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프트웨어

비스타 설치 시스템에서 XP를 기본 부팅 운영체제로

XP가 설치된 시스템에 비스타를 설치하면 기존 XP도 그대로 쓸 수 있고, 비스타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기존에 윈도 2000, 윈도 XP를 사용하였다면 3가지 모두 사용이 가능하다.  기존 XP의 경우에는 지원하던 모든 윈도우를 표시해 주고 하나를 선택하는 방식이었다.  비스타에서는 이 방식이 바뀌어 목록에 비스타와 이전 윈도우 버전 2가지로 나온다. 이전 윈도우를 선택하면 기존 윈도우 버전인 2000과 XP가 목록에 보이는 형식이다.  같은 비스타를 한글판, 영문판으로 설치하였다면 비스타 목록이 2개 표시된다.

XP 설치 후 비스타를 설치하고나니 기본으로 부팅되는 운영체제가 비스타다. 계속 비스타를 기본 운영 체제로 할 것이면 현 상태로 쓰면되지만 아직 불안하기 때문에 안정적인 XP를 기본 운영체제로 하고 싶다면 부팅할 때마다 부팅하는 운영체제를 바꾸어 주어야야하는 불편함을 겪는다.

비스타가 아닌 XP를 기본 부팅 윈도우로하려면 제어판에서 바꾸어 주면 된다.

1. 시작-컴퓨터에서 [속성]을 누른다.(제어판에서하는 것보다 이게 더 빠른 것 같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2. 고급 시스템 설정을 누른다.
아래와 같은 창이 뜨는데 [고급] 탭을 누른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3. 시작 및 복구에 보면 [설정]이 있는데 누른다.
기본 운영 체제에 보면 설치된 운영 체제 목록이 보이는데 XP는 이전 버전의 Windows에 해당한다. 이전 버전의 Windows를 선택하고 [확인]을 누른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제부터 부팅하면 XP로 부팅이된다.  비스타를 기본 운영체제로 한다면 다시 위와 같은 방법으로 한 다음 Microsoft Windows Vista를 선택하면 된다.

참고로 두개 이상의 운영체제를 설치한 경우 부팅할 때 어느 것으로 부팅할 지 확인하는 창이 있는데 기다리는 시간이 30초다. 시간을 줄이고 싶다면 "운영 체제 목록을 표시할 시간"에서 5초 정도로 줄이면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