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프트웨어

비스타의 기본 글꼴 우리나라는 맑은 고딕, 다른 나라는?

비스타(Vista)에서 사용되는 기본 글꼴이 이미 알고 있는대로 한글은 맑은 고딕이다.  윈도 비스타에서 아이콘에 사용되는 글꼴이나,  IE에서 사용되는 글꼴이나 모두 기본 글꼴이 맑은 고딕이다.  오피스 2007에서 사용되는 글꼴도 맑은 고딕으로 바뀌었다. 기존 오피스 2003에서는 프로그램에 따라 바탕, 굴림, 돋움 3가지가 쓰였는데 오피스 2007에서는  모두 기본 글꼴이 맑은 고딕이다.


오피스 2007 워드

오피스 2007 : 기본 글꼴이 맑은 고딕



위 그림은 오피스 2007에 포함된 워드인데 시작하면 기본으로 표시되는 글꼴이 맑은 고딕 10 포인트다.  파워포인트나 엑셀도 기본 글자 크기만 다를뿐 모두 맑은 고딕이 사용된다.  이것이 기존 오피스 2003과의 글꼴 차이점이다.

맑은 고딕은 Clear Type이 적용된 첫번째 한글 글꼴이 아닌가 싶다.  클리어 타입이 적용되어 져서 LCD를 통해서 볼 때 이전보다 훨씬 미려하게 보인다. 개인적인 취향마다 다를 수 있다. 맑은 고딕이 이전 굴림보다 더 잘 보이지 않는다고하는 분들도 있더라.

클리어타입은 윈도우 XP에 새롭게 적용된 기술 중 하나로, LCD 모니터를 사용할 경우 글자를 3배까지 선명하게 증가시켜 주어 문자 가독성을 높이는 기술이다. 아래 그림을 참고하여 보면 조금 이해가 쉬울 것이다.

클리어타입

Clear Type 적용에 따른 화면 표시 결과(아래가 적용한 것)



그렇다면 비스타에서는 맑은 고딕이 기본 글꼴이라고 하는데 다른 나라의 기본 글꼴은 무엇일까?  한글뿐만 아니라 영어나 일어, 중국어 등도 클리어타입을 지원하는 다른 글꼴로 대폭 교체되었다.


각 언어별 윈도우 비스타의 기본 글꼴 이름은 아래와 같다.

영어 : Segoe UI
한국어 : Malgun Gothic
중국어(번체) : Microsoft jhenHei
중국어(간체) : Microsoft YaHei
일본어 : Meiryo
아랍어 : Majalla UI
히브리어 : Gisha
타이어 : Leelawadee

사용자 삽입 이미지


비스타에서 쓰이는 각 언어별 기본 글꼴이다. 그림을 클릭하면 좀 더 깨끗하게 볼 수 있다.

비스타에 오피스  2007만 설치한 상태인데 기본으로 위에 이미지로 나온 글꼴들이 모두 설치되어 있다.   오피스 2007을 설치하지 않은 상태에서도 위의 글꼴들이 설치된 것으로 기억한다. (영문판 비스타 설치하고 다른 프로그램은 아무 것도 설치하지 않았는데 맑은 고딕이 기본으로 설치되어 있었다) 아마도 언어별에 따라 설치가 되고, 안되고하는 글꼴이 있으면 문서 호환성에서 문제가 될 것 같으니 기본으로 설치가 되는 것 같다. 

참고로 기존 WIndows XP가 CD 1장에 들어갔다면 비스타 한글판의 경우 32bit는 2기가가 조금 안되고, 64bit는 2.5GB가 조금 넘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