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프트웨어

MS 오피스 2007의 헛발질 하나

어느 포럼에 올라와 있는 자료가 있는데 관심이 있는 자료라 다운로드 받았습니다. 확장자가 DOC로 되어 있으니 당연히 워드 문서로 생각하겠지요. 그런데 왜 이렇게 올리셨는지 모르겠지만 원래 이 문서를 작성한 프로그램은 한글입니다. 한글에서 작성한 파일은 확장자가 HWP로 붙습니다. 그런데 왜 그랬는지 확장자를 HWP가 아닌 DOC로 바꾸어 올려 두셨습니다.

참고로 이 파일은 펜탁스 AS와 관련된 이야기입니다. 일반 디카의 경우도 마찬가지 증상이 있겠지만 SLR 카메라의 경우 핀이 정확하게 맞지 않는 전핀 또는 후핀 현상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아기 사진을 찍기 위해 아기의 얼굴에 초점을 맞추어 사진을 찍는다면 아기의 얼굴이 뚜렸하게 나오고 아기의 앞이나 뒤에 있는 배경들은 희미하게 나와야 합니다.  그래야 주제가 살게됩니다.  그런데 전핀이나 후핀이 나오게되면 아기 얼굴이 아닌 아기 얼굴 앞에 있는 물건이나 뒤에 있는 물건이 뚜렸하게 나오고 아기 얼굴은 오히려 흐릿하게 나와 버립니다.  이런 경우 열심히 찍고나서 허탈해질 수 밖에 없습니다.  이건 사진을 아무리 잘 찍어도 하드웨어에서 처리해 버리기 때문에 난감해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럴 경우 AS 센터에 가서 핀 교정을 해야 합니다.  핀 교정은 그냥 공짜로 해주는 것이 아니라 돈을 받고 유료로 하는 서비스입니다.  핀이 맞지 않는 경우 어쩔 수 없이  AS 센터에 맡겨 핀 교정을 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런데 AS에 맡기면 복잡한 과정을 거치지는 것이 아니라 일반인들에게는 보이지 않는 특정한 메뉴를 호출하면 프로그램 내에서 핀 교정이 가능한데 이 방법을 알아서 자료를 올린 것입니다.

펜탁스 서비스 업체인 동원에서 이 파일을 불법으로 보고 배포를 못하게했다네요.  사용자가 알아서 하는 정보덴 이걸 불법으로 막는다는게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자료가 SLRCLUB에 올라가 있으니 펜탁스 카메라 쓰시는 분 중 관심있는 분은 가셔서 받으시면 됩니다.  캐논이 더 심한데 캐논게 나왔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글이 옆길로 샜는데 MS 오피스 2007에 있는 MS 워드로 이 문서를 열어보았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랬더니 위에 그림처럼 나오는군요.  손상되어 문서를 읽지 못한다는 오류입니다. 

혹시 무슨 말을 하시려는지 이해가 되시는지요? 아마 MS 오피스 2007에 대한 정보를 접하신 분들은 눈치를 채셨을 것입니다.

한글 문서를 확장자만 바꾸었으니 손상된 문서로 읽지 못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내용이 조금 이상합니다.
오피스 2007에서는 메뉴를 없에고 리본 형태로 바꾸었습니다. 그래서 오류에 메뉴 내용이 나오연 안됩니다.

[파일-열기]를 하라고했는데 [파일] 메뉴 자체가 없는 것이지요.

오피스 2003에서 UI만 바꾸어 메뉴를 없에고 리본 형태로 바꾸었는데 껍데기는 바꾸었는데 알맹이는 바꾸지 못했나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