거 없었습니다. 이렇게 할려고 작정한 듯 합니다. 


그리고 무슨 캡쳐 프로그램이 100만원이 넘을까요? 무료 프로그램이 쎄고 쎘는데..

하~~~ 결국 소송하기 싫어서 제 값 치루기로 했으나 눈물이 앞으로 가리네요.

저희 같이 작은 회사는 직원 한명 한달 급여랑 같습니다. 


혹시 모르시는 분이 계실까봐 공유합니다. 지금 회사에서 오픈캡쳐를 사용하시고 계시거나 앞으로 사용하실 계획이시라면 고려를 다시 해보십시오. 당연히 이런 사실을 다 인지하고 그래도 쓰겠다 하시는 분은 사용하셔도 무방합니다. 


오늘도 지인 한분 알려드려서 즉시 삭제하셨습다.  

기업에 다니시는 지인분이 계시면 공유로 알려주세요.


다시 한번 말하지만 오픈 캡쳐는 개인에게만 무료이므로 회사, 학교, 기업, 관공서 등에서는 유료입니다. 그것도 아주 비싼 유료입니다.




오픈 캡쳐를 대신할 화면 갈무리 프로그램 Pickpick


그렇다면 오픈 캡쳐를 대신할만한 공개 프로그램은 없을까요? 국내에서 제작한 픽픽이라는 무료 갈무리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개인만 무료고 기업이나 단체는 무료가 아니나 한국어 버전만은 개인뿐만 아니라 회사나 단체, 관공서 등에서도 무료로 쓸 수 있습니다.  


작년 이맘때쯤 쓴 글입니다.


오픈 캡쳐를 대신할 공개 화면 캡쳐 프로그램 픽픽(picpick)을 소개합니다.


지금 쓰고 있는데 아주 만족하면서 쓰고 있습니다.


회사나 기업, 학교, 단체 등에서 오픈 캡쳐를 쓰고 있다면 라이선스를 구매하거나 회사나 기업, 관공서 등에서도 무료로 쓸 수 있는 픽픽으로 바꾸시길 바랍니다.


그렇지 않고 쓰다가 큰 비용을 지불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