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프트웨어

구글 10주년 검색으로 찾아본 예전의 내 홈페이지 모습


2001년으로 돌아간 구글 검색엔진이라는 웹초보님의 글이 올라와 2001년 당시의 구글 검색 사이트에 접속해 보았다.  접속해 들어가보니 약간은 촌스러운 모습의 예전 구글 홈페이지가 나타났다.  구글의 경우  특별한 날일 경우 로고를 바꾸는 경우가 자주 있어왔기 때문에 이번에도 모양만 이전 것이고 실제 내용은 최근 것까지 검색될 가라 생각하고 최근 작성한 글의 제목을 검색해 봤더니 검색이 되지 않는다. 진짜로 10년 전 당시의 글들만 검색이 되는 것으로 보인다.

그러다가 "예전 홈피의 내용이 검색될까?"하는 생각이 들어 검색을 해보기로 했다. 하지만 무얼 입력해야할지 막막해 예전 홈페이지 주소를 입력해 보았다.(지금 블로그말고 홈페이지도 운영하고 있는데 홈페이지 주소를 몇번 바꾼 적이 있다).  몇개의 글이 검색되고 글 주소가 나오고 View old version on the Internet Archive가 나온다.

이번에는 일반적인 대한민국이라고 검색어를 넣고 검색해 보니 역시 View old version on the Internet Archive가 나온다.  클릭하니 현재의 홈페이지가 아닌 예전의 홈페이지 내용을 보여준다. 일부 이미지는 X로 나타나지만 모양을 살피는데에는 크게 무리가 없다.  홈페이지에 나온 주소를 클릭해보니 찾질 못하는 경우도 있고 내용을 표시해 주는 것도 있다.

2001년도의 정부의 홈페이지 내용 - 주소 표시줄로 유추

2001년도 대한민국 정부 홈페이지

2001년도 대한민국 정부 홈페이지



현재의 정부 홈페이지
2008년도의 대한민국 정부 홈페이지

2008년도의 대한민국 정부 홈페이지


예전의 홈페이지 정보는 2001년 것을 표시해 준다.    2000년 1월 5일자도 있지만 내용이 거의 없다.



그렇다면 나의 홈페이지는 어떤 모습이었을까 궁금해졌다.  주소를 입력하였더니 2001년도부터 기록이 나온다.  그 이전에 운영하던 홈페이지가 있었는데 그 홈페이지 주소로는 내용이 표시되지 않는다.



홈페이지 링크를 눌러보니 링크 일부는 사라졌지만 일부는 남아 있다.  그 중의 일부는 현재 운영하고 있는 홈페이지에는 없는 내용도 있다.

예전 홈페이지의 내용

예전 홈페이지의 내용

와 심봤다.
제로보드 게시판 이저에 이지보드를 사용했었는데 이지보드로 운영하던 때의 기록이 남아 있다.  자료가 없었는데 하나하나씩이라도 찾을 수 있어 다행이다.

이 홈페이지 이전에 운영하던 홈페이지는 주소를 입력해도 찾을 수가 없다.  이전 것에도 괜찮은 자료가 있는데 아쉽다.

이번에 찾은 예전 자료들은 시간내서 옮겨야겠다.

예전 홈페이지 내용을 보려면 다음과 같이 하면 된다.


1) http://web.archive.org/collections/web.html에 접속한다.
2) 입력 창에 이전 모습을 찾고자하는 주소를 입력하고 Take Me Back!를 누른다.

예전 홈페이지 내용을 보여주는 waybackmachine

예전 홈페이지 내용을 보여주는 waybackmachine


3) 그러면 보관된 웹페이지 기록들이 위 그림처럼 나온다.
4) 찾고자 하는 날짜의 주소를 클릭하면 그 날짜의 모습이 보여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