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바일

갤럭시 노트 2, 갤럭시 S3 멀티 윈도우 지원하면서 멀티 윈도우 아이콘 안 나오게하기

갤럭시 시리즈가 OS 업데이트하면서 멀티 윈도우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갤럭시 노트 2, 갤럭시 S3를 안드로이드 OS 젤리빈 4.1 이상으로 업데이트하면 멀티 윈도우 기능을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멀티 윈도우 기능은  말 그대로 한 화면에서 2개의 프로그램을 동시에 실행해서 볼 수 있는 기능입니다. 지금까지 나온 한 화면에서 하나의 앱만 볼 수 있었습니다. 유투브 동영상을 보다가 인터넷을 하기 위해 인터넷을 실행하면 유투브 동영상이 닫히고 인터넷이 됩니다. 인터넷 하는 도중 잠시 동영상을 보려 유튜브를 실행하면 유튜브가 닫히고 인터넷 화면만 보입니다.


갤럭시 노트 2나 갤럭시 S3 등에서 젤리빈으로 업데이트한 후 멀티 윈도우를 활성화하면 동시에 2개의 프로그램 화면을 볼 수있습니다.



갤럭시 노트 2, 갤럭시 S3 멀티윈도우갤럭시 노트 2, 갤럭시 S3 멀티윈도우




위 스크린샷에서처럼 화면을 두개로 나누어 위에는 YouTube 영상을 아래는 인터넷 화면을 나오게할 수 있습니다. Youtube 동영상을 보면서 인터넷을 할 수 있게 되는 것이지요.



멀티 윈도우 기능은 제어판에서 설정/해제하거나 알림바를 이용해 해제할 수 있습니다.  제어판으로 가기보다 알림바를 끌어내려 멀티 윈도우를 켜고 끄는게 조금 더 편합니다.



멀티 윈도우를 활성화시키면 반원(반달)  모양의 아이콘이 나타납니다.  반달 모양의 아이콘을 누르면 멀티 윈도우를 지원하는 목록이 나오는데(모든 프로그램들이 다 멀티 윈도우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그중에 하나를 선택해 원하는 위치로 끌어다 놓으면 됩니다. Youtube 동영상을 보려면 Youtube 아이콘을 끌어다 화면 위 또는 아래로 가져가면 됩니다. 





멀티 윈도우가 동시에 작업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참 편하긴한데 한 가지 불편한 점이 있습니다. 바로 아래 그림처럼 멀티 윈도우를 실행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반원(반달) 모양의 아이콘이 나타난다는 것입니다.  인터넷할 때 화면을 가려서 은근히 불편합니다. 내용을 보려는데 글씨를 가려서 보이지 않거나 이리저리 움직이다가 잘못 눌러져 멀티 윈도우 아이콘 화면들이 표시되기 때문이죠.


멀티 윈도우 불편한 점멀티 윈도우 불편한 점




이럴 때 알림바를 끌어내려 멀티 윈도우를 끌 수도 있지만 멀티 윈도우를 사용하면서도 반원 모양의 아이콘만 안 나오게할 수도 있습니다.



멀티 윈도우 쓰면서 반달 모양 안 나오게 하기

갤럭시 노트 2나 갤럭시 S3 하단에는 하드웨어 단추가 있습니다. 메뉴 버튼, 홈 버튼, 백 버튼 3가지가 있는데 백 버튼을 이용하면 멀티 윈도우 아이콘이 나오거나 나오지 않게 할 수 있습니다.


멀티 윈도우 아이콘 보이기/안보이기 단축 키 :  백(back) 버튼 길게 누르기


하단의 백(Back) 버튼을 길게 누르는 것입니다. 백(Back) 버튼을 길게 누르면 멀티 윈도우는 지원하면서 멀티 윈도우 아이콘이  나오거나 사라집니다.




멀티 윈도우 아이콘 안 나오게 하기멀티 윈도우 아이콘 안 나오게 하기


멀티 윈도우 기능을 사용하면서 Back 버턴을 길게 눌러 멀티 윈도우 화면이 안 나오게하였습니다.  멀티 윈도우 아이콘이 안 나오기 훨씬 깔끔하죠.   멀티 윈도우 기능을 쓰려면 다시 Back을 길게 누르면 나타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