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 화면 갈무리 프로그램 픽피 1.7
작업을 하다보면 화면 갈무리(화면 캡쳐) 를 해야할 경우가 많아 화면 갈무리 프로그램을 써야한다. 윈도우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화면 캡쳐 방식인 <PrintScreen>이나 <Alt>+<PrintScreen>과 그림판을 이용하면 화면 갈무리 및 갈무리한 내용을 파일로 저장할 수 있다.
윈도우에서 제공하는 기본 기능을 이용하여 화면 갈무리를 할 수 있지만 작업할 때에는 상용 프로그램을 이용해왔다. 그 이유는 편리성과 효율성때문이다.
윈도에서 제공하는 것이 화면 전체, 특정 창만 화면 갈무리를하는 것이기 때문에 화면의 일부나 특정 버튼, 반복 캡쳐 작업, 그리고 약간의 편집 등의 작업을 해야하는데 상용에서는 한 번에 할 수 있는 반면 윈도우 공개 프로그램에서는 갈무리와 편집 프로그램이 따로 있어 불편하였다. 일정한 영역을 잡을 때도 마우스 포인터가 있는 주위는 확대되어 나타나거나해서 세밀하게 갈무리하는 기능을 상용에서는 제공하기 때문이다. 또 단축키를 임의로 조절할 수 있고 갈무리와 동시에 파일로 저장하거나 하는 등의 부가적인 작업을 쉽게할 수가 있어서 유료이지만 상용 프로그램을 이용해왔다.
그러다 며칠 전에 픽픽(PicPick)이라는 공개 화면 갈무리 프로그램을 발견하였다. 며칠 전에 업데이트되어 최신 버전이 1.7이다. 사용해보니 상용 프로그램 못지 않게 잘 만들었다고 생각이든다.
다른 프로그램에 비해 좋은 점은 설치가 필요 없다는 점. 그냥 실행 파일 하나만 존재해 더블 클릭하여 실행하기만 하면 된다는 점이다.
제작자 홈페이지 : http://wiziple.net/tt/
픽픽 1.7 : http://wiziple.net/tt/145
화면 캡쳐할 범위는 다음과 같은 방식이 있다.
- 전체 화면
- 활성화된 윈도우
- 윈도우 컨트롤
- 영역
- 고정된 사각형 영역
- 내 마음대로
- 웹 페이지 스크롤
부가적으로 동일한 영역을 캡져할 수 있도록 마지막 캡쳐 영역을 반복할 수도 있다.
다른 프로그램과의 차이점은 웹 화면을 스크롤하며 캡쳐할 수 있다는 점. 웹 페이지가 한 화면을 넘칠 경우 캡쳐하기가 어려웠는데 자동으로 스크롤하여 캡쳐해 주어 편리하다. 비스타에서 확인해보니 스크롤은 해주나 완벽하지는 않았다. 다른 운영체제나 다른 버전의 IE에서는 제대로 동작하는지는 확인을 하지 못했다.
또 갈무리한 후 바로 편집할 수 있어 테두리를 하거나 글을 쓰거나하는 작업을 바로할 수 있다. 기타 화면 갈무리에 필요한 몇가지 도구들도 제공하고 있다.
물론 아직까지 상용 프로그램에 비해 부족한 점이 없는 것은 아니다. 일정 시간 후 갈무리하거나, 특정 버튼을 갈무리하거나, 커서를 갈무리하거나 화살표를 그리거나 하는 등 보다 세부적인 작업은 조금은 부족하다.
그러나 일반인들이 간단한 화면 갈무리뿐만 아니라 문서를 작성하거나 하는 등의 용도로 쓸때는 부족함이없는 좋은 프로그램이라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