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바일

안드로이드 폰에서 문자 메시지(SMS)를 메일이나 드롭박스로 자동 백업하기

아이폰은 휴대폰을 바꾸어도 이전 휴대폰에 동기화를 해두었다면 바꾼 휴대폰에서 다시 동기화하면 이전 상태로 돌아갑니다. 하지만 안드로이드폰에서는 원상태로 복원이 되지 않습니다. 


때문에 이전 글(휴대폰 변경할 때 SMS 걱정 끝 - SMS 백업 복구 프로그램 SMS Backup & Restore)에서 SMS를 백업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하였습니다. 


SMS 문자를 백업해 주는 프로그램은 소개하는 SMS Backup & Restore 말고도 SMS Packup+라는 프로그램도 있습니다. 저도 처음에 이 프로그램을 사용했습니다. 하지만 써보니 백업은 잘 해주는데 속도가 느려서 사용하기 불편하더군요. 그래서 사용한 프로그램이 SMS Backup & restore라는 프로그램이었습니다.


사용하다보니 휴대폰의 내장 메모리 또는 외장 메모리로만 저장이 됩니다.  속도는 아주 빠르지만 혹시나 데이터가 지워지거나 폰을 잃어버리면 어떻하지 하는 생각이 들더군요. 전에 사용하던 SMS Backup처럼 온라인에도 저장해 주면 좋지 않을까 생각했는데 SMS Backup & Restore에서 이미 이 기능을 지원하고 있더군요. 그것 말고도 다른 기능도 지원하고 있었습니다.



SMS Backup & Restore에서는 일정 주기로 백업을 할 수 있고, 백업한 내용을 드롭박스(Dropbox)나 메일로 보낼 수 있습니다.  그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합니다.



1. 환경 설정하기


실행되는 화면을 보면 백업, 복구, 보기, 검색만 나와 이 기능들만 있는 줄 알았습니다.  그런데 환경 설정을 살펴보니 일정 주기 백업이나 드롭박스에 올리는 기능들이 있더군요.




SMS Backup & Restore 환경 설정SMS Backup & Restore 환경 설정


환경설정은 생각을 하지 못했던 부분입니다. 당연하게 설정이 있을텐데 왜 몰랐었을까요?  저는 갤럭시 노트 2를 쓰는데 안드로이드의 OS가 아이스크림(4.0) 이상으로 업그레이드하면 위 그림에서처럼 프로그램에 "|" 모양의 버튼이 나타납니다.  이 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위 스크린샷은 갤럭시 노트 2 스마트폰으로 젤리빈(4.1)로 업그레이드한 후에 찍은 겁니다. 갤럭시 S3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아이스크림이나 프로요 등의 하위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에서도 저 모양이 나오는지는 모르겠네요. 만일 나오지 않는다면 하드웨어 메뉴 버튼을 누르면 나오지 않을까 합니다. 

메뉴 단추를 누르면 하단에 "환경 설정"이 나옵니다. "환경 설정"이 나오면 이제 다른 설정이 가능합니다.





2. 자동 백업하기


일정 간격마다 자동 백업을 할 수 있습니다. 



환경설정에 들어가면 자동 백업 설정이 있습니다. 



자동 백업 사용을 체크하면 자동 백업을 할 수 있고 반복 주기에서 기간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짧게는 시간 단위로 지정해 매시간마다하게할 수 있고, 길게 잡으면 날짜로 지정할 수도 있습니다. 전 매달 1번 정도씩 백업하게 백업 주기를 30일로 지정했습니다.


3. 드롭박스(Dropbox)나 메일로 자동 전송하기


혹시나 휴대폰을 분실하거나할 경우를 대비하여 드롭박스나 메일로 자동 전송할 수 있습니다. 


1) 환경설정에서 백업 설정을 누릅니다.




2) 백업 설정에서 Dropbox로 올리기를 체크합니다.

드롭박스로 올리기 위해 드롭박스(dropbox)로 올리기를 체크합니다. 드롭박스로 올리기를 하면 SMS Backup & Restore에 필요한 Addin을 설치합니다.



한번만 설치하면 됩니다.


3) SMS 저장 경로 설정






SMS 올릴 저장 경로를 설정합니다.  SMS만 따로 저장되게 폴더 이름을 SMS로 정했습니다.  사전에 드롭박스에서 SMS란 폴더를 만들어 두셔야 합니다. 아니면 이미 만들어진 다른 폴더 이름을 지정해 주어도 됩니다.


이걸로 끝입니다. 이제 자동으로 백업되고 자동으로 드롭박스에 올려집니다.


LTE 요금제를 사용해 데이터를 조금이라도 나가는게 안타깝게 여겨지면 Wifi 상태일 때만 전송되도록 


Only Upload on Wi-Fi를 체크하면 됩니다.


메일로 보내려면  "자동 이메일 백업"을 체크하여 메일 설정을 하면 됩니다.


관련 자료

휴대폰 변경할 때 SMS 걱정 끝 - SMS 백업 복구 프로그램 SMS Backup & Restore


갤럭시 노트 2로 Dropbox 용량 50GB 늘리기


갤럭시 S3 드롭박스(Dropbox) 용량 추가 50GB 얻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