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바일

안드로이드 기본 런쳐, 기본 프로그램 변경하기

안드로이드 OS의 장점은 자유롭다입니다.  iOS는 Apple에서 제공하는 환경 그대로 사용해야하지만 Andorid의 경우 사용자가 환경을 자신에 맞게 변경하여 설정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가장 기본적인 환경이 런처(Launcher)인데 Andorid 마켓에는 다양한 런쳐들이 등록되어 있습니다.


제가 써 본 런쳐들만해도 안드로이드 폰을 사면 기본으로 제공되는 런쳐들(갤럭시 S3, 갤럭시 노트 2 등에 사용된 TouchWiz가 제공됩니다.)뿐만 아니라 GO 런처 EX, Apex Launcher, Nova Launcher, 그 외 몇 가지 런처들을 사용해 봤습니다. 


각각의 런처들의 개발 목적도 다르고 사용 방법도 조금씩 다릅니다. 어떤 런처들은 사용의 편의성을 위해 많은 기능을 가지고 있고, 어떤 런쳐들은 빠르게 동작하기 위해 기본 런처에서 일부 기능만 추가하기도 합니다.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면 사용하는 목적에 맞게 환경을 꾸밀 수 있지만 리소스를 많이 사용하여 느려질 수가 있고,  단순하게 하면 빠르지만 내게 편하게 맞는 환경을 꾸미기에는 조금 부족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고사양 스마트폰이고 충분히 빠르다고 생각하면 다양한 기능이 제공되는 런처를 쓰면되고, 조금 저사양이라면 기본 런처나 빠른 성능을 목적으로 만든 런쳐를 쓰면 됩니다.


어쨌든 다양한 환경의 런처들은 제공하기 때문에 입 맛에 맞게 런처를 마켓에 다운로드 받아 설치하면 됩니다.


1. 기본 런처 선택하기




런처를 다운로드 받아 설치한 후 [Home] 버튼을 누르면 지금까지 설치한 런처 목록이나오고 어떤 런처를 사용할 것인지 묻습니다.  기본 런처를 바꾸려면 [항상]을 선택하고 사용할 런처를 선택하면 됩니다.  Go 런처 Ex를 기본 런처로 사용하려고 한다면 [항상] 선택 후 [Go 런쳐 EX]를 선택하면 됩니다. 


항상으로 선택하고나면 기본 설정 런처가 변경되었으므로 다시 [Home] 단추를 눌러도 런처 선택화면이 나오지 않습니다. 

한 번만으로 선택했을 때에는 홈 버튼을 누를 때마다 런처 선택화면이 나옵니다.


2. 기본 런처 변경하기

런처를 변경했는데 런처를 다른 런처로 변경하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GO 런처 EX로 런쳐를 바꾸었는데 Nova Launcher나 TouchWiz 홈 런처를 기본 런처로 쓰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다른 런쳐를 1번만  실행하려고 한다면 해당 런처를 찾아서 실행하면 됩니다만 기본을 바꾸려면 1 가지 작업을 해 주어야 합니다.   위 그림처럼 선택 화면이 나와야하는데 나오지 않으니 변경이 불가능해 어떡게 해야할지 모를 수가 있는데 다음과 같이 해 주면 됩니다.


1. 제어판(환경설정) 실행

2. 애플리케이션 관리 실행




3. 이전에 지정한 런쳐 선택(전에 Go 런처를 선택했다면 GO 런처 EX 선택)







4. 기본 정보 지우기

전에 설정한 Go 런처 EX가 Launcher의 기본 값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기본 정보 지우기를 하면 기본 값이 지워집니다.



5. 기본 런처 지정하기

Launcher 기본 값 정보가 지워졌습니다. [Home]을 누르면 기본 런처를 어떤 것으로 할지 묻는 창이 뜹니다.  사용하고 싶은 런처를 지정해 주면 됩니다.





기본 정보 지우기 활용

기본 정보 지우기는 런처 바꿀 때만 사용하는 것이 아닙니다. 일반 앱 설정에서도 마찬가지로 사용됩니다. 사진을 보는 프로그램이 기본으로 갤럭시 시리즈의 경우 갤러리 한가지가 제공됩니다. 하지만 사진보는 프로그램도 QuickPick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있으며 역시 다운로드 받아 설치할 수 있습니다. 


설치하고 나면 사진 선택할 때마다 위와 비슷하게 사진볼 때 어떤 프로그램을 선택할지 화면이 뜨고 항상을 선택하면 무조건 그 프로그램으로 실행됩니다.


마찬가지로 설정한 후 다른 프로그램으로 바꾸고 싶을 때는 런처 변경할 때와 같은 방법을 쓰면 됩니다.  갤러리가 기본 사진 프로그램이었다면 


애플리케이션 관리 -> 갤러리 -> 기본 정보 지우기를 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