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프트웨어

윈도 7 Windows XP 모드에서 메모리 늘리기

비스타에서 윈도 XP와 호환 문제 때문에 고생을 한 MS가 윈도 7에서는 호환 쪽에 많은 신경을 썻습니다.  그중의 하나가 공개로 가상 컴퓨터로 Windows XP 모드를 지원하는 것입니다.  XP에서 돌아가는 프로그램이 있다면 XP 호환 모드로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방법(실제로 이 방법은 한 번도 사용 안해 봤습니다.)도 있지만 윈도 7에서는 Windows Virtual PC를 이용하여 XP를 직접 실행할 수 있습니다. 공개 배포하기 때문에 누구나 다운로드 받아 쓸 수 있는게 또 하나의 장점이죠.

 

그런데 쓰다보니 메모리가 부족한게 조금 흠이더군요. 메모리가 기본으로 512MB입니다.

 

Windows XP Mode 기본 메모리

Windows XP Mode 기본 메모리

 

요새 메모리 가격이 싸져서 메모리 용량이 많이 늘었지만 아직까지는 1GB나 2GB 쓰는 분들이 많은 듯 합니다. 메모리가 4기가나 8기가 정도 된다고해도 윈도 7이 32비트를 쓴다면 최대 3기가 밖에 쓰지 못하는 제약도 있지요.  메모리가 2기가 이하라면 512MB도 적은 용량은 아닙니다.

 

하지만 작업 효율을 빠르게 하기 위해 램을 추가하고 OS도 윈도 7 64 비트를 쓴다면 512MB보다 더 크게 잡아서 작업 능률을 올리는게 좋습니다.

 

그런데 메모리를 어떻게 늘리는지 몰라 한참 고민했습니다. 메모리 설정으로 들어가도 메모리 설정하는 부분이 비활성화되어 변경할 수가 없네요.   가상 컴퓨터를 종료해야 설정한다는 내용이 나오는데 가상 컴퓨터를 종료하니 종료하고나서는 따로 조정을하는 프로그램도 없구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윈도 XP 모드 실행

2. XP 모드에서 도구-설정 실행

   2.1 설정 창이 뜬 상태로 그대로 두어야 합니다. [확인]이나 [취소]를 눌러 창을 닫으면 안됩니다.

3. XP 모드의 <Ctrl+Alt+Del>을 눌러 시스템 종료 실행

   3.1 Windows 종료 창이 뜨는데 시스템 종료 실행

4. 윈도우가 종료되면 Windows Virtual PC 설정의 메모리에서 메모리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윈도 XP 모드에서 메모리 크기 변경

윈도 XP 모드에서 메모리 크기 변경

 

다른 설정 값(이름, 하드 디스크 등....)들도 변경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