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끄적거림

연말 정산, 국세청 때문에 고생하다.

연말 정산 시즌이다.

회사에서 오늘까지 연말 정산 서류를 내라한다.
오늘 서류를내면 내년 1월에 많지는 않지만 목돈이 생기기 때문에 하나라도 서류를 더 챙기려고 분주하다.

요즘은 예전에 비해 연말 정산에 필요한 서류가 줄어들었다, 국세청에서 하는 연말 정산 서류 간소화때문이다. 매년 서류 준비를 하기 위해 보험회사에서 서류가 오기를 기다리고, 몸이 아파 병원에 가서 치료 받은 것도 서러웠었는데 병원에가서 연말 정산에 필요한 영수증을 받아야했다.

그런데 이런 서류들을 국세청 홈페이지에가면 바로 인쇄할 수 있기 때문에 정말 간편해졌다.  연말 정산 서류 작성하는 칸도 줄어들어 반나절 이상 걸리던 것을 한시간 정도로 간소화할 수 있었다.


오늘 연말 정산 마지막이라 서류 제출을 위해 다시 한번 검토하는데 몇가지 새로운 정보를 얻었다.

연말 정산 보험료는 본인 것은 전부된다는 것.  가족 전체를 계산해서 연봉의 3%를 넘어야하는 줄 알았는데 본인 것은 다 된단다. 3%가 넘지 않아 포기할까했는데 추가를 했다.

그리고 건강보험료와 고용보험료, 기부금(회사를 통해 낸 것)은 회사에서 한꺼번에 처리하기 때문에 기록을 하지 않아도 된단다.

그리고 국세청 홈페이지에서 연말 정산 서류 통합 고지서만 인쇄했는데 세부 내역까지 인쇄해 제출해야한단다.

세부 내역을 인쇄하지 않았기 때문에 인쇄를 하러 갔다.

그러다 고생한 이야기
비스타에서는 국세청의 공인 인증서로 로그인이 안된다.
IE 7.0 때문인데 IE를 속이는 프로그램을 설치하니 공인 인증서까지되나 이후 오류가 나서 안됨

그래서 윈도 XP로 부팅하여 다시 홈페이지에가서 국세청 홈페이지 접속하여 공인 인증서까지 잘 나왔는데 인쇄하려고하니 미리보기 창이 회색으로 나와 버린다. 내용도 볼 수 없고, 인쇄 단추도 나오지 않는다.

이게 뭐지~

이 시스템도 IE 70이 설치되어 있어서 국세청 공인 인증이 안되어IE 7.0을 지우고 6.0으로 되돌렸는데 그런 현상이 나타났다. 7.0 제거할 때 자바 관련 오류가 있을 것이라고해서 자바를  다시 설치해도마찬가지

결국은 안되어 다른 PC에 설치했는데 역시 그 PC도 마찬가지

왜 안될까 이리 저리 고민하다보니 혹시나 실행된 프로그램 때문이 아닐까 생각하고 무슨 프로그램이 문제가 있을까 하다 화면 캡쳐 프로그램이 떠 있는 걸 보고 그걸 죽이고 하니 그제서야 된다.

문서 작성할 때 화면을 잡는 일이 많아 화면 캡쳐 프로그램을 윈도 시작에 띄우는데 그게 문제였다. 혹시나 화면 캡쳐 프로그램으로 캡쳐해 위조를 할까봐 그런가 보다.

국세청에서 이렇게 한 의도는 짐작이 갔지만 그것 때문에 고생한 것을 생각하니 기분은 얺짢다.  그런 목적이 있었다면 왜 안되는지 알 수 있도록 경고 메시지를 뿌려 주면 고생을 하지 않아도 되지 않을까?

엄밀하게 말하면 이건 국세청 문제가 아니라 프로그램 개발사 쪽의 문제겠지.
국세청에서는 이를 좀더 챙기지 못한 것 뿐일테고.

연말 정산 서류를 프린터로 인쇄하게 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회사에서는 이런 곳에 조금만 더 신경을 써 주었으면 한다.

조금만 신경쓰는데에 따라 사용자들의 편리하냐 불편하냐로 달라진다.

조금만 신경을 더 써 주어 사용자들이 편하게 해주었으면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