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프트웨어

삭제된 파일을 복구시켜주는 무료 프로그램 - Recuva

문서 작성을 하거나 프로그램을 설치하거나하다보면 파일들이 많아집니다.  프로그램과 문서의 수가 많아질 수록 필요없는 파일의 수도 늘어납니다.

필요 없는 파일의 수가 많아지면 정작 필요한 파일을 찾기가 어렵고, 디스크 공간도 많이 차지하기 때문에 지워 버리고 싶어서 불필요한 파일을 선택한 후 지워 버립니다.

그런데 아뿔싸 실수로 필요한 파일을 지워 버리는 난감한 상황이 일어날 때도 있습니다. 프로그램이야 다시 설치할 수 있지만 몇시간 아니 몇일 이상, 몇달 이상 공들여 만든 문서가 지워져 버리면 난감하기가 그지 없습니다.

도스 시절에 파일이 지워지면 Norton Utility나 PC Tools와 같은 프로그램으로 복구를 하였습니다. 윈도로 오면서 휴지통이 생기면서 한번 더 복구가 가능한데 휴지통에서도 지워버리거나 삭제할 때 완전하게 삭제해 버리면 복구가 불가능합니다.

몇날 몇일, 아니 몇달 동안 작업한 문서가 완전히 지워져 버렸을 때, 그리고 문서는 당장 내일 제출하여야할 때 그 난감함은 말로할 수 없습니다. 이럴 때 마술처럼 짜잔하고 복구시켜 주는 프로그램이 없을까 하는 생각이 절로 들지요.

물론 그런 프로그램들이 많이 나왔습니다. 파이널 데이터가 대표적인 프로그램이죠. 하지만 유료라 부담이 적지 않은데 무료 프로그램도 몇가지 나와 있습니다.  Restoration이나 이제 소개하려는 Recuva가 무료로 지운 파일을 복구하여 주는 프로그램입니다.

Recuva 홈페이지로 이동하기
Recuva 다운로드 하기

사용방법은 아주 간단하기 때문에 따로 배울 필요것도 없습니다.
그냥 보면 이해할 수가 있게 되어 있습니다.

1) 복구할 드라이브 선택 후 Scan하기
파일이 지워져 버린 드라이브를 선택하고 Scan을 누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2) 파일 선택 후 Recover
선택한 드라이브에서 지워진 파일 목록이 나타납니다.  복구하려는 파일을 선택하고 Recover를 누릅니다. 그걸로 복구는 이미 된 것이나 마찬가지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3) 파일 이름을 알고 있는 경우 검색도 지원
지운 파일의 수가 수십개까지는 파일을 보면서 찾을 수 있지만 수백개 이상 넘어가면 찾기 힘듭니다. 검색하여 보니 적은 것은 0개도 있지만 많은 드라이브에서는 수천개도 나오고 심지어 수만개까지 검색이 되네요.
파일 개수가 많은 경우  복구하려는 파일 이름이 많은 경우 파일 이름을 입력하면 쉽게 검색이 됩니다.  파일 이름 몇글자를 넣으니 검색되어 나오는 파일의 수가 확 줄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영어가 어렵다면 한글로 나오게할 수 있습니다. 한글 언어팩만 설치하면 되지요.
Option에서 언어를 Korea로 바꾸면 됩니다. 그러면 메뉴들이 한글로 나와 좀 더 쉽게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4) 복구할 위치 선택
복구(recover)를 하면 어느 폴더에 복구할 것인지 묻는데 복구할 경로를 지정해 줍니다. 그러면 해당 폴더에 복구를 해 줍니다.

그걸로 복구는 끝입니다.

5) 한글로 나오게 하려면

기본 값으로는 영어로 나오기 때문에 한글로 나오게하려면 한글 언어팩을 설치해야 합니다.

recuva 한글 언어팩 다운로드



위에 첨부한 압축 파일 속에 있는 DLL 파일이 한글 언어팩입니다.  Recuva를 설치한 폴더에 복사하면 그때부터 언어에 Korea가 나타납니다.  기본으로 설치되는 폴더는 C:\Program Files\Recuva입니다.


Recuva 1.09.194 다운로드


참고로 복구가 가능한 것은 파일을 지울 때 실제 파일을 지우는 것이 아니라 파일 연결 정보(위치 정보)만 지우기 때문에 복구가 가능한 것입니다. 파일을 지워도 실제 파일의 정보(데이터)는 그대로 남아 있습니다.  그래서 이 데이터를 가지고 복구가 가능합니다.

그렇다면 이런 경우는 복구가 불가능하겠지요.
(Quick Format이 아닌)포멧을 하게되면 정보가 날라가므로 복구가 안되고, 쓰고 지우고 작업을 반복하여 데이터가 있던 자리에 다른 파일이 덮어쓰기해도 안됩니다. 데이터가 없어지거나 다른 걸로 바뀌었으니 안되겠죠.
또 다른 걸로 defrag하면 안됩니다. 속도를 빠르게하기 위해 파일 위치를 재배치하면서 파일 정보도 다 바꾸게 되어 복구 불가능합니다.

혹 실수로  중요한 파일을 지웠을 때 유용하게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제작사 : PiriForm(CCleaner 제작 회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