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프트웨어

VmWare를 듀얼 모니터로 사용하기

이것 저것 다양한 OS를 확인하여야하기 때문에 기본 OS로 비스타 64를 사용하지만 XP나 윈도 2000, 윈도 98 등의 환경을 사용해야할 때가 많습니다. 그럴 때에는 가상 PC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데 가상 소프트웨어 중에서도 VMware를 이용합니다. Vmware 말고도 Virtual PC 2007이나 Virtual Box 등이 있지만 제가 쓰기에는 VMWare가 가장 편하네요.

VMWare를 사용한지 오래되었지만 오늘에서야 듀얼 모니터를 지원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하는 일에 2개를 비교하는 일이 많기 때문에 모니터를 2개 사용합니다.  모니터가 2개이면 편리한 점이 상당히 많습니다.  비교하는 업무도 하나의 모니터보다 훨씬 편하죠.  대형 모니터 1대일때보다 편합니다.  예를들어 OSnews.kr의 웹 페이지가 IE하고 Firefox 또는 구글 크롬과 동일한지, 차이가 난다면 어떤 차이가 나는지 확인할 때 왼쪽 모니터는 IE,  오른쪽은 Firefox 또는 구글 크롬을 띄워 놓고 비교하면 2개를 한꺼번에 볼 수 있어 쉽게 차이나는 부분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Vista를 쓰기 때문에 비스타 환경의 IE와 Firefox를 비교할 때에는 듀얼 모니터로 볼 수 있었지만 XP 환경을 사용할 때에는 모니터 1대만 최대화 시킬 수 있는 방법을 알았기 때문에 창을 최대화한 후 IE를 전체 창으로 띄워서보고 다시 Firefox를 최대화하여 모양을 비교했습니다. 2개를 동시에 볼 수 없으니 기억으로만 되죠. 창을 2개 띄우려면 반을 나누어서 할 수도 있는데 그러면 또 내용이 너무 작게 나옵니다.   그런데 오늘 VMware에서도 2개 모니터를 다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알게되니 작업이 아주 간편해진 것입니다.

이미 사용해서 알고 계시겠지만 VMware에서 최대화 상태로 전환하는 단축키는 <Ctrl+Alt+Enter>로 토글 키입니다.   Vmware 창 안에 가상 머신이 돌아가는데 <Ctrl+Alt+Enter>를 누르면 VMware 프레임이 사라지고 가상 OS가 전체 창을 차지합니다.

듀얼 모니터를 쓸 때 창을 2개다 VMware로 사용하는 것도 간단합니다.


창 모드일 때의 Vmware 도구 상자는 아래와 같습니다.

VMWare 도구 상자

VMWare 도구 상자


이걸 전체 창 모드로 바꾸면 아이콘 모양이 쏵~ 바뀝니다.
전체 창 모드일 때 VMware 도구 상자

전체 창 모드일 때 VMware 도구 상자


이중에서 요 파란 테두리를 한 것이 듀얼 모니터로 전환해 주는 아이콘입니다.   지금 사용하는 VMware가 6.5인데  이전 버전인 6.0이나 그 이전부터 지원하는지는 알 수 없네요.

전체 창 - 듀얼 모니터 전환 단추

전체 창 - 듀얼 모니터 전환 단추



하나의 창을 전체 창으로 사용하면 하나는 host 컴퓨터, 다른 한쪽은 게스트 OS 화면이 됩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왼쪽은 Vista, 오른쪽은 Windows XP와 같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동일한  프로그램을 OS간  어떻게 다른지 비교할 때 좋습니다.
듀얼 모니터에서 VMware 전체 창 모드

듀얼 모니터에서 VMware 전체 창 모드



듀얼 모니터로 확장을 하면 요렇게 왼쪽, 오른쪽 창 모두를 게스트 OS가 사용합니다.  동일한 OS에서 다른 프로그램끼리 비교할 때에는 이게 더 편하죠.

VmWare에서 듀얼 모니터 사용

VmWare에서 듀얼 모니터 사용


작업하면서 2가지 사용법이 모두 다 필요한데 이전까지는 1가지 방법만 알고 있어 귀찮게 작업을 했어야 했습니다.

이제 새로운 방법을 하나 더 알게 되어 작업을 더 편하게 할 수 있게 되었네요.  듀얼 모니터 쓰는 분들은 이 방법을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가상 PC에 관련된 글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작년에 쓴 글이라 프로그램들이 업데이트되어 약간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VMware 관련 글]
[소프트웨어 사용] - VmWare의 아주 편리한 기능 SnapShot을 사용해 보자.
[소프트웨어 관련 정보] - 비스타 64에서 가능한 가상화 PC는?
[소프트웨어 관련 정보] - 가상 PC 소프트웨어 VMWare 무료 배포

[기타 가상 소프트웨어 관련 글]
[소프트웨어 관련 정보] - 비스타 64 OS에서 VirtualBox에서 윈도 98 설치하기
[소프트웨어 관련 정보] - 비스타 64에서 가능한 가상화 PC는?
[구글/마이크로소프트] - 공개 가상 PC 소프트웨어 Virtual PC 2007 꽤 쓸만하군요.
[구글/마이크로소프트] - Virtual PC 2007을 사용할 때 알아두면 유용한 팁
[구글/마이크로소프트] - MS Virtual PC의 또 다른 용도 - 공인 인증서용 PC로 사용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