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관련 정보

ZoneEdit를 이용한 Google Apps 사용하기

지메일을 이용한 나만의 메일 계정 설정하기란 글을  약 1년 전에 올렸다.


지난 토요일 이 블로그와 또 다른 블로그에 사용할 목적으로 도메인을 구입하였다. 하나는 com 도메인이고 다른 하나는 kr 도메인이었다.

Google Apps for your Domain을 이용하기 위해서 네임 서버 등록을 해 주어야하는데 자기 서버가 있어 호스트를 괸리하는 경우 서버 자체에서 설정하여 직접 관리가가능하나 티스토리의 경우 직접 관리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네임 서버를 관리하여 주는 DNSEVER.COM을 이용하여 관리를 해야한다.  이미 한번 사용해 본 경험이 있기에 이번에도 아무 문제없이 잘 등록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고 도메인 신청과 함께 DNSEVER.COM에 등록했다.

참고
2006/12/24 - [블로그 관련 정보] - 지메일을 이용한 나만의 독립 도메인 메일 계정 설정하기 - Google Apps for your Domain

DNSEVER 참 좋은 서비스다.  호스팅에 대한 전문 지식이 없어도 네임 서버 관리 등을 아주 쉽게할 수 있다. 그리고 공짜다.  공짜라면 광고라도 붙이고하는데 그런 제약도 없다.

이번에도 역시 아주 쉽게 등록을 했다. 그리고 Google Apps에 가입하기 위해서는 도메인이 동작하여야하기 때문에 등록될 때까지 기다렸다.  원래 등록하는데 하루 정도의 시간이 소요된다고하는데 그 전에도 몇 시간이면 등록되었기 때문에 바로 되겠지했는데 등록이 안된다.  반나절이 지나서해도 안되고, 하루가 지나서해도 안되고 다시 하루 반이 지나고 해서도 안되고.  혹 내가 잘못한게 있나해서 다시 반복했지만 역시나 안되었다.

안된 이유는 설정을 잘못한 것이 아니라 서버에 문제가 있었던 듯 하다.  서버에 이상이 있어도 다행이 새로 등록한 경우에만 문제가 되었지 이미 사용하는 경우에는 문제가 되지 않아 큰 이슈는 되지 않은 모양이다.

답답한 마음에 zoneedit.com를 이용하여 등록을 하니 www를 붙인 것은 30분내에 등록이 되고 www가 없는 것은 1시간 조금 지나니 등록이 되었다. 왜 www를 붙인 것이 더 빨리되었을까?

zoneedit.com를 이용한 방법 역시 어렵지 않게할 수 있다. 다만 모든 것이 영어로 나오기 때문에 dnsever보다는 약간 익숙하지 않지만 둘러보면 금방 익힐 수도 있다.

혹시나 이미 다른 분들이 해보지 않았을까 해서 알아보니 역시 다른 분들도 Zoneedit.com를 이용하여 등록하신 분이 있고 설명을 잘해 놓았다.

무료 DNS 서비스 ZoneEdit 및 티스토리 독립 도메인 설정
독립 도메인을 이용 메일 주소를 만들자(업데이트)

Zoneedit.com은 무료와 유료 서비스가 있다.   5개까지 만들경우 무료로 등록할 수 있으므로  5개 이하의 도메인이 있는 경우는 굳이 유료로 사용할 필요는 없어 보인다.

참 가입할 때 이메일을 기록하는데 이메일 주소로 ID와 비밀번호가 발송된다. ID는 서버에서 임의로 정하고 변경이 안되고, 비밀번호 역시 서버에서 임의로 발송하는데 나중에 변경 가능하다.

DNSEVER는 오늘 오후에서야 정상 동작이된다.
DNSEVER.COM이 무료로 제공하고 잘 쓰고 있어 감사하지만 이런 일이 있을 경우 공지라도 한번 띄웠으면 하루 이상을 고생하지 않았을텐데 하는 아쉬움을 남긴다.

그리고 zoneedit에서는 kr 도메인은 등록이 되지 않는 듯 하다.
zoneedit에 등록하려다 kr 도메인이라 안되 실패하였다.  dnsever의 문제가 수정되면서 dnsever에 등록이 되었다.

추신 : 2008.01.28
오늘 이 도메인을 변경하였기 때문에 위 취소선으로 쓴 부분은 잘못된 든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