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바일

안드로이드 폰에서 데이터 사용량 감시 및 제한하기


이전에 올린 안드로이드 폰에서 사용하지 않는 데이터가 줄줄 샌다면 확인해 보세요. 에서 데이터가 새는 앱을 관리하는 글을 올렸습니다.  위의 글이 자기는 쓰는지도 몰랐는데 나가버리는 것을 막는 것이라면 자기가 쓰면서도 얼마나 쓴지를 몰라서 데이터 제한량을 넘어서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방법을 소개합니다.


안드로이드 OS의 경우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때부터 환경설정에 "데이터 사용"이 추가되었습니다.  Android OS의 구 버전인 진저 브레드나 프로요에서는 이를 설정하는 방법이 없었죠. 그래서 도돌이와 같은 프로그램을 따로 설치했는데 이제 그럴 필요가 없습니다.


갤럭시 노트도 ICS 4.0.3으로 올라오면서 추가되었으니 갤럭시 노트, 갤럭시 S3에서 쓸 수 있습니다. 갤럭시 S2도 ICS로 업데이트하면 사용할 수 있고 갤럭시 넥서스도 가능합니다.  LG나 팬택의 옵티머스나 베가 시리즈도 아이스크림이라면 가능합니다.


1. 환경 설정을 실행하여 데이터 사용을 클릭합니다.




2. 데이터 사용량 제한 설정을 체크합니다.

데이터 사용 주기를 설정할 수 있는데 데이터의 경우 매월 1일부터 말일까지를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데이터 사용주기 시작 일자를 1일로 지정합니다. 그러면 매월 1일부터 그달 말일까지의 데이터 사용량을 표시해 줍니다.


데이터 사용량을 가지고 경고 메시지를 뿌리거나 제한을 할 수 있습니다.   경고 막대기를 위로 올리거나 내리면 데이터가 해당 사용량에 도달했을 때 경고를 해 줍니다.  제한을 올리거나 내리면 데이터 사용량을 제한할 수 있는데 해당 데이터만큼 사용하면 더 이상 3G나 LTE 등 모바일 데이터 사용을 더 이상 못하게 합니다. 


단 주의할 점은 설정을 한 이후부터 계산하기 때문에  17일에 처음 설정했다면 지난 날짜인 1일부터 16일까지는 계산이 안되어 나타납니다.  17일부터 31일까지가 계산되고 다음 달부터 1일부터의 계산이 나옵니다. 




데이터 사용량을 체크해두면 경고 량에 도달하면 경고 메시지를 뿌려 주고, 제한 수치에 도달하면 데이터를 차단하기 때문에 데이터 사용량을 벗어나지 않을까 걱정하지 않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위 그림에서는 주말에 초기화한 후 다시 설정한 것이라 이전 데이터 사용량이 나와 있지 않습니다.


좌, 우로 막대를 움직이면 지정한 기간 동안의 데이터 사용량을 표시해 줍니다. 해당 기간 동안 얼마만큼 데이터를 썻는지 표시해 주어 무리하게 사용하지 않았는지 체크해 줍니다.


3. 프로그램별 데이터 사용량 보기



조금 더 내리면 지정한 기간 동안 데이터 사용량이 프로그램 별로 나타납니다.  어떤 프로그램이 많이 썻는지 알 수 있어 필요 없는? 쓰지 않는 프로그램이 많이 쓰고 있다면 왜 그런지 파악해보고 조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