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프트웨어

한글이나 워드에서 PDF 파일을 불러와 편집하려면

한글이나 워드에서 만든 문서는 PDF 문서로 출력이 가능합니다.  한글의 경우 한글 2007부터 PDF 드라이버를 기본 제공하여 다른 프로그램없이 PDF 파일을 만들 수 있습니다.  



한글에서 만든 Hwp 파일을 PDF 파일로 만들기


한글에서 만든 .Hwp 파일을 PDF로 만드는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문서를 작성하거나 이미 만들어진 문서를 불러온 후 인쇄할 때 프린터를 Hancom PDF로 지정하면 됩니다.




한글뿐만 아니라 한컴오피스에 있는 한셀이나 한쇼, MS 오피스의 워드, 엑셀, 파워 포인트는 물론 다른 어떤 프로그램들도 프린터 선택을 Hancom PDF로 지정하면 PDF로 만들어집니다.



그럼 PDF 파일을 한글에서 바로 불러올 수 있을까?


그렇다면 한글에서 PDF 파일로 저장했으니 반대로 PDF 파일을 불러올 수는 있을까?   한글에서 PDF 파일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불러오기가 되지 않습니다. 워드 2003, 2007, 2010에서도 PDF 파일은 불러올 수 없습니다. 다만 요새 나온 워드 2010에서는 PDF 파일 불러오기가 가능합니다.



한글이나 워드에서 PDF 파일을 불러오는 방법은?


그렇다면 한글이나 워드에서 PDF 파일을 불러와 편집할 수는 없을까요?  


약간의 수고를 하면 한글이나 워드에서 PDF 파일을 편집할 수 있습니다.



1. 복사하여 붙여넣기

가장 간단한 방법으로 Adobe Acrobat Reader와 같은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PDF 파일을 불러온 후 <전체 선택> 후 한글이나 워드에서 붙여넣기합니다.


하지만 텍스트 내용은 붙지만 그림이나 도형 등은 빠지고 글자 모양이나 줄간격 등이 많이 달라집니다. 


그래서 2번째 방법을 이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2. PDF 파일을 워드 파일로 변환하기

PDF 파일을 다른 형태의 문서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워드나 한글에서 불러올 때 가장 비슷한 모양을 유지할 수 있는 형태가 Doc나 Docx와 같은 워드 파일로 변환하는 것이더군요.


PDF 파일을 워드 파일로 변환하는 유틸리티는 여러가지가 나와 있습니다. 오늘은 이런 프로그램을 따로 설치하지 않고서도 워드 파일로 변환하여 불러오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한글이나 워드에서 사용할 수 있게 PDF 파일을 워드(Doc, Docx)로 변환하기


한글이나 워드에서 사용할 수 있게 PDF 파일을 워드 파일로 변환하여 주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이 사이트를 이용하면 별도의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고서도 PDF 파일을 워드나 다른 형태로 변환할 수가 있습니다.  100MB까지 변환이 가능합니다.


1. PDF 파일 변환 사이트 zamzar,com 접속하기


PDF 파일을 여러가지 파일 형식으로 변환하여 주는 사이트인 http://www.zamzar.com/에 접속합니다.



PDF 파일을 워드 파일로 변환할 수는 없을까?에서 소개한 방식과 같이 변환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변환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2. 변환할 파일 등록하기



  1. 먼저 Step 1.에서 변환할 PDF 파일을 지정합니다.
    총 100MB까지 등록 가능합니다. 하단에 변환할 목록이 나옵니다. 
  2. Step 2에서 변환할 파일 형식을 지정합니다.  
    여러가지 형식이 있지만 한글이나 워드에서 불러오기에는 Docx가 공개된 포멧이라 가장 비슷한 형태로 보여줍니다.
  3. Setp 3 받아볼 메일 주소 쓰기 
    파일을 변환한 후 변환한 파일의 링크를 보내 줍니다.  자기 주소를 적습니다.
  4. Step 4의 Convert를 누르면 변환이 시작됩니다.
    변환이 모두 끝나면 3에서 지정한 메일로 변환한 파일의 링크가 전송됩니다.
  5. 메일에서 변환된 파일의 링크를 클릭하여 다운로드 합니다.
  6. PDF 파일을 변환한 Docx 파일이 다운로드됩니다.  변환된 Docx 파일을 한글이나 워드에서 열면 됩니다.


[PDF 파일 불러오기 참고 사항]
PDF 파일을 한글이나 워드에서 읽을 수 있게 Doc나 Docx로 변환하였으나 원본 PDF 파일과 완벽하게 동일하지 않습니다. PDF 파일을 변환하면서 변환 프로그램에서 포멧에 맞게 완벽하게 변환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PDF 원본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비슷하게 불러와 작업하는 시간을 단축하여줄뿐입니다.

다음은 아이패드 설명서 PDF를 한글에서 불러온 결과입니다.








완벽하지 않지만 비슷한 모습으로 불러오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