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프트웨어

백신이 비스타를 지원하고 있는지 알아보기

백신이 비스타를 지원하고 있는지 알아보기

비스타를 지원하지 못하는 프로그램들이 아직 상당 수가 있습니다.  여타 프로그램들은 불편함을 참고 견딜 수 있지만 백신 프로그램은 불편함을 참고 견딜 수가 없습니다.  다른 프로그램들은 사용을 안하면 그만이지만 백신 프로그램은 사용을 하지 않으면 자기가 원하지 않는 상태에서 바로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버리기 때문입니다.

비스타를 지원하지 못하는 백신 프로그램들이 상당 수 있습니다.  하우리의 바이로봇이나 안철수연구소의 V3 등이 비스타를 지원하지 못하였는데 3월에 비스타 지원 패치를 낸다고하였는데 나왔는지 모르겠습니다.

비스타를 32비트가 아닌 64 비트를 쓰니 32 비트를 쓸때보다 지원하지 못하는 것이 더 많습니다.  바이러스 백신 프로그램들 그 중의 대표적인 것입니다.

비스타 64 비트 버전에서 백신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프로그램이 동작되는 것만 보고 안심하고 있었는데 실제로는 실시간 감시는 안되어 바이러스가 걸려도  모르는 상태였던 적이 있습니다.  실시간 감시는 안되고 수동으로 바이러스를 검사하면 바이러스를 검출해내는 정도의 수준인 상태이지요.  병을 알아서 병에 걸리지 않도록 예방하는게 아니라 병에 걸리면 그때 치료만 가능한 상태죠. 치료하면 이전 상태로 완벽하게되면 다행이지만 어떤 경우는 파일이 손상될 수도 있고하여 완벽하게 복구가 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백신의 실시간 감시는 시스템을 조금 더 감시하여 시스템 자원을 차지하지만 PC의 보호를 위해서는 꼭 켜 놓아야 합니다.

그런데 비스타 또는 다른 OS에서 바이러스 백신이 실제로 실시간 감시가 되고 있는지 여부를 파악하는 방법이 쉽지 않습니다. 그냥 옵션이 켜져 있으면 되는 줄로 알고 있지요. 실제로 그런지 검사해 보시기 바랍니다. 


바이러스를 실시간으로 감시하는지 테스트하는 방법은 아래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보는 것입니다.


아래 파일은 진단명 "EICAR TEST-NOT VIRUS"로 검사되는 파일인데 시스템에 영향을 주지 않는 공식 백신 테스트 파일입니다.

실시간 바이러스 감시 테스트 파일 다운로드는 아래 파일 클릭

invalid-file

실시간 바이러스 감시 테스트 파일





위 파일을 다운로드 받을 때 경고 메시지를 뿌리고,  파일을 다운로드한 후 압축을 풀 때 경고 메시지를 뿌린다면 실시간 감시가 되고 있는 것입니다.  파일을 다운로드하거나 압축을 풀 때 아무 메시지 없이 받아지고 압축이 풀리면 실시간 감시가 되지 않는 상태입니다.   실시간 감시가 되지 않더라도 수동으로 압축을 푼 해당 폴더를 검사를 하면 그때는 검사가 되면 수동 검사까지만 지원하는 것입니다.


실시간 감시가 되는 백신 프로그램에서 테스트해 보니 첨부한 파일을 다운르드하려고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경고 메시지가 나오며 파일을 다운로드할 수 없게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실시간 감시를 끈 후 강제로 파일을 다운로드 하고 다시 실시간 감시를 켠 후 압축을 풀어 보았습니다.
역시 바이러스를 검사해 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비스타에서 백신이 실시간으로 검사되는지 확인하실 분은 첨부 파일로 검사해보고, 바이러스를 실시간으로 감시하지 못한다면 다른 프로그램으로 바꾸십시오.

사용하는 프로그램이 비스타에서 제대로 지원하고 있는지 답글로 달아 주시면 바이러스 백신 선택하는데 도움이 될 듯하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