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프트웨어

VmWare의 아주 편리한 기능 SnapShot을 사용해 보자.

가상화 소프트웨어가 다양하게 나와 있다.  가상화 소프트웨어로 나온 것 중에서 어떤 것이 내게 맞나 보기 위해 VmWare, Virtual PC 2007, VirtualBox 등을 써 보고나서 지금 쓰고 있는 것이 VmWare다.

이전에 올린 가상 PC 소프트웨어 관련 글
2007/11/05 - [소프트웨어 관련 정보] - 비스타 64 OS에서 VirtualBox에서 윈도 98 설치하기

2007/11/04 - [소프트웨어 관련 정보] - 비스타 64에서 가능한 가상화 PC는?

2007/05/31 - [소프트웨어 관련 정보] - 가상 PC 소프트웨어 VMWare 무료 배포

2007/03/11 - [구글/마이크로소프트] - 공개 가상 PC 소프트웨어 Virtual PC 2007 꽤 쓸만하군요.

2007/03/22 - [구글/마이크로소프트] - Virtual PC 2007을 사용할 때 알아두면 유용한 팁


가상 PC 소프트웨어를 쓰는 이유는 현재 쓰고 있는 환경과 다른 환경에서 작업을 해야할 필요성 때문이다. WIndows XP를 사용하고 있는데 Windows 98 환경을 써야할 경우 쓰고 있는 PC를 밀어 버리고 윈도 98을 쓰기도 어렵고, 새로 PC를 사서 윈도 98을 설치하기는 더더욱 어렵다.

회사에서 업무용으로 쓰는 PC가 몇대 되기에 그 전까지는  새로 밀고 윈도 98을 설치해 사용했다.  실제로는 고스트나 트루 이미지로 이미지 백업한 후에 복구하는 방법을 했기 때문에 다시 윈도 98을 설치하거나하진 않았다.

하지만 PC 사양이 많이 좋아지면서 실제 PC로 할 때보다 가상화 소프트웨어를 이용할 경우 훨씬 간편하게 OS 환경을 바꿀 수 있어 가상화 소프트웨어를 종종 이용한다.

가상 PC 소프트웨어 중에서 VmWare를 쓰는 이유는 내가 쓰기에 가장 편리하기 때문이다. 주위에도 가상화 소프트웨어로 VmWare를 다수 사용하고 있는데 내가 가장 편하게 쓰고 있는 기능에 대해서 잘 알고 있지 못하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프로그램을 테스트하다보니 특정 상태로 돌아가야할 경우가 생긴다. XP에 오피스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테스트를 한다고 하자.  

1) 윈도 XP를 처음 설치한 상태,
2) 윈도 XP 서비스팩을 설치한 상태, 
3) 윈도 XP 서비스팩에 백신 등 기타 여러가지 프로그램이 설치된 상태
등의 환경에서 확인해야할 필요가 있다.

가장 일반적인 방법이 1)번 상태에서 오피스 설치 -> 오피스 제거 -> 서비스 팩 설치 -> 오피스 설치 -> 오피스 제거 -> 백신 등 프로그램 설치 -> 오피스 설치 등의로 테스트를 할 것이다.

그런데 다시 1)번 상태로 돌아가야 한다면 어떻게할까?

그전에 쓰던 가상 PC인 Virtual PC 2007에서른 아래 방법을 사용했다.
2007/03/22 - [구글/마이크로소프트] - Virtual PC 2007을 사용할 때 알아두면 유용한 팁

하지만 Vmware에서는 훨씬 편리한 SnapShot이라는 기능을 지원한다.

특정한 스냅사진을 찍듯이 특정한 상황(지점)을 만들 수 있고,  작업을 하다가 언제든지 그 상황으로 돌아갈 수 있는 것이다.

즉 특정한 상황(윈도를 처음 설치한 상태)을 백업해 두었다가 이런 저런 작업을 하다 다시 윈도 처음 상태로 돌아갈 필요가 있다면 바로 윈도 처음 설치 상태로 돌아갈 수 있다.  지금 상태로 스냅샷으로 만들어 둔다면 언제 든지 다시 지금 상태로 돌아올 수도 있다.

어떻게 하는지 알아 보자. 방법은 아주 간단하다.

[먼저 SnapShot 만들기]
1)  VM - Snapshot - Take Snapshot을 실행한다.
     이름과 설명을 달 수 있는데
     Name에 기억하기 쉽게 적당한 이름을 달고
     Description에 설명을 달아 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2) 그러면 현재 상태를 기록한다. 시간이 조금 걸린다.

이걸로 만드는것은 끝

3) VM-Snapshot에 보면 Snapshot으로 잡은 목록이 나온다.
2개를 만들었기 때문에 목록에 1, 2번 2개가 나오고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Snapshot을 이용하여 특정 상태로 돌아가기]
돌아가는 방법도 아주 쉽다. 만들기보다 더 쉽다.

1) VM-Snapshot에서 원하는 지점을 선택하면 끝
   2번은 윈도 2000을 처음 설치한 상태에서 만든 것인데 여러가지 작업을 한 상태에서도 2번을 누르면 윈도 2000을 처음 설치한 상태로 돌아간다.

[Snapshot Manager로 관리]
Snapshot 관리자를 이용하면 어떤 상태에 있는지를 쉽게 알 수 있고 상황을 보면서 원하는 상태로 바로 갈 수도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어떤가 아주 간단하지 않은가?
아주 간단하면서도 쉽게 특정 상태로 돌아갈 수 있다.  중요한 테스트를 할 때에는 가상 PC가 아닌 실제 PC에서도 테스트를 하는데 그때는 고스트나 트루이미지를 사용하는데 그런 프로그램에서 이와 같은 기능이 있으면 아주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