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웹 브라우저

구글 뮤직 서비스에 가입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구글 뮤직(Google Music)  서비스에 가입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지요.


구글 뮤직은 MP3와 같은 음원 파일을 서버에 올려두고 필요할 때 스트리밍으로 음악을 듣는 서비스입니다.  PC는 물론 아이폰, 아이패드, 갤럭시 S 시리즈, 갤럭시 노트 시리즈 등 모바일 기기에서도 들을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모바일 기기는 구글에서 내 놓은 어플을 이용하면 편하게 들을 수 있습니다.



미시시피를 대신할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구글 뮤직


안타까운 스트리밍 서비스 미시시피 종료에서 나우콤에서 하는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인 미시시피가 다음 달이면 서비스를 종료한다는 글을 올렸습니다. 미시시피를 잘 사용하던 분들은 이제 다른 스트리밍 서비스로 이동을 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저는 구글 뮤직 서비스를 추천하여 드립니다.


구글 뮤직이나 미시시피 모두 베타 서비스 때부터 가입해 사용하여 왔습니다.  미시시피는 국내 네트웍 사업자로 아프리카를 운영하고 있는 나우콤이 운영하기 때문에 파일을 업로드하거나 다운로드할 때 속도가 아주 빠릅니다. 반대로 구글 뮤직은 음악을 올릴 때 속도가 약간 느립니다. 하지만 음원을 스트리밍하면 오히려 구글 뮤직이 끊기지 않는데 어떻게 된것인지 미시시피는 끊기더군요. 음질도 구글 뮤직이 더 깨끗하게 들리고요. 그래서 속도는 느리더라도 구글 뮤직을 이용해 왔습니다.


미시시피가 종료됨에 따라 서비스를 옮겨야하는데 구글 뮤직으로 옮기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구글 뮤직 서비스에 올릴 수 있는 공간은 얼마?


미시시피를 사용하던 분들은 구글 뮤직 서비스에 올릴 수 있는 저장 공간이 얼마나 될지 궁금할 겁니다.  나우콤에서 운영하는 미시시피의 경우에는 100GB라는 저장 공간을 주었습니다. 하지만 구글 뮤직은 저장 공간으로 제한하는 것이 아니라 저장하는 음원 수로 결정합니다.  저장할 수 있는 음원 수는 20,000곡입니다. 


그렇다면 서로 얼마나 저장을 할 수 있는지 비교해볼까요?

 

미시시피

구글 뮤직

저장 용량

100GB

20,000

곡당 2MB

50,000

40GB

곡당 5MB

20,000

100GB

곡당 10MB

10,000

200GB



곡당 사이즈가 2MB인 저용량  MP3의 경우 미시시피는 50,000곡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반면 구글 뮤직은 무조건 20,000곡이니 2만곡만 올릴 수 있으며 이때 저장 공간은 40GB입니다. 미시시피 우세


일반적인 MP3의 경우 곡당 5MB 정도 됩니다. 이럴 경우 미시시피는 2만곡을 올릴 수 있어 구글 뮤직과 동일하네요. 구글 뮤직 역시 2만곡을 올리면 100GB가 됩니다. 미시시피, 구글 뮤직 동일


이제고음질로 올라가볼까요? 음질이 320Kb 정도되면 MP3 사이즈가 많이 켜집니다.  10MB  정도가 됩니다. 그럴 땐 미시시피의 경우 1만곡으로 구글 뮤직의 반입니다. 구글 뮤직으로 올리면 200GB를 올리게 됩니다. 구글뮤직 우세


결론적으로 말하면 고음질은 구글 뮤직, 저음질은 미시시피가 되겠네요.




복잡해진 구글 뮤직 가입 방법


그런데 얼마 전부터 구글 뮤직 가입 방법이 어려워졌습니다.   구글 뮤직 가입이 어려운 것은 다음 2가지 사항입니다.


1. 국내 서비스를 하지 않음

국내 음원사들과는 계약이 되지 않아 국내 서비스가 없습니다. 때문에 국내에서는 서비를 하지 않습니다. 


