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바일

고음질 통화 HD Voice의 잦은 질문들과 그 답

갤럭시 노트 2로 교체하고나니   TV  및 인터넷으로 듣던 HD Voice로 통화하면 음질이 이전  3G때보다 훨씬 좋다고 들어서 실제로 통화를 해봤습니다.  다른 분은 갤럭시 S3를 가지고 있었고 같은 통신사니 가능했습니다. 


처음 갤럭시 노트 2로 갤럭시 S3로 전화할 때에는 같은  SKT이니 자동으로 HD Voice로 통화가 되는 줄 알았습니다. 하지만 통화를 해 봐도 음질의 차이를 느끼지 못하였습니다.   상대방도 필자도 모두 안드로이드  OS도 최신 버전인 안드로이드 운영체제 4.1 젤리빈으로 업데이트한 상태였습니다. 


휴대폰을 만지작만지작하다보니  HD Voice를 지원하더라도 옵션을 켜 놓아야만하더군요.  전화 거는 사람, 받는 사람 모두 옵션이 켜져 있어야만 HD Voice로 음성 통화가 가능합니다.  내가 켜 놓았어도 상대방이 꺼 있으면 일반  3G로 통화를 합니다.  둘 다 켜져 있어도 통신사가 다르면  3G로 통화됩니다.(현재까지는)    내년이면 다른 통신사와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HD 보이스 통화에 대해 궁금한 것들이 많아 114에 문의하려다 우선 Tworld에 접속해보니  FAQ가 올라와 있네요. 거기서 많은 도움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사용을하려면 우선 이렇게 HD Voice 설정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내년 1월 31일까지 프로모션 기간으로  62 이하는 월 30분, 그 이상은 월 50분 무료 통화를 주네요. 



HD Voice에 대해 궁금해하는 것들을  SKT  Tworld에서 정리해 놓았습니다. 한번 볼까요?


1. HD Voice 서비스란 뭔가요?

기존 2G/3G의 음성/영상 통화에서 진화된 고품질의 Premium 통신 서비스입니다.

 

2. 기존 통화 대비 뭐가 좋은가요?

음질이 훨씬 좋아지고, 통화접속 시간이 대폭 빨라집니다.  기존보다 실제 목소리에 가까운 깨끗하고 자연스러운 통화가 가능해집니다.

구분

기존(3G)

HD Voice

대역 폭

300~3,400Hz

50~7,000Hz (2.2)

음성 코덱

AMR-Narrow Band(12.2Kbps)

AMR-Wide Band(12.65~23.85Kbps)

빠른 호접속

호접속 시간 5

0.25~2.5(최대 20)

 

통화 중에, 끊지 않고 자연스럽게 음성 - 영상 전환이 가능합니다.

영상으로 전환 시, 영상요금이 적용됩니다.

통화 중에도 LTE의 빠른 속도를 그대로 즐기실 수 있습니다.

- 기존에는 LTE 폰에서 통화 시에는 3G로 전환되어 (CSFB) 데이터 속도가 느려졌습니다.

- HD Voice는 통화 시에도 LTE망을 이용하므로, LTE의 빠른 속도를 그대로 느끼실 수 있습니다.

 

 

3. HD Voice를 사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우선, HD Voice를 지원하는 단말이 필요합니다.

- 갤럭시S3 LTE, 갤럭시노트: 기존 구입 고객은 단말기의 업그레이드 후 이용 가능합니다.

단말에서 직접 업그레이드 방법 : 환경설정 -> 디바이스정보 -> 소프트웨어업데이트 -> 업데이트

PC연결(KIES)을 통한 업그레이드는 삼성전자 홈페이지 (www.samsung.com/sec)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옵티머스G : 기존 구입 고객은 단말기의 업그레이드 후 이용 가능합니다.

단말에서 "버전 업그레이드" 앱을 실행하여 Mobile 을 통한 S/W 업그레이드

LG 모바일 홈페이지(www.lgmobile.co.kr)에서 PC연결을 통해 S/W업그레이드 가능 (폰업그레이드 메뉴 -> LG Mobile support tool 설치 -> S/W업그레이드)

- LG 옵티머스 Vu2, 팬택 베가 R3 : 별도 업그레이드 없이 HD Voice 이용 가능합니다.

단말의 설정메뉴에서 ‘HD Voice’ 기능을 ‘On’ 하시면 됩니다.

별도의 서비스 가입절차는 없습니다

LTE가 지원되는 지역이어야 합니다

상대방도 HD Voice를 지원하는 단말과 Network에 연결되어 있어야 HD 통화가 가능합니다.

