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관련 정보

MS 오피스로 티스토리에 글 쓰기

오늘 티스토리 공지 사항에 Blog API가 추가되었다는 공지 사항이 떳군요. 티스토리의 편집 기능이 아주 나쁜 것은 아니지만 그 동안 써온 워드프로세서에서 글을 쓰고 맞춤법 검사도하는 것이 훨씬 편합니다. 테터툴즈를 사용하는 블로그에서만 BlogAPI가 지원되어 MS Word나 Live Writer 등에서 글을 쓴 후 글을 게시할 수 있었습니다.

오늘 티스토리에서도 블로그 API를 지원한다고하여 한번 테스트겸 글을 올려볼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손에 아주 익숙한 워드프로세서는 한글(아래아 한글)인데 아쉽게도 한글은 아직 지원을 하지 못하네요. 그래서 MS Office에 포함된 MS Word로 글을 작성하여 보았습니다.

먼저 등록하기 전 환경 설정을 해야 합니다. 그 전에 티스토리의 환경 설정의 기타에서 Blog API 사용은 체크가 되어 있어야하구요.

  1. 오피스 아이콘을 눌러 게시 -> 블로그를 선택합니다.

  1. 블로그 계정 등록 창이 뜨면 [지금 등록]을 합니다.

  1. 새 블로그 계정에서 블로그 종류를 [기타]로 설정합니다.

  1. 자기 티스토리 블로그 설정을 합니다.

블로그 게시 URL은 자기 티스토리 주소를 적습니다.(저는 제 주소인 http://thinkfree.tistory.com/api 를 적었습니다.)

사용자 이름은 메일 계정을 적습니다.(예: abcde@mydomain.com)

암호는 암호를 설정하였구요.

  1. 그러면 다음 그림이 나타나는데 "예"를 눌러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1. 저는 다중 블로그를 운영하기 때문에 이 방법으로 2개의 블로그를 등록하였습니다.(여기까지는 1번만 설정하면 됩니다.)
  2. 이제 블로그에서 글을 작성합니다.
  3. 리본에 게시가 나타나 있는데 게시를 누릅니다.(삼각형 아이콘을 눌러 게시를 하거나 초안으로 게시를 할 수 있습니다.)

  1. 다중 블로그일 경우 어느 블로그에 글을 올릴 것인지 묻는 창이 뜹니다.

  1. 다시 블로그 접속 이름과 계정을 묻습니다. 이름과 암호를 입력하고 [확인]을 누릅니다.

  1. 이렇게 하여 올린 글이 이 글입니다.

Blog API를 이용하여 올리는 첫 글이 되네요.

올리고 나니 몇 가지 버그가 눈에 띄이네요.

  1. 순서대로 적기 위해 번호를 적었는데 모두 1로 바뀌어 버렸네요.
  2. 그림 크기가 확대되어 나오네요.

블로그 카테고리를 설정할 수가 없네요. 예전 Live Writer로 테터툴즈로 만든 블로그에 올릴 때에는 있었던 것 같은데 카테고리 설정이 되었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