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이력

글 쓰기에 너무나 불안하고 불편한 티스토리

블로그를 분리 운영하면서 블로그 주제에 맞게 글을 정리하고 있다. 이전부터 계속 써온 블로그에서 모든 글을 써 오다 새로 블로그를 만들고 새로운 블로그에 맞는 글은 하나씩 옮기고 있다.

글을 옮기고 글을 작성하다보니 몇가지 티스토리의 문제점이 보이기 시작한다. 지금까진 그럭저럭 불편하나마 잘 써왔는데 이번에는 상당히 불편하다.

1. 글 쓸 때의 속도 너무 느리다.
글을 적을 때 머리에 나온 생각을 바로바로 적는 편인데 글을 쓰다보니 타이핑하는 내용을 티스토리의 에디터가 따라오지 못한다. 글을 입력한 후 한 참 후에야 글이 나타난다.  기능 추가야 좋지만 그렇다고 속도를 무시하면 안된다. 속도도 아주 중요하다.

2. 티스토리 속도
1.1로 업그레이드하면서부터 부쩍 속도가 느려졌다. 접속할 때의 속도도 느리고, 관리자 모드로 접속하여 이동할 때에도 속도가 너무 느리다.

3. 불안한 글쓰기
오늘 데이터 이전하면서 몇번 겪은 일이다. 글을 쓰다보면 갑자기 오류가 나면서 글이 사라지는 현상이 발생한다. 이 문제는 조금 심각하다. 특히 그림 작업을 할 때 주로 이런 현상이 발생하였다. 글을 작성하고 그림을 삽입하고 글 쓰고 그림 삽입하고 하다보면 어느 중간에 아무 내용도 없이 글이 사라지고 만다. 주소창끝이 void로 나타난다.

또 글을 쓰다보면 글자가 입력되지 않거나 지워지지 않는 현상이 발생하기도 한다. 이렇게 글쓰는게 불편하여서야.

불안하다보니 생각을 다 적기도 전에 먼저 저장을 해두는 습관이 든다. 혹시나 작성하는 도중에 글이 사라지게 될가봐 글 쓰는 도중 저장하고 빠져나와 글 확인하고 다시 들어와 수정한다.  이건 좀 고역이다.

4. 복사 붙이기가 안돼
위 3번과 같은 증상인지 내용을 복사하여 붙이기를 하다보면 글이 붙지 않는 현상이 발생한다. 붙이기는 단축키로 이용하는데 혹시나해서 마우스 오른쪽 단추를 눌러 붙이기하니 그건 잘 붙네

그래도 아직은 티스토리를 좋아한다. 티스토리여 빨리 안정화하고 속도 개선을 해 주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