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프트웨어

PDA 메모리 포멧은 PDA 포멧 프로그램으로

PDA도 쓰고 내비게이션도 쓰고할 목적으로 구입한 PDA가 MIO 168이란 PDA다. PDA에 자체 GPS가 내장되어 있고 내비게이션 프로그램으로 아이나비를 제공하고 있다.  왔다갔다하면서 게임 용도로 쓰기도하고, 외출할 때에는 길을 잘 모르는 길치다보니 네비게이션으로 사용한다.

아이나비의 네비게이션은 가로로 보는 것과 세로로 보는 것 2가지 형태로 제공된다.  가로 형태는 가로 부분이 넓고, 세로 형태는 세로로 길다.  2가지 버전에는 차이가 있는데 가로 형은 실사형 지도가 포함되어 있다.  그래서 갈림길 등에서 조금 더 사실적으로 표현된다. 실사형 데이터가 포함된만큼 또 데이터 용량도 더 커 세로형이 1기가가 최대라면 가로형은 2기가형까지 존재한다.

가로형 데이터를 쓰려면 가로형태로 표시되어야하지만 미오 168은 세로 형태로 표시가된다. 가로 형태로 보기 위해서는 롬 업데이트를 통해 OS를 업데이트하거나 가상으로 가로/세로로 전환해 주는 프로그램을 이용해야한다. OS에서 가로/세로 전환을 하는 것은 Windows Mobile 2003 SE에서부터 지원한다. SE 이전에서는 가로/세로로 변경이 불가능하다.

롬 업데이트로 OS를 업데이트 하는 방법

1) WinCEImg.Bin이라는 OS 이미지 파일을 메모리 카드에 복사한다.
   SD 메모리 카드를 사용하기 때문에 SD 카드에 복사한다.

2) 메모리 카드를 미오 168에 삽입한다.

3) 미오 168 조이스틱 중앙 부분을 꾹 누른 상태에서 뒷면 전원 스위치를 껏다 켠다.
   - 조이스틱 중앙 부분이란 미오 168 전면 하단에 있는 4개의 버튼 사이에 있는 동그란 버튼을 말한다.
   - 뒷면 전원 스위치는 뒷면에 On/Off 표시된 것을 말하고 Off로 옮기면 전원이 꺼진다.
   - 이걸 하드웨어 리셋이라고하는데 하드웨어 리셋을 하면 설치된 모든 내용이 초기화된다.
      설치한 프로그램이 있다면 설치한 프로그램이 사라진다.  그러므로 백업할 게 있으면  미리 백업해 두어야 한다.

4) 파란 화면이 나타나는데 그중에
    1 - WInCE  Image(SD/MMC)
   를 선택하고 조이스틱을 꾹 누른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5) 파란 화면 하단에 WinCE SD/MMC Upgrade가 나타나며 업그레이드가 된다.
   - Reding이 100%까지 끝나면 Writing이 100%까지간다.
     완료가 될 때까지 끄지 말고 기다려야한다.
     0%부터 100%까지 진행되는 수치가 표현된다.

6) 100% 끝나면  Reset하라고 나타나는데 소프트웨어 리셋을 하면 된다.
   미오 168 왼쪽에 있는 reset으로 된 부분을 콕 누르면 소프트웨어 리셋이 된다.
 
7) 리셋을 하고  전원을 켜면 MIO 168을 처음 구입하였을 때 상태가 된다. 즉 화면 셋팅부터 다시 하는 상태가 된다.

주의
   - 위에서 설명한대로 하드웨어 리셋을하면 메모리에 있는 모든 내용이 사라지므로 필요한 것은 먼저 백업을 한 후 진행하여야 한다.

주의 사항 2번째
PDA 메모리 카드 포멧은 반드시 PDA 포멧 유틸리티를 사용해야한다.  이 글의 제목인데 이대로하지 않아 고생을했다.

SD 메모리 카드를 비스타 시스템에서 포멧을 했다. 그런데 포멧을 한 후 위의 방법대로 업그레이드를 하려했는데 동작을 하지 않는 것이다.   위의 4 단계를 하면 하단에 WinCE SD/MMC Upgrade가 나타나며 Reding 수치가 0%부터 순차적으로 올라가야하는데 올라가지 않는 것이다.

포멧을 할 때 Fat 16으로 해야한다고했는데 Fat16으로 했음에도 하단에 WinCE SD/MMC Upgrade 메시지만 나타나고 수치는 보여주지 않는 것이다.  10여분 이상 기달려도 변화가 없어 전원을 다시켜니 뿌연 화면만 나와 당황했다.

이거 망가진 거 아닌가해서 걱정을 했는데 소프트웨어 리셋을 하고 나니 이전 윈도 상태로 돌아와 사용은 가능했다.(초기 상태로 돌아감)

그래서 PDA 용 포멧 프로그램을 구해서 포멧을 한 후 진행하니 그제서야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었다.

OS 설치 후에는 비스타나 XP에서 포멧을 해도 되지만 롬 업그레이드할 목적이라면 SD 카드는 PDA 용 포멧 프로그램으로 포멧해야한다. 그래야 인식해서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