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프트웨어

제로보드 XE 1.0.1 선행 버전 - 티스토리 데이터 이전 오류 해결

제로보드 XE의 1.0.1 선행 버전이 배포되었다.  이전 버전 1.0.0에서 0.0.1만큼 올라간 마이너 업그레이드다.  그런만큼 프로그램이 구조적으로 바뀌거나 한 부분은 많지 않다. 1번째 숫자가 바뀌면 엔진이 바뀌거나하여 대폭적인 변화가 있을 가능성이 상당히 높다.

기존에 쓰던 제로보드 XE의 1.0.0도 게시판 자체의 기능상으로는 특별하게 불편하다거나하는 문제는 없었다. 약간의 속도 문제의 아쉬움은 아직도 남아 있지는하다.

패치 파일이 올라오면서 기능상의 오류가 얼마나 수정되었느냐의 문제보다는 데이터 이전 문제가 해결되었는지가 더 궁금하였다.

티스토리(테터툴즈)의 블로그 데이터가 있는데 이 데이터를 제로보드로 옮기려는데 이전 버전까지는 약간의 문제가 있었다.  약간이 아니라 아주 심각한 문제다.  데이터 이전을 하면 중간에 아무 반응이 없는 상태가 되는데 데이터 이전 도중 멈추어 버린 것이다.  데이터는 멈추기 전까지의 데이터만 변환된다.  다시 반복을 해도 동일한 위치에서 멈추어 버린다.  나중에 캐시 폴더에 가서 보니 변환한 숫자만큼의 엄첨낭 파일들이 만들어져 있고 용량도 1기가가까이나 되었다.

이번 업데이트에 데이터 이전에 관련된 내용이 있다는 글을 보고 이번엔 해결되었겠지하는 기대감과 아직도 해결되지 않았을거야하는 마음이 교차했었는데 업데이트를 하고 변환을 하니 아주 변환이 잘 되었다.  데이터 변환이 안되는 문제때문에 제로님께 쪽지로 파일을 보냈었는데 이걸 참고로 말끔하게 수정을 해 주셨다.

변환 과정이 좋았던 점 중의 하나는 막대 그래프로 진행 상태를 알려 준다는 점.  이전에 변환을 하고 있는 것인지 멈추었는지 알지 못하여 답답했었는데 막대 그래프로 진행 상태를 보여주니 진행 상태를 알 수 있어 답답해하던 문제가 해결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