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프트웨어

비스타의 표시 언어를 영어나 일어로 바꾸어볼까?

비스타의 표시 언어를 영어나 일어로 바꾸어볼까?

Windows Vista에서는 표시 언어를 한글뿐만 아니라 영어나 일어 등 다른 나라의 언어로 표시할 수 있다.  영문판 비스타를 쓰더라도 표시 언어를  영어가 아닌 일어나 한글, 중국어 등으로 변경할 수 있다.  기존 Windows XP에서도 LanguagePack을 설치하면 가능하였으나 비스타가 훨씬 변경하기 쉽다.

비스타 언어팩 설치 화면

사용자 삽입 이미지


언어팩은 별도로 다운로드 받은 후 더블 클릭하면 설치가 진행된다.


제어판의 국가별 설정에서 표시 언어만 바꾸고 로그 오프하면 바로 적용이된다. 하나의 시스템에 여러 개의 계정을 만들면 하나는 한글, 하나는 일어, 하나는 영어 계정으로도 만들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기본적으로 비스타를 구입하였을 때는 구입한 언어 한가지만 나타난다.
다른 표시 언어를 설치하려면 추가 언어팩을 LIP(Language Interface Pack)을 설치하면 된다. 각 언어 및 32, 64비트별로 언어팩이 따로 존재한다.

LIP를 설치한 경우 제어판 > 국가별 설정 > 키보드 및 언어로 가면 표시 언어 선택에 한국어 이외에 추가한 언어팩이 나타난다. 영어만 추가로 설치한 상태이기 때문에 한국어와 English만 나타난다.  언어팩은 Lp.cab이라는 파일로 되어 있는데 376.198KB다. 그런데 언어팩을 설치할 때에는 위의 그림에서보는 것처럼 1.5GB라고 나타난다.


한글 윈도우 상태의 시작 메뉴와 제어판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영어로 변경한 후 시작 메뉴와 제어판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Vista Enterprise를 사용하지만 비스타 제공 CD에는 LIP가 들어있지 않다.  홈페이지에서 따로 다운로드를 받아야 사용할 수 있다.

참고로  표시 언어 섹션은 LIP를 설치했거나 사용자의 Windows 버전이 MUI를 지원하는 경우에만 표시된다. MUI 팩은 Windows Vista Ultimate 및 Windows Vista Enterprise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 Home이나 Bussiness 버전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


관련 글
비스타 MUI팩 다운로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