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이력

그누보드와 티스토리에서 제로보드 XE로 데이터 이전하기

티스토리에서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지만 별도의 홈페이지를 운영하고 있기도 하다.  이 블로그도 홈페이지 데이터를 옮겨온 것을 기초로하여 만들어졌지만 블로그와 홈페이지의 운영 목적은 다르다.  홈페이지라고 해 보았자 전부 게시판이기 때문에 홈페이지라고 말하기가 조금 부끄럽지만 말이다.

처음 홈페이지를 만들 때 HTML 코드를 쓰면서 자료를 올리기도했지만 자료를 관리하고 다른 사람들의 의견을 듣고하기 위해서는 게시판이 필요하였다.

그래서 처음 홈페이지에 게시판을 만들었는데 지금 많이 사용하는 제로보드가 아닌 이지보드였다.  이지 보드를 사용한 이유는 처음 만들 때 PHP나 DB와 같은 것을 지원하지 않았기 때문인 것으로 기억한다.  1, 2년 정도 이지보드를 썻는데 나중에 호스팅 서비스 회사를 옮기면서  이지보드에서 제로보드로 바꾸었다. 이지보드보다 사용자가 많다보니 보다 많은 스킨이 존재하여 좀 더 이쁘게 꾸밀 수 있기 때문이다. 이때 제로보드에서 이지 보드로 옮길 컨버터가 없었다면 계속 이지보드를 썻을 수도 있지만 컨버터가 있어 변환을 해 주었기 때문에 제로보드로 옮길 수 있었다.

제로보드를 쓰다가 이런 저런 이유로 게시판을 옮겼는데 하나는 그누보드로, 다른 하나는 블로그인 티스토리로 옮겼다.

그누보드로 옮기면서 역시 문제가 된 것은 게시물(데이터)였는데 역시 컨버터가 존재하여 쉽게 이동할 수 있었다. 하지만 문제가 완전하게 없는 것은 아니었는데 카테고리로 분류를 하였었는데 카테고리 구분이 없어졌고, 제로보드의 갤러리 스킨으로 많이 사용하는 한 스킨의 경우 여러 개의 그림을 첨부할 수 있는데 처음 2개만 이동한다는 것이다.

제로보드를 티스토리로 옮겼을 때 역시 그누보드와 비슷한 경험을 하였다.

이번에 제로보드(zeroboard) XE가 나오면서 관리가 편해지고 GNU로 바뀜에 따라 제로보드 XE로 옮겨 가기로 하였다.  그누보드와 티스토리의 일부 내용을 옮겨야하는데 이 때 문제가 되는 부분은 역시나 데이터가 제대로 옮겨지느냐 여부다. 데이터만 제대로 옮겨지느냐 아니느냐가 게시판을 옮길지 말지를 결정할 때의 가장 핵심 이슈다.

1) 제로보드를 제로보드 XE로 옮기기
예전에 제로보드 4.0에서 만든 게시물들을 제로보드 XE로 옮기는 것은 아주 심플하였다.  마이그레이션 툴을 이용하여 XML 파일로 떨군 후 제로보드에서 데이터 변환을 하기만하면 제대로 가져오기가 되었다.

특히 좋았던 점은 이전 제로보드에서 그누보드로 옮길 때 제로보드 4.0에서 dq thumnail 스킨을 이용하였을 때 사진 일부가 옮겨지지 않았던 것에 비해 사진들이 모두 옮겨졌다는 점이다.  그누보드로 옮기면서 갤러리용 게시판의 데이터를 옮기지 못하여 데이터를 그대로 살려 두었는데 완전하게 변환이 되어서 참 편하게 이전을 하였다.

그누보드로 옮길 때 카테고리가 제대로 변환되지 않았는데 카테고리까지 잘 변환되었다.

제로보드에서 제로보드 XE로 옮길 때에는 거의 완벽하게 변환이 되었다. 
점수로 매기자면 문제가 있는지 살펴 보아야하기 때문에 100점은 못 주어도 98점 이상은 줄 수 있을 듯 하다.

2) 그누보드에서 제로보드 XE로 옮기기
제로보드에서 그누보드로 옮길 때 카테고리 변환이 제대로 안된 문제가 있었는데 이번에도 비슷한 증상이 있었다. 그누보드다 제로보드 XE 모두 분류 기능을 지원하지만 변환하면 분류한 내역이 변환되지 않아 모두 공백으로 처리가 되어 있었다.
그외에 데이터들은 큰 문제없이 이동이 되었다. 약 90점 정도 주면 될 듯 하다.

3) 티스토리에서 제로보드 XE로 옮기기
2006/12/25 - [블로그 이력] - 제로보드에서 티스토리로 이전을 하다. 에서처럼 복잡한 과정을 통해 제로보드에서 티스토리로 옮겼다.  앞으로도 계속 티스토리를 쓰겠지만 일부는 제로보드 XE로 옮기기로 하였다. 티스토리가 테터툴즈를 설치형에서 서비스형으로 바꾼 것이기 때문에 테터툴즈에서 제로보드 XE로 옮기는 것도 티스토리에서 제로보드  XE로 옮기는 것과 비슷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 부분에서 가장 고생을 했고 아직까지 해결이 되지 않고 있다.  사진이 들어간 부분이 있는데 사이즈가 큰 것도 문제지만 사이즈 때문이 아니라 변환이 제대로 되지 않는 것 때문에 문제가 된다.

첫번째 문제는 데이터가 완전히 이전이 안된다는 것. 1000개의 데이터를 변환한다면 약 200개 정도 지나면 응답이 없고 계속하기를 하면 변환이 다시 되는데 그 다음 데이터부터 변환이 되는게 아니라 처음부터 변환이 되고 역시 그 데이터가 되면 응답 없음(무응답) 상태가 되는 것이다.  이런 이유로해서 동일한 데이터가 여러번 반복해서 기록되어 있고 데이터 일부는 변환이 되지 않는 현상이 발생하였다.

두번째 문제는 사진 데이터(또는 첨부 데이터)가 코드 값으로 나오는 것. 사진이 들어가 있으면 사진이 들어간 부분이 사진으로 나와야하는데 제로보드 XE로 변환하면 게시물에 사진 대신 이상한 코드 값으로 들어간다는 것
이 두번째 문제가 해결이 불가능했다. 1번째 문제의 경우 해당 게시물의 문제라면 해당 게시물을 삭제해 다음 부터 시도해 보려고했는데 중요한 사진이 나오지 않기 때문에 포기해 버렸다.
제로보드 XE 정식 버전이 3월 경에 나올 것이라는데 그때까지 기다려 보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