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바일

알고도 속고마는 신종 보이스 피싱 주의

보이스 피싱 수법이 날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하도 보이스 피싱에 대한 기사가 많이 나오다보니 모두 다 보이스 피싱 전문가가 되어 속지 않을꺼라 자신만만하지만 오히려 아는 것이 병이되어 속임수에 당하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요새 발생하는 보이스 피싱은 문자 메시지를 보고 깜짝 놀라게해서 돈이 빠져 나가게 합니다.  


1. 먼저 소액 결제가 되었다고  문자 메시지가 옵니다. 




2. 깜짝 놀라 전화를 겁니다.

뭘 산것도 아니고 가만히 있었는데 이런 뜬금없는 문자 메시지가 오니 얼마나 당황이 되겠습니까? 그래서 바로 전화를 걸겠지요.



3.  상담원이 소액 결제를 취소해 주겠다고 합니다.

전화를 걸면 바로 상담원이 연결됩니다. 상담원하고 통화를 하니 일단 안심이 되죠. 그리고 상담원이 취소해 주겠다고 합니다.


4. 인증 번호를 묻습니다.

취소를 하려면 인증 번호가 필요하다면서 인증 번호를 묻습니다.  4자리 또는 6자리의 인증 번호를 넣어야 취소가 된다고 하죠.


5. 인증 번호를 알려 줍니다.

상담원(사기꾼)은 인증 번호를 보냅니다.

문자 메시지를 받은 후 취소해야하니 그 인증 번호를 사기꾼에게 알려 주죠.


그러면 그걸로 끝입니다. 


처음에 온 문자는 낚기 위한 낚시 문자였고,  낚인 사용자가 전화를 걸면 실제 결제에 필요한 인증 번호를 보내고 그 번호를 알려 주면 바로 결제가 되어 버립니다.


문자를 무시했다면 아무 일이 없었으나 전화를 건 후 인증 번호를 알려 주어서 피해가 발생한 경우입니다. 피해 안 당하려고 전화했다가 오히려 당해 버린 경우입니다.


다른 보이싱 피싱에서 돈 빠져 나가는 것을 막기 위해 카드 비밀 번호나 주민 번호 등을 알려주지 말아야 합니다.

그런 것처럼 돈이 빠져 나가는 것을 막기 위해서 인증 번호를 묻는다면 100% 사기이므로 알려주지 말아야 합니다.  최대 30만원까지 소액 결제로 취급되어 인증 번호만으로도 결제가 가능하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문자를 게임회사에서 보낸 것처럼 위장하여 보내는 경우가 있어 아이들이 있는 경우 아이들이 게임하다가 결제가 잘못된 것인줄 알고 알려줄 수 있으니 아이들이 있는 경우 아이들에게도 조심해라고 알려줘 피해를 입지 않도록 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