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프트웨어

구글의 무료 사진 보기/편집 프로그램 피카사

구글의 무료 사진 보기/편집 관리 프로그램 피카사

구글에서 여러가지 무료 공개 소프트웨어를 제공하고 있는데 그 중의 하나가 피카사입니다.  구글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나 서비스 중에서 개인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게 Gmail, 과 구글 검색, 그리고 이 피카사입니다. 그 외에 구글 툴바나 구글 어쓰, 구글 Docs and Sheet도 있으나 이 것들은 시험판으로 사용해보고 거의 쓰지 않습니다.

Gmail이나 구글 검색은 워낙 유명하여 모르는 분이 없지만 피카사는 아주 쓸만한 프로그램이면서도 그리 알려지지 않아 잘 사용되고 있지 않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써 보면 진짜로 무료이면서 이만한 프로그램이 없습니다.

간단하게 어떤 용도로 사용하는지 살펴볼까요.

1. 사진 뷰어로써의 용도

사용자 삽입 이미지


먼저 사진을 보여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윈도에 기본으로 사진을 보는 프로그램이 있지만 피카사는 좀 더 다양한 형태로 사진을 볼 수 있습니다. 앨범별, 폴더별로 볼 수 있고, 시간순으로 정렬하여 보여줍니다. 썸네일 크기도 마우스를 이용하여 자유롭게 확대/축소할 수 있습니다.
속도 또한 빠르기 때문에 사진을 보는데 아주 유용하며,  찾고자하는 사진은 검색창을 통해 파일 이름이나 날짜, 사진 설명을 이용하여 빠르게 찾을 수도 있습니다.
요새 나온 카메라는 사진을 찍을 때 그대로 찍은 것인지 시계 방향으로 돌려 찍은 것인지, 반시계 방향으로 돌려 찍은 것인지를 기록하는 것도 있습니다.  윈도우 사진 뷰어는 이를 인식하지 못하여 사진을 볼 때 회전해 주어야하나 피카사는 자동으로 사진을 회전하여 보여줍니다.

2. 슬라이드쇼

사용자 삽입 이미지


슬라이드쇼를 지원하여 슬라이드쇼 형태로 사진을 볼 수 있습니다.  슬라이드 쇼를 보면서 별점을 주거나 사진을 회전할 수 있습니다.

3. 웹 앨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피카사에서는 무료로 250MB 무료 웹 앨범 공간을 제공합니다.  별도의 비용을 내면 최대 250GB까지웹 앨범 공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250MB는 아주 큰 공간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적다고도 할 수 없는 공간입니다. 

웹 앨범에 올린 사진은 누구나 볼 수 있게하거나 초청한 사람만 볼 수 있게할 수 있으며 슬라이드쇼 기능을 지원하여 슬라이드쇼 형태로 볼 수 있습니다.  웹 앨범에 올린 앨범은 나중에 앨범별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웹 앨범에 올린 사진은 블로그 등에 쉽게 올릴 수 있도록 HTML 코드를 생성해 줍니다.

4. 이 메일로 보내기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선택한 그림을 아웃룩이나 지메일을 통해 다른 친구에게 보낼 수 있습니다.


5.합성 사진 만들기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여러 가지 사진을 합성한 사진을 만들 수 있습니다. 합성 사진을 만드는 방법도 간단하여 합성할 사진을 만들고 하단의 [사진 합성] 아이콘을 누르면 여러가지 형태로 사진을 만들어 줍니다.

기타 기능으로 인쇄나 구글의 블로거에 바로 등록할 수도 있습니다.


6. 사진 편집 기능
사진 편집을 위한 여러 가지 기능도 제공을 하고 있습니다.

1) 자르기
사진을 찍고나면 필요 없는 부분까지 나오게되는 경우가 많은데 자르기 기능으로 필요한 부분만 잘라낼 수 있습니다.

2) 직선화
사진을 찍고나면 사진이 평행을 유지해야하는데 한쪽이 위로가고, 한쪽이 아래로 내려가게 찍는 경우가 종종 생깁니다.  바다를 찍었는데 바다가 한쪽이 올라가 있다면 어색하겠죠. 이때 직선화 기능을 쓰면 됩니다.


3) 적목 현상
어두운 밤에 플래시를 터뜨리면 빨간 토끼눈이 되는데 이러한 토끼눈을 없에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4) 운 좋은 예감
자동으로 알아서 사진을 조절해 줍니다.

5)  밝기와 대비 조절
사진이 너무 밝게 나오거나 어둡게 나오는 경우, 대비가 너무 적거나 심할 경우 조절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부분은 튜닝 탭에서 좀더 세밀하게 조절 가능합니다.

일반 디카로 찍을 때 장소에 따라 사진이 너무 차갑게 나오는 경우가 있는데 색상 온도를 이용하면 차가운 사진을 좀 더 따스하게하거나 반대로 너무 빨갛게 나온 사진을 차갑게 조절할 수도 있습니다.

6) 효과
효과 부분에 재밌는 기능들이 많습니다.  또 복잡한 과정을 거치지 않고 아주 쉽게 적용할 수 있다는게 또 하나의 장점입니다.

이중 몇가지만 살펴보면
(1) 소프트포퍼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진의 주제는 선명하게 하고 배경은 흐릿하게하여 주제를 살리는 효과입니다.  SLR 카메라에서 말하는 아웃 포커스와는 방식이 조금 다르지만 그와 비슷한 효과를 내는 기능입니다.  얼굴 부분만 선명하게 하고 나머지 부분은 흐리게 보이도록 만들었습니다.

(2) 흑백효과

사용자 삽입 이미지

클릭 한번으로 사진을 흑백으로 만들어 버렸네요.

(3) 일부 흑백 효과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일부를 흑백 처리합니다.  강조하고자하는 부분만 칼라로 만들고 나머지는 흑백으로 만들었습니다. 얼굴만 칼라로 만들어 본 모습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효과에서는 선명하게, 세피아, 흑백, 따뜻하게, 필림입자, 아니오, 채도, 소프트 포커스, 발광효과, 흑백 필터링, 일부 흑백처리, 단계적 농담 효과가 있네요.

이들 모두 한 두번 클릭으로 효과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