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프트웨어

Acrobat에서 PDF 파일을 만들다가 죽는 경우 의심해 볼 글꼴


Adobe Acrobat 8.0을 이용하여 PDF 파일을 만들다보면 이유 없이 특정한 문서를 출력하면 Acrobat이  죽는 경우가 있다.  Acrobat 8.0에서뿐만 아니라 그 이전 버전인 7.0이나 6.0에서도 마찬가지로 죽는다.

2008/09/05 - [소프트웨어 관련 정보] - 어도비 Acrobat Reader 9.0 한글판 공개에 게시한 글에서처럼 Acrobat 9.0 한글판이 몇일 전에 공개되었다.  Acrobat 9.0에서는 이 문제가 해결되었는가 확인해 보았는데 역시 9.0에서도 이 문제는 해결되지 않아 인쇄를 하면 마찬가지로 죽었다.

PDF 파일을 만드는 프로그램은 이제 Acrobat만의 전유물이 아니다.  이미 많은 공개 및 상용 PDF 파일이 공개되어 있다.  MS Office 2007에서는 Adobe Acrobat을 설치하지 않고도 PDF 파일을 만들 수 있게되었고(별도의 과정이 필요하긴하다) 한글과컴퓨터 오피스 2007 VP에서는 PDF 드라이버를 제공해 한글이나 넥셀, 슬라이드와 같은 자사 오피스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모든 프로그램에서 PDF 파일을 만들 수 있다.  이외에도 유니닥스나 기타 회사에서 만든 프리 및 공개 프로그램들이 다수 PDF 생성 프로그램들이 존재한다.

그런데 다른 프로그램에서는 괜찮은데 특별히 Acrobat에서만 특정 문서를 인쇄하면 죽는 현상이 발생하는데 이유는 글꼴 때문이다.  문서에 휴먼엑스포체가 사용되어 있으면 PDF 파일을 만들 다 엑스포체가 사용된 곳에서 PDF 드라이버가 죽어 PDF 파일이 제대로 생성되지 않는다.

인쇄를 하다 죽으니 문서를 작성한 프로그램의 오류 때문이라고 작성 프로그램의 버그라 생각하는 경우가 있는데 다른 프로그램에서도 마찬가지로 죽는다. 예컨데 한글에서 휴먼엑스포체를 사용하거나, 워드에서 휴먼 엑스포를 사용하거나 파워포인트에서 휴먼엑스포체를 사용하거나 Acrobat을 이용해 PDF 모두 마찬가지로 죽는다.  그런데 다른 PDF를 이용하면 제대로 PDF 파일이 만들어지지 이건 Acrobat의 문제라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Acrobat으로 인쇄할 때 죽는 현상이 발생한다면 어떻게 해야할까?

원인은 휴먼엑스포체를 Acrobat으로 출력하다 나타난 것으로 밝혀졌므로 해결책은 자명하다.

1) Adobe Acrobat 이외의 프린터 드라이버를 지정해 PDF를 만든다.
한글과컴퓨터 PDF 드라이버나 유니닥스 PDF 드라이버 기타 드라이버로 출력하면 된다.

2) 휴먼 엑스포를 다른 글꼴로 바꾼다.
휴먼 엑스포를 꼭 써야만 한다면 1)의 방법을 사용해야한다. 그러나 글꼴을 바꾸어도 된다만 글꼴을 휴먼 엑스포가 아닌 다른 글꼴로 바꾸면 된다.

참고로 한글의 경우 [파일-문서 정보]를 실행해 글꼴 정보 탭으로 이동해 사용된 글꼴에서 휴먼 엑스포를 선택하고 사용한 글꼴 바꾸기로 다른 글꼴로 바꾸어 주면 된다.



참고로 프로그램이 죽지는 않지만 경고 메시지가 나타나면서 인쇄가 더 이상 되지 않는 글꼴들은 상당수 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