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프트웨어

ASUS 보드에서 메모리 4GB 모두 인식하게하기

ASUS 보드에서 메모리를 4GB를 달았는데 3GB만 인식하여 모두 인식하여 4GB로 인식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ASUS 보드에서 4GB의 메모리를 달았는데 이를 인식하지 못하고 3GB나 2GB바이트만 인시하여 고민하는 분들이 꽤 되는 듯하다. 아래 글에서 4GB를 달고 나서 1GB가 사라졌다는 글을 올렸는데 이후 해결 방법을 알고 내용에 추가했는데 앞부분만 읽고 해결 부분까지 가지 않아 방법을 알지 못하는 분들이 있어 따로 글을 올린다.

  ASUS 보드에 4GB 메모리를 달았을 때 보다 많은 메모리 확보를 위해 Windows XP 사용자와 Windows Vista 사용자가 해주어야할 방법이 다르다.

  좀 더 정확하게 말하자면 Windows XP와 비스타의 문제라기보다는 32 비트 운영체제와 64 비트 운영체제의 차이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로 Windows XP 32 비트 운영체제와 비스타 64 비트 운영체제와의 차이다.

  1. 비스타 64 비트 사용자의 경우

비스타 64 비트 사용자의 경우 메모리를 4GB를 설치하였다 해도 OS를 설치하고 보면 메모리가 4GB가 아닌 3GB만 인식한다. 이럴 경우 CMOS의 Advanced -> Chipset -> Northbridge Configuration ->Memory Remap Feature 기본 값이 Disable인데 이 값을 Enable로 변경한다. 그러면 Windows Vista 64 bit에서서 4GB 메모리 사용이 가능하다.

  2. Windows XP 32 bit의 경우

Windows XP 사용자는 CMOS의 Advanced -> Chipset -> Northbridge Configuration -> Memory Remap Feature가 기본 값이 Disable인데 이 값을 그대로 유지해야 한다. 그렇지 않고 Enable로 바꾸면 2GB로만 인식한다.

 Windows XP의 경우 OS의 한계로 메모리의 한계가 최대 3GB다. 따라서 메모리를 4GB 이상 달아도 3GB만 인식한다. 그 이상의 메모리를 인식하게 하려면 OS를 64bit 운영체제로 바꾸어야 한다.

 따라서 XP를 쓴다면 4GB를 달더라도 최대 3기가까지 인식하기 위해 Memory Remap Feature가 기본 값 그대로 Disable인 상태로 두는 것이 최대 메모리를 확보하는 것이다.

 

Windows XP 32bit

Windows Vista 64 bit

물리 메모리(실제 메모리)

4GB

Memory Remap Feature Enable

2GB만 인식

4GB 모두 인식

Memory Remap Feature Disable

3GB만 인식

3GB만 인식


ASUS 보드 사용자는 어떤 OS를 사용하는지에 따라  CMOS 값을 변경해 사용해야 최대의 메모리를 확보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