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프트웨어

PDF 파일을 워드 파일로 변환할 수는 없을까?


MS 워드 문서나 한글 문서, 엑셀 문서, 파워 포인트  등의 문서를 PDF 문서로 바꾸어 주는 프로그램은 다수 있습니다.  그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이 Adobe Acrobat인데 최근 9.0이 나와 있고 한글판까지 나와 있습니다. 

요새는 프로그램 자체에서 기본으로 PDF로 만들 수도 있게한 것도 많아 졌습니다.  MS 오피스 2007의 경우 PDF 파일로 직접 저장하는 기능이 있고(추가 설치를 해야 함) 한글과컴퓨터 오피스 2007의 경우 VP로 업데이트하면 PDF 드라이버가 생겨 한글과컴퓨터 오피스 2007인 한글, 넥셀, 슬라이드 뿐만 아니라 다른 프로그램(경쟁사인 MS 오피스도 포함)에서도 PDF 파일로 만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반대의 경우도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그 반대란 이미 만들어진 PDF 파일을 이용하여 편집하고 싶은 경우를 말합니다.  이미 만들어진 PDF 파일은 있는데 원본은 없고, 내용을 처음부터 다시 쓰자니 번거롭고하니 만들어진 PDF 파일을 이용하여 작업을 하고 싶은 것이지요.

그런데 이런 프로그램류는 그리 많지 않습니다.  Adobe Acrobat 최신 버전의 경우 PDF 파일을 불러온 후 내보내기로 Word 형태로 내보낼 수 있더군요. 원본과는 완벽하지는 않지만  비슷하게 변환해 줍니다. 하지만 Adobe Acrobat이 아주 고가여서 접근하기가 어렵습니다.

아무 것도 없이 Acrobat 9.0 한글판 뷰어만 있는 상태에서는 전체 선택한 후 복사하기를 하여 워드나 한글에 붙이기하는 방법을 쓸 수 있습니다. 이렇게하면 글자 속성 등의 형식은 모두 제거되 텍스트만 붙게 됩니다. 물론 PDF 파일 원본에 편집 제한(편집을 할 수 없게 만들 수 있음) 기능이 없어야겠지요.

좀 더 워드와 유사한 형태로 붙이려면 Free PDF to Word Converter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Free PDF to Word Converter는 최신 버전이 v1.3이고 프로그램 이름에서처럼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Free PDF to Word Converter v1.3 Download 페이지로 가서 다운로드 하기

Free PDF to Word Converter v1.3 Download 직접 다운로드하기

직접 다운로드하는 것이 조금 편하나 업데이트된 버전이 나올 수 있으므로 다운로드 페이지로 가서 다운받길 권합니다.

사용 방법은 간단합니다.

프로그램을 실행한 후 Add PDF Document ...을 눌러 파일을 추가한 후 Start Convert... 만 눌러 주면 됩니다.

워드가 없는 경우 RTF 형태로 지정해 주면 됩니다. RTF 포멧의 경우 윈도에 있는 워드 패드에서도 읽을 수 있습니다.


그러면 아래 그림처럼 PDF 파일이 워드 파일인 Doc이나 RTF 파일로 변환됩니다.

PDF 파일을 워드나 다른 프로그램에서 사용할 수 있는 RTF 파일로 변환하여 재 사용이 가능하지만 완벽하게 동일하게 변환되지는 않으므로 약간의 편집 작업은 해 주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