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바일

아이폰 복원할 때 3194 오류가 뜨면서 복구가 안될 때 해결 방법

아이폰 복원할 때 3194번 오류가 나면서 복구가 안되어 난감해 한 적이 있습니다.   아마도 4.1로 업그레이드할 때 문제가 발생했던 듯 합니다.   회사 PC로 할 때에는 아무 문제없어 집에서 아이폰을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고 복원했더니 다음 그림과 같이 3194 오류를 내며 아이폰을 업그레이드할 수 없었습니다.


PC를 재부팅해보고, 아이튠즈를 최신버전으로 업그레이드하고, DFU 복원까지 해 보았지만 계속해서 오류가 떠 아이폰을 켤 수도 없어 매우 당황하였습니다. 이거 AS 센터까지 가야하나 했는데 원인을 알고 나니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문제의 원인은 윈도우의 hosts 파일을 변경한 것 때문이었습니다.  예전에 호기심에 iOS를 최신 베타판으로 업그레이드하기 위해 hosts 파일을 변경한 적이 있는데 hosts 파일 변경으로 인하여 Apple Server를 인식하지 못하여발생한 문제였습니다.

IE나 FF의 주소 입력창에 AAA.COM이라는 주소를 입력하면 네임 서버에서 AAA.COM의 IP를 찾아서 연결시켜 줍니다. 

그런데 주소를 찾을 때 네임 서버에서 찾기전에  윈도에서 정해둔 hosts 파일에 적힌 주소를 먼저 찾습니다.   아직 AAA.COM의 주소를 네임서버에 등록하지 않았다면 접속이 불가능한데 hosts 파일에 127.0.0.1      aaa.com이라고 입력하면 aaa.com을 입력하면 127.0.0.1이라는 서버에 접속합니다.(127.0.0.1은 자신의 PC를 뜻합니다.)

hosts 파일에 잘못된 값이 들어가 있기 때문에 이 값만 변경해 주면 됩니다.

hosts 파일은 c:\Windows\system32\drivers\etc에 있습니다.
이 파일을 노트패드 등에서 불러온 후 apple.com이 들어간 줄을 지워줍니다.
지운 후 저장하고 다시 복원하시면 됩니다.
(아니면 hosts값은 초기에 아무 내용도 없으므로 그냥 삭제를 해 주셔도 됩니다.)

참고로 탈옥한 아이폰이나 아이패드에서도 동일한 오류가 날 수 있습니다.
아이폰이나 아이패드를 탈옥 작업을 할 때 값을 변경할 수 있으며
그럴 경우 역시 해결책은 값을 변경하는 것입니다.

지운 후 아이튠즈를 재시작해야 적용됩니다.


2012년 10월 추가 :
저도 여름에 위 방법을 써도 안되는 경우가 있었는데 아래 방법으로 해결하였습니다.
안되는 경우 아래 링크 방법도 사용하여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