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프트웨어

비스타의 UAC 기능 끄기

비스타에서 사용자 계정 컨트롤(UAC) 끄기

윈도 비스타에서 보안 기능 강화를 위해 추가한 기능이 UAC(User Account Control)입니다. 한글 비스타에서는 사용자 계정 컨트롤이라는 이름으로 되어 있습니다.  어떤 기능인지 한번 살펴 볼까요?

UAC 기능을 설정하면(기본으로 비스타에서는 UAC 기능이 설정되어 있습니다.) 모든 사용자는 일반 사용자 권한으로 실행이 됩니다. 즉 관리자 ID로 로그인을 하더라도 일반 상태에서는 관리자 권한이 아닌 일반 사용자 권한을 가지게됩니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보안을 위해서입니다.  관리자 권한 상태에서는 어떤 작업도 가능합니다.  MS 오피스나 한글과 같은 응용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RegEdit를 실행하여 레지스터리를 만지고,  비디오나 사운드 카드,  네트웍 카드 드라이버를 설치할 수 있게 됩니다.

이렇게 막강한 권한을 가지다보니 자칫 잘못하면 심각한 위험에 노출할될 수 있습니다.   실수로 프로그램을 잘못 누르거나, 레지스터리 수정을 잘못하거나, 웹에 있는 ActiveX Controll을 잘못 클릭할 경우 시스템 전체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바이러스에 걸릴 수도 있고, 악성 스크립트에 걸릴 수도 있고, 프로그램이 실행디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관리자 권한으로 로그인을 하더라도 관라지 권한이 아니라 일반 사용자 권한만 부여됩니다. 그렇다면 프로그램 설치, 드라이버 설치 등과 같은 관리자 권한이 필요한 경우에는 어떻게 되느냐? 설치가 불가능한게 아니냐 우려할 수도 있지만 관리자 권한이 필요한 작업을 할 경우 자동으로 관리자를 확인하는 창이 떠서 확인 과정을 거치면 진행 여부를 물어 작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즉 관리자 권한이 있는 사용자는 바로 실행 여부를 묻는 창이 떠서 진행할 것이다라고할 때 진행이 계속되고(실수로 실행하는 것을 방지하고,  경고 창이 한번 뜨므로  프로그램에 대해 한번 더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리자 권한이 없는 사용자로 로그인한 경우 관리자 권한이 있는 ID로 로그인하여 작업을 진행할 수 있게됩니다.  위의 그림처럼 창이 뜹니다.

작년 초에 매킨토시를 사용할 때 관리자 권한으로 로그인하여도 계속 이 창이 떠서 불편하게 생각하였는데 비스타에서도 이 기능이 들어간 것입니다.  보안을 위해서는 한번 더 확인하는 이 과정이 꼭 필요한 것이지요.

하지만 이 기능이 들어가다보니 쓸 때마다 불편하게 느껴집니다.  드라이버 설치는 시스템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항목이고, 한번 하면 거의 하지 않는 작업므로 UAC로 확인하는 과정을 거친다해도 별 부담이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프로그램을 실행할 때마다 묻는 경우는 조금 불편하기도 합니다. 간단한 예로 방금 파일을 올리기 위해 AlFtp를 실행하는데 Alftp를 실행할 때에도 이 창이 뜹니다. 끝내고 다시 실행하면 다시 뜹니다. 그러니 불편함을 느끼게 되죠.

불편함을 느낄 경우 사용자 계정 컨트롤(UAC)를 끌 수 있습니다.  물론 이렇게할 경우 비스타의 강화된 보안 기능 일부를 사용하지 못하게됩니다. 이전 XP 상태와 동일하게 되어 버리는 것이죠.  이제 사용자의 선택이 남았습니다.   보안을 중요하게 여길 것이냐, 편리한 것을 중요하게 여길 것이나.  보안을 권해 드립니다만 불편하다면 아래와 같이 합니다.

1. 제어판의 사용자 계정을 클릭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2. 사용자 계정으로 들어가면 사용자 계정 컨트롤 사용/사용 안함이 있습니다.
    이걸 클릭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3. 사용자 계정 컨트롤을 사용하여 컴퓨터를 보다 안전하게 보호 체크 박스가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걸 해제하고 확인을 누르면 윈도우를 다시 시작해야한다고 합니다.
윈도우 다시 시작하면 UAC 기능이 꺼집니다.

그리고 하단에 아래 그림처럼  시스템 트레이에 방패에 X 표시된 아이콘이 뜨고 Windows 보안 경고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UAC를 끈 후 보안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되면 다시 위의 작업을 해서 설정을 켜면 됩니다.

보안이냐 편리냐 그것이 문제입니다.

편리성을 중시하기 위한 설정인데 개인적으로는 편의성보다는 보안을 더 중시해야하지 않을까하여 권장하고 싶지는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