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바일

안드로이드에서 쓰기 좋은 글자판 추천 - 반츄 키보드

갤럭시 노트를 쓴 지 한달이 다 되어 갑니다.  아이폰 3GS 쓰다가 해상도도 높아지고 화면도 커지다 보니 만족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화면이 넓어진만큼 키보드 입력도 좋아질줄 알았는데 그게 아니군요.

아이폰 3GS로 글을 쓰다보면 화면은 작은데 비해 쿼티 자판이다보니 자판 개수가 많아 자판 선택해서 누르기가 꽤나 불편합니다. 갤럭시 노트로 오니 기본으로 제공하는 한글 자판이 천지인과 두벌식 자판이군요. 천지인은 화면은 크지만 두번씩 눌러주어야하는게 불편하여 두벌식으로 사용하는데 오타가 많이 납니다.  아이폰보다 화면이 넓어졌으니 잘못 누를 확률이 줄어들어 오타가 적게날 것이라 생각했는데 예상과 다르게 오타가 더 납니다. iOS와 Android의 글자판 누를 때 인식하는 차이가 꽤나 있어 보입니다. 

글 입력하는데 오류가 많다보니 다른 글자판을 찾아봤습니다.  iOS에 비해 Android의  장점은 사용자가 커스터마이즈를 자유롭게 할 수 있다는 점이네요. iOS의 경우 글자판을 변경할 수 없으나 Android의 경우에는 글자판을 자유롭게 변경할 수 있고, 마켓에도 용도에 맞는 것을 선택할 수 있게 다양한 키보드 앱들이 많이 올라와 있습니다.

이것 저것 여러 개를 다운로드 받아 설치해 봤는데 가장 맘에 드는 것이 몇일 전에 쓰게된 반츄 키보드입니다.



어떤 이유에서인지 안드로이드 마켓에서는  찾아볼 수 없고 홈 페이지(블로그)를 통해서 공개를 하고 있습니다. 
반츄키보드 공개 블로그 :   http://theblogger.co.kr/60154145816





반츄 키보드를  설치하면 그림처럼 여러 개의 한글 키보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데스크톱이나 아이폰, 안드로이드에서도 기본으로 제공하는 두벌식 외에 천지인 방식, 나랏글 방식, 스카이 방식, 모토롤라 방식의 휴대폰용 글자판을 제공하고 단모음이라는 생소한 자판도 제공합니다. 써 보니 저는 이 자판이 가장 맘에 드네요. 


단모음 자판은 말 그대로 모음은 단모음만 모은 자판입니다.  "ㅏ"는 있지만 "ㅑ"는 보이지 않죠.  모음 수가 적다보디 키보드 숫자가 적어 오타를 칠 확률이 줄어들죠.  대부분 글자들도 단모음만으로 표현 가능하고 복모음까지 쓸 경우는 그리 많지않습니다.

하지만 복모음도 꼭 써야하는데 그때는 단모음을 한번 더 눌러주면 됩니다. "ㅏ"를 2번 누르면 "ㅑ"가 되는 방식이죠.

반츄 키보드 : http://theblogger.co.kr/60154145816 (4.1.4) 받으러가기 


갤럭시 S,  갤럭시 노트 등 안드로이드 쓰시는 분들께서는  반츄 키보드 한번 써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