HD Voice가 가능한 요금제에 가입되어 있어야 합니다.

 

4. HD Voice를 사용할 수 있는 경우는?

본인과 상대방 모두 HD Voice를 지원하는 단말을 가지고 기능을 ‘On’시켜놓은 경우 가능합니다.

상대방이 HD Voice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는 기존 음질로 연결이 됩니다.

 

5. HD Voice를 사용할 수 없는 경우는 어떤 경우 인가요?

현재 LTE Ting 요금제 사용 고객은 HD Voice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 한도차단 기능을 개발 중이며, 10월 이후 제공예정입니다.

 

6. HD Voice로 전화는 어떻게 거나요?

HD Voice on 상태에서 기존 통화와 동일합니다. 번호를 누르시고, ‘발신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7. HD Voice의 신기능인 통화중 음성-영상 전환은 어떻게 사용하나요?

(음성통화 중에 영상으로 전환) 음성 통화 중에, 화면의 전환버튼을 누르시면 상대방에게 요청이 가게 되고, 상대방이 허락을 누르면 영상통화로 전환됩니다.

(영상통화 중에 다시 음성으로 전환) 영상 통화 중에, 화면의 전환버튼을 누르시면 바로 음성통화로전환됩니다

 

8. HD Voice에서는 다양한 서비스 연결이 가능하다고 하는데 어떻게 사용하나요?

현재는 음성/영상 통화 서비스만 가능합니다. 향후 다양한 서비스를 지원할 예정입니다

 

9. HD Voice가 가능한 단말은?

- 갤럭시S3 LTE, 갤럭시노트: 기존 구입 고객은 단말기의 업그레이드 후 이용 가능합니다.

단말에서 직접 업그레이드 방법 : 환경설정 -> 디바이스정보 -> 소프트웨어업데이트 -> 업데이트

PC연결(KIES)을 통한 업그레이드는 삼성전자 홈페이지 (www.samsung.com/sec)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옵티머스G : 기존 구입 고객은 단말기의 업그레이드 후 이용 가능합니다.

단말에서 "버전 업그레이드" 앱을 실행하여 Mobile 을 통한 S/W 업그레이드

LG 모바일 홈페이지(www.lgmobile.co.kr)에서 PC연결을 통해 S/W업그레이드 가능 (폰업그레이드 메뉴 -> LG Mobile support tool 설치 -> S/W업그레이드)

- LG 옵티머스 Vu2, 팬택 베가 R3 : 별도 업그레이드 없이 HD Voice 이용 가능합니다.

 

 

10. 향후 HD Voice가 가능한 단말 계획은?

향후 출시되는 LTE 단말에는 대부분 기본으로 탑재될 예정입니다.

 

 

11. (갤럭시S3 LTE) HD Voice가 가능한지 아닌지 알 수 있는 방법이 없나요?

지원 단말기일 경우, 박스에 ‘HD Voice’ 스티커가 붙어 있습니다.

- 스티커가 붙어 있지 않다면 향후 업그레이드를 받으셔야 HD Voice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12. (갤럭시S3 LTE) 기존 모델 사용자는 업그레이드만 하면 HD Voice를 사용 가능한가요?

업그레이드 완료 후 단말기에서 설정을 하셔야 합니다.

- 단말의 통화버튼을 눌러 키패드 화면으로 진입 후 하단의 통화설정 내 ‘HD Voice 설정에서 ‘HD Voice 우선으로 설정

- HD Voice 발신 가능 상태가 되면 단말에서 ‘HD’ 버튼이 보여집니다.

 

 

13. (갤럭시S3 LTE) 업그레이드 방법을 알려주세요.

삼성전자 서비스센터 방문, PC연결(삼성전자 Kies) 또는 단말에서 직접 업그레이드 방식이 있습니다.

- 단말에서 직접 업그레이드 방법 : 환경설정 -> 디바이스정보 -> 소프트웨어업데이트 -> 업데이트

- PC연결(KIES)을 통한 업그레이드는 삼성전자 홈페이지 (www.samsung.com/sec)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14. (갤럭시S3 LTE) 업그레이드 도중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단말기 업그레이드는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이므로, 불편하시겠지만 삼성전자 서비스센터 (1588-3366) 로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15. 지금 LTE폰을 쓰고 있는데, 업그레이드하면 HD Voice를 쓸 수 있나요?

단말의 H/W적인 차이가 있어서, 기존 LTE 단말기는 업그레이드를 해도 HD Voice를 쓸 수 없습니다.

