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프트웨어

비스타의 전원 단추를 절전에서 종료 단추로 바꾸기

 윈도 XP에서 윈도 비스타로 넘어오면서 바뀐 점의 하나가 전원 단추입니다.  윈도 XP에서는 전원 단추를 누르면 윈도가 바로 종료되었는데 비스타에서는 종료가 되지 않습니다.   종료가 되지 않고 절전 모드로 동작을 하게 됩니다.

저야 컴을 자주 쓰기 때문에 처음에 전원 단추를 누르니 절전 모드가 되어 나중에 가장 오른쪽의 삼각형 단추를 눌러 시스템 종료를 해 주었고,  몇번 쓰다보니 익숙해져 불편하지만 그냥 삼각형을 눌렀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런데 이것 때문에 PC 끄기를 어려워하는 경우도 있더군요. 집에서 쓰는 PC는 혼자만 쓰는게 아니고 가족이 공통으로 씁니다.   집에서 아이가 컴을 끄는데 전원 단추를 눌렀으니 종료가 되어야하는데 PC에 전원 단추에 불이 남아 있으니 이거 어떻게 꺼야하지 하고 혼란을 일으키더군요.  그리고나서 전원을 아껴야한다고 전원을 완전히 꺼버리고(이렇게하면 절전 기능이 무슨 필요래)

비스타의 전원 단추는 절전 기능으로 동작하지만 예전처럼 바로 종료가되게할 수도 있습니다.  Vista의 전원 단추를 절전에서 종료로 바꾸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합니다.

1) 제어판을 실행하여 전원 옵션을 누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2) 전원 관리 옵션 선택창이 뜨면 "전원 관리 옵션 설정 변경"을 누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3) 변경할 전원 관리 옵션 창이 뜨면 하단의 "고급 전원 관리 옵션 설정 변경"을 누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4) 전원 옵션 고급 설정이 뜨면 하단에 설정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옵션들이 나타나는데  "전원 단추와 덮개"가 보일 겁니다. 여기에 전원 단추 동작을 펼치면 설정에 "아무 것도 안함, 절전, 최대 절전 모드, 시스템 종료"가 있는데 "시스템 종료"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이후부터는 전원 단추를 누르면 시스템이 종료됩니다.

시작 메뉴에 있는 전원의 동작을 바꾸려면 시작에서 변경하면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5) 변경한 후 전원 단추를 보면아래 그림처럼 컴퓨터를 끄도록 설정이 바뀌어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