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프트웨어

Windows XP 제품 번호 변경으로 인증 받기

Windows XP에 IE 6.0을 사용하는데 문제가 생겼다.  철도청에 들어가 기차표를 예매하려고 하는데 예매하기를 누르면 상황선 하단에 "페이지에 오류가 있습니다." 메시지가 표시뜨고아무 반응을 하지 않는 것이다.  지난 번에도 자바 스크립트가 안되어 이것 저것 해보다 그냥 넘어갔는데 오늘은 예매해야하는데 예매가 안되어 검색을 해보니 JVM이 설치되어 있지 않아서 그런 현상이 발생한니 JVM을 받아서 설치하고, UTF-8이 켜져 있으면 끄고 사용해보라는 글이 있어 해 보았으나 마찬가지였다.

떡본김에 제사 지낸다고 IE 6.0을 IE 7.0으로 업그레이드하기로 했다. MS 홈 페이지에가서 다운로드 받으려고하니 정품 인증을 받으란다. 정품 인증을 받으려고하기 정품 번호가 아니란다. 내가 가지고 있는 정품이 있는데 아마 윈도 XP를 설치할 때 번호가 정품 번호가 아니었나보다.  이미 정품은 가지고 있는데 설치된 XP를 다시 밀고 설치하기에는 시간이 많이 걸리고 또 이미 받아서 설치한 프로그램 및 프로그램들이 만들어둔 데이터를 백업하려면 너무나 많은 시간이 걸리기에  XP 번호를 바꿀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 찾아 보았다. 그 결과 레지스터리 편집을 통해 제품 번호를 바꾸어 인증 받을 수 있는 방법을 알게 되었다.

이 방법을 하기 위해서는 Windows XP 정식 제품 번호가 있어야 한다. 정품 번호가 없다면 이 방법을 쓸 수 없다.

레지스터리를 편집하는 것이므로 주의를 요한다.  실수로 다른 것을 건드리지 않도록 한다.  레지스터리른 시스템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것이므로 잘못 건드릴 경우 윈도우가 오동작을 할 수 있다.


레지스터리 편집을 통해 윈도우 XP 제품 번호 변경하여 인증 받는 방법

1) [시작-실행]을 눌러 regedit를 입력한다.
2)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NT+Current Version+WPAEvents를 찾는다.
3) WPAEvents를 클릭하면 오른쪽 창에 "oobetimer"이 있는데 이걸 선택한 후 마우스 오른쪽 단추를 눌러 수정을 선택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4) 수정을 누르면아래와 같이 이진값 편집이 나오는데 아무 값이나 입력한다.(그냥 뒤에 있는 몇글자를 삭제해도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5) 레지스터리 편집기를 닫는다.
6) 다시 [시작-실행]을 눌러 %systemroot%\system32\oobe\msoobe.exe /a  을 입력한다.
7) 인증창이 뜨면 리스트중 두번째 전화를 걸어 인증할 수 있는 옵션을 선택한다.
8) 두번째 옵션을 선택하고 next 누르면 새창이 뜨는데 하단의 '제품 key 변경' 버튼을 누른다.
9) 그러면 또 새로운 key 입력 창이 뜨는데, 거기에 윈도우즈 XP 정식 시리얼 번호를 입력한다.
10) 정식 번호를 입력하고 하단의 '나중에 알림'버튼을 눌러 인증 과정을 종료한다.
11)윈도우를 재시작한다.
12) 재시작후 Activation 상태인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시작-실행] 창에 %systemroot%\system32\oobe\msoobe.exe /a 를 다시 입력한다.
 13) 새창에 "이미 Windows 정품 인증이 되어있습니다."라는 나오면 새로운 키로 활성화된 상태이다.

정품 번호로 바꾸어 인증을하고나니 IE 7.0으로 업그레이드가 가능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