H/W 적으로 가능한 모델이라도, S/W적인 개발은 제조사와 협의가 필요하므로 모델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16. 쓸 수 있는 지역에 제한이 있나요?

SK텔레콤의 LTE 전국망 어디서나 사용이 가능합니다.

 

17. Wi-Fi 로 접속해 있을 때에도 HD Voice를 사용할 수 있나요? 이 경우 요금은 어떻게 되나요??

Wi-Fi를 켜셔도, HD Voice는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HD VoiceSK텔레콤의 LTE망을 통해 제공되므로, Wi-Fi에 접속되어 있어도 SKT 요율에 따라 과금됩니다.

기존 단말에서 Wi-Fi를 켜면 사용할 수 없던 LTE 영상통화도, HD Voice 지원모델에서는 Wi-Fi에 접속되어 있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18. 핸드폰에서 데이터를 차단했을 경우에도 사용할 수 있나요?

일반적으로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19. LTE가 안 터지는 곳에서는 어떻게 되나요?

일부 LTE가 안 되는 곳에서는, 자동으로 3G통화로 전환되어 전혀 문제 없이 통화하실 수 있습니다.

 

20. LTE가 안 터지는 곳에서는 어떻게 되나요?

일부 LTE가 안 되는 곳에서는, 자동으로 3G통화로 전환되어 전혀 문제 없이 통화하실 수 있습니다.

 

21. KTLGU+HD Voice 서비스와도 HD급으로 통화할 수 있나요?

HD Voice서비스는 현재 SK텔레콤 가입자 간에만 가능합니다. 이는 KTLGU+도 마찬가지이며, 가장 많은 가입자를 가진 SK텔레콤이 HD Voice로 통화할 상대 역시 가장 많습니다.

사업자간 연동은 `13년경부터 제공될 예정입니다. (일정은 변동 가능)

 

22. HD Voice의 요금은 어떻게 되나요?

기존 통화에서 대폭 진화된 Premium 서비스이지만, 기존 3G와 동일한 수준입니다.

, 통화시간을 기준으로 과금되며 요금은 초당 1.8원입니다. LTE 요금제 (LTE62, LTE52 )에 가입하셨을 경우, 기본제공 음성에서 사용하신 시간만큼 차감됩니다.

Data는 차감되지 않습니다.

 

23. 통화 중에 영상으로 전환하면 요금은 어떻게 되나요?

영상 통화하신 시간만큼은 영상요율에 따라 과금됩니다. (1.66)

) 10분 통화 중, 3분은 영상으로 통화 음성 7+ 4.98(영상 3X 1.66) = 11.98분 차감

 

24. HD Voice에서는 기존의 부가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나요?

컬러링, 레터링, 착신 전환 등을 비롯한 기존 주요 부가서비스가 그대로 제공됩니다.

10월 이후에는 모든 부가 서비스가 지원될 예정입니다.

 

 


1

번호변경안내

29

안심문자

2

해지번호연결

30

착신 금지

3

해지번호 안내

31

발신금지

4

01X 번호 표시 서비스

32

통화가능 통보 거부

5

레터링수신거부

33

퀵보이스 차단

6

콜키퍼

34

T RING

7

퍼펙트콜

35

T RING 플러스

8

퍼팩트콜 라이트

36

컬러링

9

퍼펙트콜 플러스

37

컬러링 정액제

10

착신전환 VO

38

컬러링 무제한 정액제

11

착신전환일반

39

컬러링 라이트 정액제

12

자동연결

40

컬러링플러스

13

넘버플러스

41

프리 컬러링 플러스

14

개별통화수신거부

42

오토 컬러링

15

단순 소리샘

43

오토컬리링 플러스

16

퀵보이

44

내맘대로 오토랑

17

마이스마트콜

45

네임컬러링

18

스팸 ARS 차단(기본)

46

커플링

19

스팸 ARS 차단 플러스

47

톡톡운세링

20

국제전화발신금지

48

비즈랑

21

통화중대기

49

발신번호확인

22

통화중 대기 음원

50

발신번호표시제한

23

발신번호표시

51

익명호 수신거부

24

레터링

52

발신번호 메모플러스

25

리모콘

53

메세지콜 정액제

26

소리샘 메세지 센터

54

SKT 1541 콜렉트콜

27

통화기능통보

55

컬러링과자동연결

28

통화가능통보플러스

56

SKT 콜렉트콜 수신거부

 

 한번 읽고나니 궁금해하여 물어보려던 것이 다 나와 있어 따로 전화를 하지 않았습니다.  궁금증이 풀렸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