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프트웨어

중복된 파일을 찾아 제거해 주는 DoubleKiller


요즘 하드 가격이 무지하게 착해졌다.  올해 초만해도 테라 바이트 HDD를 살 엄두를 전혀 내지 못했는데 요새는 한번 구입해 볼까할 정도로 가격이 저렴해졌다.  내가 처음으로 컴퓨터를 구입하였을 때 달려 있던  하드디스크 용량이 20MB 바이트였으니까(누구 열명 모인것 같은 무서운 느낌이 드네) 그것에 비하면 약 50,000배 정도 커진 하드다. 그때 가격이 얼마였는지 기억이 나지 않는다.

오래 간만에 나나와에 가서 1 테라바이트 하드 디스크 가격을 보니 가격이 참 ㅎㄷㄷ하다. 20만원 이상되는 것도 올라와 있지만 대부분 10만원대 중반이다.  하드를 몇개 사 레이드로 구성해도 되겠다.



하드 용량이 비약적으로 늘어나도 파일이 중복적으로 쌓이는 것은 반갑지만은 않다. 일부러 중복되게하는 경우도 있지만(내가 직접 만든 문서나 사진의 경우 중요한 데이터이므로 2곳 이상에 보관하려한다) 나도 모르게 쌓이는 파일들이 있다. 이런 파일들을 어떻게 한번에 정리해 버릴 수 없을까하는 생각이 들 때가 있는데 손으로 찾기는 거의 불가능하다.

이럴 때 DoubleKiller라는 프로그램을 쓰면 된다.

DoubleKiller 말 그대로 중복된 파일을 찾아 죽여(삭제)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사용 방법은 무지하기 쉽기 때문에 따로 설명을 하지 않아도 될 정도다.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아 실행하면

1) 검사 범위 지정 후 찾기 실행
Option 탭으로 이동해 "+"를 눌러 주면 검색할 폴더를 선택할 수 있다.  디스크 전체를 선택할 수도 있고 여러 디스크를 선택할 수 있다. 중복 파일 검사할 부분을 정한 다음 Run을 눌러주면 파일을 찾아 준다.



처음 실행하여 바로 Run을 실행하면 검색할 폴더가 정해지지 않았기 때문에 자동으로 어디를 검색할 것인지 확인창이 뜬다. 즉 그냥 바로 Run을 눌러도 된다.

2) 중복 파일 목록
찾고나면 중복된 파일 목록들이 소트되어 나타난다.


3) 중복 파일 선택 후 삭제하기
중복된 파일 중 필요 없는 파일이 있다면 필요 없는 파일들을 선택한다.  <Ctrl>을 이용하여 여러 개의 파일을 각각 지정할 수 있고, <Shift>를 이용하여 범위를 지정해 여러 개를 선택할 수도 있다. 이건 윈도 기본이니까...

파일을 선택했으며 Delete checked files를 누르면 삭제가 된다.

기타 다른 옵션들도 있으나 크게 어렵지는 않다.

DoubleKiller 제품 소개 페이지로 이동
DoubleKiller 제품 다운로드 페이지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