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바일

아이폰 쓰는데 모르는 사람에게서 문자가 와요.

아이폰을 쓰는데 알 수 없는 분들에게서 문자 메시지를 받는 분이 꽤나 되나 봅니다.  문자 메시지라기보다는 iMessage가 더 정확한 표현이 되겠네요.  아이폰을 쓰는 분들끼리는 메시지를 보내면 문자 대신 iMessage로 전송됩니다. iMessage는 카카오톡이나 마이피플처럼 무료로 전송이 됩니다. iMessgae를 쓰려면 iOS가 5.0대 이상을 써야합니다.  받는 쪽, 보내는쪽 모두....

새로운 기기들이 자주 나오다보니 아이폰을 쓰던 분들이 다른 기기를 쓰고 싶어서 기기 변경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 새 기계를 사기에는 부담되어 중고 아이폰을 구매하는 분들도 많고요. 그래서 아이폰 중고 거래가 많은데 중고 거래를 한 분들에게서 특히 이런 경우가 많이 발생하죠.

iMessage의 경우 전화 번호 기반이 아니라 메일 계정으로 관리를 합니다. 그래서 아이폰이 아니더라도 iOS 5.0대 이상을 쓰면 iMessage를 쓸 수 있습니다. 그래서 집에 있는 iPad를 아이들이 문자 보내는 용도로 쓰게 계정을 만들어 주기도 했습니다. 

아이폰으로 교체한 후 알지 못하는 엉뚱한 분들로부터 문자 메시지를 받을 수 있는데 이건 아이폰에 전에 쓰던 분의 계정이 남아 있기 때문입니다.   이 계정을 지워주면 메시지가 오지 않을 겁니다.

반대로 파신 분의 경우에는 엉뚱한 사람에게 문자가 갈 수 있으니 판매할 때에는 기기를 초기화해 주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을 경우 개인 정보의 노출도 생기고 보안상의 위험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꼭 초기화해주어야 합니다.

이런 문의가 제법 많은지 KT에서도 내용을 소개하고 있네요. 

http://mobileblog.olleh.com/1268 

[해결 Tip] 내 폰에 타인의 iMessage가 수신될 경우! 내 메시지가 다른 사람의 폰에 보여질 경우!

  • RSS
  • 다음뷰
2012/02/01 09:06













iOS5로 업데이트된 아이폰 사용하시는 분들 중 간혹 모르는 사람에게 iMessage가 오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런 경우는 특히 다른 사람이 사용하던 아이폰/아이패드를 받아 사용할 경우에 이전 사용자의 iMessage가 수신되기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이 대부분 입니다.







 


 보통 이런 경우는 이전 아이폰 사용자가 직거래 판매, 대리점에 중고폰으로 반납, 지인에게 양도했을 경우 발생 가능하며,  대부분 아이폰/아이패드를 양도하기 전에 공장 초기화에 해당하는 '모든 콘텐츠 및 설정 지우기'를 하지 않은 상태에서 타인에게 단말기를 양도했기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모든 설정 재설정'만 한 경우에는 설정만 초기화되며, 콘텐츠 및 계정정보 일체는 그대로 유지됨)


 






 
 

(1) 자신의 Apple 계정이 아닌, 타인ID로 로그인 되었는지 확인하여 Apple ID를 로그아웃 합니다!


'모든 콘텐츠 및 설정 지우기'를 하지 않은 경우 (특히 '모든 설정 재설정'만 한 경우에도 해당), 이전 사용자의 Apple ID가 남아 있게 되어, 다른사람의 iMessage가 수신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문제점을 말끔히 해결하려면, 아래와 같이 iMessage 설정에서 이전 사용자의 Apple ID를 로그아웃 해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해주시면 더 이상 다른 이의 iMessage가 수신이 되지 않습니다^-^/









(2) 이전 아이폰 사용자가 사전에 반드시 "모든 콘텐츠 및 설정 지우기"를 하고 양도합니다!


만약 다른 사람에게 아이폰을 주거나, 중고 아이폰을 대리점에 반납하는 경우,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모든 컨텐츠 및 설정 지우기'를 통해서 단말기를 완전 초기화해 개인정보를 철저히 지워 주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_ @)m 








 

(3) 기타 해결 방법


혹시나 위의 방법이 안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을텐데요~_ ~;;; 이럴 땐 꼭! ‘백업’을 한 상태에서 설정>일반>재설정>’모든 컨텐츠 및 설정 지우기’를 통해서 단말기를 완전 초기화시킨 후 백업을 통해서 복원시켜주는 방법도 있답니다 :-D 



(4) 관련 FAQ 





Q1) 모르는 사람으로부터 iMessage(아이메시지)가 수신됩니다.
A1) 아이폰(패드) 설정 > 메시지 > iMessage > 수신 > Apple ID을 통해 애플 아이디를 우선 확인하여 주세요.
본인의 아이디가 아닌 경우에는 로그 아웃 후 본인 애플 아이디로 등록하여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Q2) 왜 이런 현상이 발생하는 건가요?
A2) 다른 고객분이 사용하시던 아이폰을 받으신 경우 또는 사용하시던 고객을 타인에게 주실 경우에는 반드시 설정 > 일반 > 재설정 화면에서 “모든 콘텐츠 및 설정 지우기”로 초기화해주시기 바랍니다. “모든 설정 재설정”으로 초기화하실 경우 애플 아이디 및 주요 컨텐츠가 모두 삭제되니 이 부분은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 [추가 Tip] 안드로이드폰  이용자 분들도 한 번쯤 Check!!

안드로이드폰에서도 자동 로그인 설정으로 멀티 디바이스에서 이용이 가능한 메신져 앱을 이용하실 경우에는, 타인과 기기를 같이 쓰거나 양도시에 주의하셔야 할 점이 있습니다. 

최근에 일부 메신저앱을 통한 사생활 노출 위험에 대해서 기사가 난 적이 있었는데요…
 
타인에게 기기를 공유/양도하기 전에는 반드시 아래의 사항을 체크해보세요.
 
1. 해당 메신저 앱의 설정에서 자동 로그인으로 되어 있는 부분을 해제하거나 해당 메신저 앱 자체를 삭제
2. 전체 초기화 상태에서 전달
 
타인과 기기를 함께 쓰실 필요가 있거나, 중고폰으로 판매 또는 타인에게 쓰시던 기기를 양도시에는 소중한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반드시 위 2가지 주의사항을 먼저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