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바일

아이폰에서 멜론 등의 가요를 순위대로 재생하기

아이폰이나 아이패드로 MP3를 들을 때에는iPod을 이용하여 들어야 합니다.  iPod에 노래를 넣으려면 iTunes를 통해 넣어야합니다.

처음 iTunes를 이용하여 iPod에 음악을 넣어 들을 때 불편한 점이 한 두가지가 아니더군요. 적응이 쉽게 되지 않았습니다.  이것 저것 만지면서 적응을 하고나니 아주 편합니다.  재생 목록 만들기 특히 스마트 재생 목록 만들기는 아주 좋더군요.

아이폰에서 MP3 들을 때 가장 불편하였던 것이 노래를 순서대로 듣는 것입니다.  멜론이나 벅스, Mnet 등 음악 사이트에서 다운로드 받은 음악 파일을 아이폰에 옮기고 재생할 때의 난감함이란....

파일 이름이 001, 002 식으로 붙어 있어서 001, 002 순으로 재생될줄 알았는데 아무 규칙도 없이 무작위로 재생이 되어 버리더군요.

나중에어 재생 목록을 이용하면 멜론이나 벅스, Mnet 등의 가요 순위에 따라 재생할 수 있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 외에도 여러 가지 방법으로 재생 목록을 만들어 원하는 형태로 재생이 가능합니다. 

한번의 작업을 해 주어야하니 그냥 넣기만 하면 이름순으로 정렬되어 재생이 가능한 다른 프로그램에 비해 불편합니다.  하지만 한번 작업을 해 주면 여러모로 편리한 점이 많아집니다.

순서대로 재생을 하기 위하여 해주어야할 작업은 MP3에 Tag를 달아주는 일입니다. 
MP3Tag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쉽게 달 수 있습니다.
MP3 Tag는 http://www.mp3tag.de/en/download.html 에서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1) MP3Tag 실행

2) Mp3 파일을 MP3Tag에 끌어다 놓기
MP3Tag를 다운로드 받아 실행한 후 다운로드 받은 MP3 파일들을 Mp3Tag 프로그램 창 안에 끌어다 놓습니다. 폴더를 통째로 한다면 폴더를 끌어다 놓으면 됩니다.

3) 파일 이름으로 소트하기
CD를 틀면 순서대로 1, 2, 3, 4 트랙 번호가 달려 있습니다. MP3에도 트랙 번호를 달 수 있습니다.  멜론이나 벅스 등에서 다운로드 받은 MP3도 트랙 번호가 달려 있습니다. 하지만 그 번호는 멜론이나 벅스의 인기 순이 아니라 앨범의 트랙이죠. 그래서 순서가 맞지 않습니다.

Mp3Tag에서 파일 이름으로 정렬을 합니다. 파일 이름 순으로 정렬이 됩니다. 

4) 트랙 번호 매기기
파일 이름으로 정렬이 되었으면 트랙에 번호를 매깁니다.  <Ctrl+A>로 파일 전체를 선택하고 자동 번호 달기 마범사를 누르면 순서대로 번호를 매길 수 있습니다.


5) 저장하기
저장하기를 눌러 모두 저장합니다.

6) iTunes를 실행하여 [파일-새로운 재생 목록]을 만듭니다. 목록 이름은  알아서 만들면 됩니다.
7) 이 목록에다가 MP3 파일들을 끌어다 놓습니다.
8) 트랙별로 정렬되도록 소트해야 합니다.



위 그림의 이름, 시간 등이 나오는 줄에서 마우스 오른쪽 단추를 눌러 체크를 하면 위에서 처럼 트랙#이 나옵니다.


트랙 번호를 누르면 내림차순, 오름차순 소트가 됩니다.


9) 이제 작업이 모두 끝났으므로 동기화를 하면 됩니다.


순서대로 재생하게하는 목적이라면 그냥 파일 이름으로되는 다른 프로그램 방식이 아주 편리합니다. 하지만 Tag로 관리하게 되면 아주 다양한 방식으로 관리를 할 수 있어 편리해집니다. 이건 나중에 시간되면 올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