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프트웨어

비스타 32비트를 쓸까 64비트를 쓸까?

비스타는 32비트뿐만 아니라 64비트용도 있다. 윈도 운영체제 중에서 Windows XP에서 먼저 64 비트를 지원했지만 64 비트용 Windows XP를 쓰는 경우는 거의 보지 못했다.  AMD 64 시스템이 들어온 후 Windows XP 64 비트를 잠시 설치해 보았지만 드라이버도 완벽하게 지원 못하고하여 사용하기를 포기해버렸다.

이번에 새로운 시스템에 비스타를 설치하는데 32비트용을 설치할 것인지 64 비트용을 설치할 것인지 고민하다 그래도 64 비트용이 낳을 것이라는 생각 때문에 64 비트용을 설치하였는데 한달 정도 되었는데 사용하는게 아주 불편하다.

첫째
드라이버가 없는 경우가 있다.  하드웨어를 사용하기 위해서 드라이버를 설치해야하는데 64 비트용 드라이버는 없는 경우가 있다.  요즘 나오는 것들은 점차 지원하겠지만 구형 드라이버들까지 64 비트용으로 만들어줄지 의문스럽다.

둘째
64 비트 환경을 지원하지 못하는 프로그램들이 많다.  OS를 설치하고 가장 먼저 설치하는 것이 백신 프로그램인데 백신 프로그램 중에서 비스타를 지원하는 것들이 아직까지 적은데 지원을 하더라도 32비트만 지원하는 경우가 많아 64 비트에서는 돌지 않는 경우가 있다.
프로그램들에서도 64 비트를 지원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어 실행하면 지원하지 못한다고 경고 메시지를 내고 실행이 안되는 경우도 종종 있다.

대표적인 것으로 MS 다운로드 사이트가 있다.  비스타나 오피스 2007을 다운로드하기 위해 MS 다운로드 사이트로 가서 다운로드 받으려면 별도의 다운로드 프로그램이 뜨는데 이 때 프로그램이 죽어 버린다. 32 비트에서는 잘 동작한다.

다른 것으로 Application Compatibility Toolkit이라는 프로그램도 있다.  새로운 OS가 나와 이것을 회사에 적용할 때 충돌하는 프로그램들이 있는지 없는지를 검사하는 툴로서 MS에서 제공하는 것이다. 그런데 다운로드하여 실행할라치면 64 비트른 지원안한다고 메시지만 뿌리고 실행이 안된다.

셋째
64 비트 전용 프로그램이 없다.  성능 향상을 하기 위해서는 OS도 지원하여야하지만 응용 프로그램도 64 비트를 지원하여야한다. 그런데 아직까지 64 비트용으로 제작된 프로그램을 보지 못하였다.

그러므로 아직까지는 64 비트용 OS를 설치하는 것은 시기 상조인 듯하다.

하지만 64 비트용 프로그램들이 많이 나와준다면 그때는 상황이 달라질 수 있을 것 같다.
그 시기가 몇 개월 내가 될지, 1, 2년 후가 될지,  그 이후가 될지는 아직 모른다.
하지만 예상하기로 단 시일 내에  64 비트를 지원하기는 힘들거 같다.

아직까지 시장이 64 비트가 32 비트보다 훨씬 크고, 그런 상태가 몇년 후까지 유지될 것으로 보이는데 32 비트를 포기하고 64 비트만 만들기에는 너무 위험하고, 그렇다면 32 비트와 64 비트 2가지를 모두 만들어야하는데 그러기에는 비용이 너무 많이 든다.  32 비트로 만든다고해서 64 비트 OS에서 돌아가지 않는 것도 아닌데(안 돌아가가면 돌아가게 만드는게 훨씬 싸게 드니) 굳이 32 비트와 64 비트를 함께 만들려고할까 생각이 든다.   엄청나게 많이 팔리는 대박 프로그램이라면 64 비트용 따로 만들어 고가에 팔 수도 있겠다.  하지만 그런 프로그램이 얼마나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