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프트웨어

중요한 파일을 쉽고 간편하게 동기화해주는 Allway Sync

컴퓨터를 사용하다보면 데이터들이 계속적으로 쌓입니다.   인터넷을 하면서 재미있는 동영상을 다운로드할 수 있고, 멋진  풍경이나 사람들의 아름다운 모습이 담긴 사진을 보관할 수도 있습니다.  재미있는 게임도 설치할 수 있고,  업무에 사용할 프로그램을 설치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전 이렇게 만들어진 데이터들은 제게 큰 의미가 없습니다. 내가 만든 파일도 아니고 그냥 잠시 사용하거나 감상을 하기 위해 보관하는 파일일뿐 오래 오래 길이 길이 간직할 필요는 없습니다.

제일 중요한 것은 직접 만든 데이터들입니다.  사진을 취미로 하다보니(꼭 취미가 아닐지라도) 아이들의 커가는 모습을 찍기도하고,  여행가서 멋진 풍경, 꽃, 나무를 찍기도 합니다.   어떨 때는 비디오로 담기도하지만 비디오는 잘 안 찍게되더군요. 그리고  업무를 하면서 만든 파일, 이런 저런 기록을 위해 만든 문서 파일들. 이런 직접 만든 데이터 파일들이 내 컴퓨터에 있는 가장 소중한 파일들입니다.

프로그램이나 다운로드 받은 동영상은 있어도 그만 없어도 그만이고, 필요하면 다시 다운로드 받고, 상용이면 AS 받거나 다시 구입을 하면 됩니다. 하지만 직접 만든 소중한 추억이 담긴 데이터는 한번 날라가버리면 다시 복구할 수가 없습니다.

그런데 보관하는데는 많은 시간이 걸리지만 망가지는 것은 한 순간입니다.  바이러스에 걸려서 망가질 수도 있고 하드 디스크가 망가질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중요한 데이터는 원본 데이터는 그대로 두고

1) 압축 파일 형태로 보관
2) 데이터들을 DVD로 복사
3) 다른 PC에 보관

하는 방법으로 데이터를 관리합니다.

원본이 가장 소중하니 원본이 망가지면 않도록 관리하지만 혹시나 망가질 수 있으므로

첫번째 방법으로 압축 파일 형태로 보관을 하는데 이는 주로 사진이 많기 때문인데 바이러스에 걸려 사진 파일이 한꺼번에 망가진 경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백신 프로그램을 설치하여 바이러스 걱정은 없지만 혹시나 바이러스에 걸려 원본이 망가져도 압축 파일이 남아 있기 때문에 그걸로 복구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두번째 방법으로는 DVD로 보관하는 것입니다.  조금 귀찮기는 하지만 한번 백업해 두면 DVD가 망가지지 않는한 바이러스 때문에 문서나 사진이 손상되거나 파일이 삭제되거나, 다른 파일로 변경되거나, 지워지거나할 걱정이 없습니다.

세번째 방법은 PC가 망가지거나할 경우가  생기는데 그럴 경우를 대비하기 위해 다른 PC에 복사를 해 둡니다. (PC가 1대인데 하드가 2개일 경우에  다른 디스크를 이용할 수도 있겠네요.) 이 정도 방법을 쓰면 데이터는 안전하게 관리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세번째 방법을 쓰는데 아주 편리한 유틸리티가 있네요.  Allway Sync 라는 프로그램인데 가장 최근 버전은 6.3.3입니다.

두개의 폴더를 비교하여 추가되거나 변경된 것을 서로 씽크하여 가장 최근 것으로 만들어 줍니다.  실수로 지우더라도 다른 곳의 파일로 복구가 가능합니다.

동기화를 간편하게 Allway Sync

동기화를 간편하게 Allway Sync



Allway Sync 프로그램을 처음 써 보는데 이미 많은 분들이 써 보시고 좋은 평가를 내렸는지 벌써 몇군데에 글이 올라와 있네요.  설치할 때에는 한글이 나오지 않지만 설치하고나면 한글로 나오게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Allway Sync 소개는 다음 글들을 참고하세요.

1. Allway Sync 최신 파일 다운로드하기(Allway Sync 6.3.3)
 http://allwaysync.com/download.html

2.  2개 폴더의 모든 파일들을 비교해주는 "Allway Sync" v6.1.3 
http://kr.blog.yahoo.com/mycomgo/1476

3. 동기화 프로그램의 활용 !! [ 약간의 스크롤 압박 ]
http://cafe.naver.com/usboffice.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3287


참고


하위버전인 3.03 버전인데 제한이 없다고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