2. 신용 카드 결재 도입

음원을 사고 팔려면 카드가 있어야하기 때문에 해외 카드를 등록해야 합니다. 


2가지 때문에 초보자가 가입할 때 애로 사항이 있지요. 하지만 2가지 모두 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초창기 베타 때에는 구글 뮤직 초대장이 있어야 했는데 지금은 초대장 없이 가입 가능합니다.



구글 뮤직 서비스 가입하는 방법


그럼 구글 뮤직 서비스 가입하는 방법을 알아볼까요?


우선 2번째 신용 카드 결재부터 알아봅니다.  신용 카드는 국내 카드 기능만 있는 경우에는 안됩니다. 해외 결재 가능한 카드가 있어야 합니다.




해외 카드 결재 방법


1. 구글 결제 시스템인 구글 월렛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https://wallet.google.com/

2. 로그인한 후  Payment method를 눌러 해외 결재 가능한 신용 카드를 등록합니다.




등록할 때 주소는 국내 주소가 아닌 해외 주소를 입력하도록 합니다. 해외 주소는 아무 것이나 입력해도 됩니다.  전 해외 배송을 위해 가입한 몰테일(http://post.malltail.com/)에서 주는 개인 주소로 가입을 했네요.


이걸로 끝입니다.  아주 간단하죠.





프록시 서버를 이용하여 국가 우회하기


이렇게 한 후에도 구글 뮤직에 들어가려고 로그인하면 서비스가 안된다고 합니다.  아직 일부 국가에서만 서비스를 하기 때문이지요.  서비스를 하고 있는 다른 나라를 이용해야 합니다.  가장 쉬운게 미국이겠지요.  국가 설정을 미국으로 하면 되겠지하고 국가 설정을 미국으로 해도 안됩니다. IP를 체크해서 국가를 체크하기 때문이죠. 그래서 국가를 속여 IP를 우회하는 방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1. 우회할 프록시 서버 알아내기- http://www.freeproxylists.net/ 이용

한국에서 접속하지만 미국에서 접속하는 것처럼 속이는 작업을 해야합니다. 미국 IP처럼 속이는 프록시 서버를 찾아야지요.  어렵지 않습니다. 


http://www.freeproxylists.net/ 에 접속하면 아래처럼 IP 주소와 Port 목록이 나옵니다. 미국으로 접속해야하므로  Country에서  United States로 나온 IP와  Port를 잘 기억해 둡니다.




프록시 서버가 응답이 없을 수 있으므로 하나로 해서 안되면 다른 것을 이용하면 됩니다. 


2.  IE에서 프록시 설정하기

IE에서 인터넷 옵션을 실행한 후  연결 탭의  LAN 설정을 누릅니다.



조금 전에 알아 둔 IP를 입력해야 합니다. 프록시 서버 아래 항목을 체크해 주고 주소와 포트를 올바르게 입력합니다. 주소는  IP 주소를 말합니다.




* 주의 

- 프록시 서버로 접속하기 때문에 속도가 매우 느립니다. 구글 뮤직에 가입이 끝난 후에는 반드시 체크를 해제합니다.

- 프록시 서버가 동작 안할 수도 있기 때문에 해보고 안되면 다른 주소를 기입합니다.



3. 구글 뮤직 접속하기

이제 구글 뮤직에 접속할 모든 준비가 끝났습니다. 접속하여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면 성공한 것입니다.






4. 구글 뮤직 가입 후해야할 일

- 위에서 말한 프록시 서버를 해제합니다.

 국내 카드로 결재만 되게하려면 해외 카드 결재를 해지할 수 있습니다. https://wallet.google.com/ 해외 결재 카드  해지 가능합니다.  결재할 일이 없으면 해지해도 됩니다.




이상으로 구글 뮤직 서비스에 가입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아무쪼록 구글 뮤직 가입하는데 어려웠던 분들께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구글 뮤직을 잘 이용하셨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