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바일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실수로 앱 구매하지 않게 비밀 번호 설정하기

아이폰이나 아이패드와 같은 iOS 장비에서 앱을 구매하면 매번 계정 비밀 번호를 물어본다.   비밀 번호를 입력해야 앱을 다운로드할 수 있고 다운로드가 되어야 설치가 진행된다.  처음 구매시뿐만 아니라 업데이트가 되어도 비밀 번호를 물어본다.  비밀 번호를 한번 입력하면 일정 시간 동안은 다시 묻지 않아 다른 앱을 바로 구매할 때에는  비밀 번호를 입력하지 않아도 된다.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100억회 다운로드 기념으로  10일간 매일 10개 앱을 90% 할인하는 행사를 하고 있다.  이 기회에 앱을 다운로드하자 맘 먹고 카드 등록하고 다운로드하니 구입할지 여부를 묻고 바로 다운로드가 된다. 무료 앱일 경우에는 묻지 않고 다운로드하는 것이 당연하지만 유료까지 확인 과정 없이 바로 다운로드하니 편의성이 뛰어나다고는 하지만 구매에 대한 걱정도 든다.

휴대폰이 개인용이기는 하지만 나 홀로 쓰지는 않는다. 가끔씩 아이들이 공부를 한다거나 게임을 하기 위해 , 인터넷을 하기 위해 만지는 경우가 있는데 마켓에 들어가서 허락없이 유료 어플들을 마음대로 받아 버릴 수 있다. 또 실수로 의도하지 않게 유로 어플을 구매할 수도 있다. 그보다는 휴대폰을 분실하였을 때 습득자가 유료 어플을 맘대로 구매할 수도 있을 것 같아 걱정이 든다.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앱을 구매할 때 비밀 번호를 입력하는 방법이 무엇일까? 이것 저것 살펴보니 방법이 보인다. 바로 PIN을 입력하는 방법이다. 

안드로이드 마켓에 접속하면 상단 맨 오른쪽에 설정 아이콘이 있다. (아래 그림의 시계 아래 )  설정 아이콘을 눌러 환경 설정을 선택한다. 
 



<PIN 설정 또는 변경>을 눌러 비밀 번호를 입력한다. 비밀 번호는 4자리 숫자로 지정할 수 있다.



그런 후 반드시 <구입시 PIN 사용>을 체크한다. 비밀 번호를 설정하더라도 구입시 PIN 사용을 해야만 유로 앱을 구매할 때 PIN을 물어본다.



이제 유료앱을 구매하여 다운로드하려고하면 PIN 입력창이 뜬다. PIN을 올바르게 입력하면 다운로드할 수 있고 틀리게 입력하면 다운로드가 불가능하다. 무료 앱인 경우에는 PIN 설정하기 전과 마찬가지로 PIN을 묻지 않고 바로 다운로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