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프트웨어

비스타 PC 설치 후 난감한 상황 발생

오늘 회사에서 업무용 PC를 업그레이드했다. 기존 AMD 3000+를 사용해왔는데 이 시스템에 윈도 XP와 비스타를 동시에 설치하여 사용해 왔는데 이제 새로운 PC를 받음으로해서 새로운 PC는 비스타를 설치하고 기존 PC는 XP를 설치하여 사용할 예정이다.

PC를 한대면 쓰는게 아니라 여러가지 상황을 고려하여야하기 때문에 3대를 쓰고 있다.  모니터는 2대. 그러다보니 PC대수보다 모니터 수가 적기 때문에 그리고 키보드를 3개, 마우스를 3개씩 놓고 쓸만한 공간도 없기 때문에 공유기를 이용한다.

공유기에는 최대 4개의 PC를 연결할 수 있다.  키보드와 마우스는 1대를 공유해서 쓰는데 키를 조작함에 따라 1번부터 4번까지의 PC로 전환이 가능하다.  모니터 2개 중 1개는 메인 모니터에 계속 연결되어 있고 2번째 모니터를 1번부터 4번이 공유한다. 그러니까 제일 많이쓰는 메인 컴퓨터는 모니터 2개를 쓰고 나머지 2,3,4번은 모니터 2번을 가지고 나누어쓰는 형편인 것이다.

오늘 비스타 전용 PC는 새로온 PC답게 사양이 높다. 이걸로 몇년 동안 쓸 것이기 때문에 살때 좋은 것으로 샀다.  E6600 CPU에 ATI 1650, 램 2기가, 하드 250*2개.

OS로는 Vitsa Enterprise 버전을 설치하였다. Business 버전에 일부 기능이 더 추가된 버전이다. 32bit와 64bit 2가지가 있는데 64bit를 설치했다. 나 포함 총 5대를 설치하였는데 3대는 32bit를 설치했고 2대는 64bit를 설치했다.  뭐가 차이가 나는지 몰라도 DVD 용량이 32bit와 64bit에서 500MB 이상 차이가난다.

비스타 설치는 기존 AMD에 비해 상당히 빨랐다. 역시 속도 차이가 느껴진다.

설치 후 첫번째 부딛힌 문제는 그래픽 카드.
네트웍카드가 안 잡히면 어떻하나 했는데 잘 잡혔다. 이거 안 잡히면 난감하다. 인터넷이 안되니 인증도 안되고, 드라이버도 받을 수 없는 우스꽝스러운 상태가되어 버린다.
다행이도 네트웍카드른 잘 잡혔는데 비디오카드는 인식을 하지 못한다. 그래서 그런지 윈도 비스타의 체험지수도 1.0. 에어로 효과도 적용되지 않는다.

다행히 비디오카드 드라이버가 CD로 제공되어 설치를 했는데 설치가 안된다.
"관리자 권한으로 접속해야..." 이런 메시지가 나타난다.  관리자 ID로 로그인하였고,  혹시나해서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하고, 최후로는 UAC 기능을 끄고해도 마찬가지. 

마지막으로 ATI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드라이버를 다운로드 받았다. 그리고나서 설치하니 설치가 잘된다.

다음으로 부딪힌건 마우스와 키보드
비스타를 설치하면서 부속품을 조금 바꾸었다. 그래서 다른 PC들은 모두 전원을끄고 비스타 PC만 전원을 넣어 설치하였는데 아무 이상없이 설치가 되었다.  비스타 설치후 백신과 몇개의 프로그램을 설치한 후 데이터 백업을 해야했다. 다른 PC의 데이터는 하드를 통째로 때와서 하는 것이 아니라 기존 PC도 그대로 사용해야하므로 네트웍으로 복사하는 방식을 생각했다.
백업을 하기 위해 다른 PC를 전원을 켜고 작업을 하는데 뭔가 이상 증세가 나타나기 시작했다.  마우스를 이동하는데 마우스가 바로 바로 이동하지 않고 띄엄 띄엄 이동하고 키보드를 입력하면 글자가 입력되지 않거나 몇글자가 한꺼번에 입력이 되어 버린다. 
가장 기본적인 작업이 마우스 이동과 키보드 입력인데 이게 안되니 갑작스럽게 짜증이 밀려온다.  무엇 때문일까 이리 저리 PC 셋팅을 변경해보고, CMOS 셋팅을 바꾸어봐도 마찬가지.
결국엔 공유기를 연결하지 않고 직접 본체에 연결하니 이제 잘 입력이 된다. 다시 공유기를 연결하였더니 거짓말처럼 잘된다.  이제 잘되네 하고보니 다른 PC들은 꺼져 있어 다른 PC를 하나 켜자마자 다시 말을 안 듣는다. 혹시나 PC때문에 하는 생각이 나서 PC를 끄니 다시 잘된다. 다시 3번 PC를 켜니 또 안되는 현상 발생.

공유기가 충돌을 일으키나보다.  자료를 백업받아야하는데 다른 PC를 켜면 작동을 안하는 난감한 상황 발생. 이걸 어떻게해야하나? 데이터 백업도 문제지만 다른 PC도 동시에 써야하기 때문에 상당히 고민스럽다.

일단은 전산팀에 공유기 문제를 말해 두었다. 아마도 공유기의 전원이 부족해서 그런 현상이 발생하지 않았을까하는데 문제가 해결되기 전까지는 조금 고생을 해야할 것 같다. 다른 PC는 괜찮은데 왜 내꺼만 그러는거야.

내 마더보드는 ASUS 보드, 이상이 없는 다른 PC는 기가바이트, 아비트 등의 보드다.

어제 부서 회식이 있어 데이터 백업을 하지 못하고 나왔는데 어떻게 하는게 가장 좋은 방법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