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갤럭시 S4가 3월 14일 뉴욕 라디오 시티에서 공개될 예정입니다. 이제 열흘 정도면 Galaxy S4가 어떤 모습으로 나올지 볼 수 있겠네요. 갤럭시 S 시리즈가 처음 나올 때만해도 우리 나라 정도에서만 관심을 가졌었는데 이제는 전 세계에서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고 있음을 각종 기사나 루머 등을 통해 알 수 있습니다.
폰 아레나에서 삼성 갤럭시 S4의 안투투(Antutu) 벤치마크 결과과 유출되었고 이를 기사화하였습니다. 삼성의 Galaxy S4의 사양에 대해 여러가지 루머들이 많이 나왔습니다. 엑시노스 5를 채용하여 옥타 코어로 나온다고 하더니 어떤 기사에는 발열 문제로 옥타 코어가 들어가지 않고 전과 마찬가지로 쿼드 코어로 들어간다고도 했는데 이번에 유출된 삼성 갤럭시 S4 안투투 벤치마크 결과를 보면 어느 정도 사양을 짐작해 볼 수 있지 않나 싶습니다.
폰 아레나(PhoneArena)의 삼성 갤럭시 S4 안투투 벤치마크 유출 기사
유출된 삼성 갤럭시 S4 벤치마크
지금까지 나온 다른 장비들과 비교하여 볼 때 성능 향상이 많이 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벤치마크 결과를 보면 24,000점 가까운 성능을 보여 주네요. 갤럭시 노트 2나 갤럭시 S3가 16,000점대인 것과 비교하면 성능이 많이 향상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벤치마크 결과에 삼성 갤럭시 S4의 사양에 대해서도 나옵니다. 갤럭시 S4의 스펙을 보면 CPU의 경우 엑시노스 5410 1.8 Ghz를 사용했네요. 엑시노스 5410은 빅 리틀 방식의 4+4 코어로 고성능이 필요할 때에는 배터리가 많이 들지만 빠른 CPU를, 간단한 작업을 할 때에는 높은 성능을 필요하지 않으므로 배터리를 적게 쓰는 CPU를 사용합니다. 실제 사용시 배터리 사용 시간이 얼마나될지 기대가 됩니다.
GPU의 경우 PowerVR SGX 544MP를 사용했습니다. 운영체제는 최신 버전인 안드로이드 4.2를 채용했네요.
해상도는 1920*1080으로 예상했던 그대로 FullHD이고
카메라는 후면 1300만 화소, 전면 210만 화소입니다.
램(RAM)은 2GB로 갤럭시 노트 2와 동일한 크기입니다. 램 크기도 살짝 늘었을까 기대했는데 전과 동일하네요.
내장 메모리의 경우 16GB와 32GB 2가지 모델 사양이 나옵니다. 64GB 용량에 대한 루머도 돌았는데 64GB는 없나봅니다. 안드로이드의 경우 외장 메모리를 달 수 있으니 아이폰에 비해 용량에 대한 부족은 덜하지만 조금 아쉽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