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프트웨어

워드 실행할 때 경고 메시지가 나타나는 문제 해결 방법

회사에서 업무용으로 MS Office를 사용하는데 어느날 갑자기 MS Word가 실행되지 않는다.  실행하면 "Word에서 작업 파일을 만들 수 없습니다. 임시 환경 변수를 확인하세요." 메시지가 나타나며 확인을 누르면 실행은 된다.





엑셀은 실행하면 메시지 없이 실행은 되지만 새 통합 문서를 만들려하면"사용 가능한 메모리나 디스크 공간이 부족하므로 더 이상 문서를 열거나 저장할 수 없습니다." 메시지가 나타난다.






메모리도 이번에 추가로 증설한 상태라서 메모리가 부족하지도 않다. 



메시지 내용을 보니 임시 환경 변수가 잘못되었다고 나오니 임시 환경 변수를 잘못 설정했나 보고 임시 환경 변수가 잘못되었는지 살펴 보았다.


메모리를 증설하면서 남는 메모리를 램 디스크로 설치하면서 임시 디렉터리를 램 디스크로 변경하였다가 램 디스크를 삭제했는데 임시 디렉터리가 아직 램 디스크로 지정되었을까봐 살펴 보았다. 하지만 임시 디렉터리른 물리적인 하드 디스크로 설정이 잘 되어 있다.  


문제가 해결되지 않아 더 살펴보니 MS Office의 Cache 설정하는 부분이 있는데 Cache가 이전의 램 디스크로 설정한 부분이다.






Regedit를 실행하여 HKEY_CURRENT_USER\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Explorer\User Shell Folders를 보니 위 그림처럼 Cache가 이미 삭제한 램 디스크인 G:로 되어 있다. 이미 삭제하여 버렸으니 이 경고를 낸 것이다. 난 바꾼 적이 없는데 지 맘대로 바꾸어 놓다니...


Cache를 실제로 존재하는 폴더로 지정하니 이후부터 워드도 엑셀도 경고 메시지 없이 실행이 잘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