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끄적거림

ASUS 보드 뭐하자는 거니? 메모리 1GB 돌려줘

올 초 업무용으로 사용하는 PC를 업그레이드하였다.  나름 최신 사양으로 업그레이드하고 램도 2GB 정도 쓰면 충분할 것 같아 2GB로 사용을 했는데 일반적인 경우 2GB만 사용해도 아무 문제 없이 사용이 가능했다.  하지만 Virtual PC와 같이 가상 PC를 추가로 돌리다보니 약간 부족한 느낌도 있어 2GB를 추가로 구매하였다. (2GB의 메모리로도 Virtual PC를 돌리는데에는 큰 무리가 없다. 하지만 메모리를 추가함으로써 보다 더 효율적으로 업무를 진행할 수 있다.)

오늘 추가로 구매한 2GB를 꽂으니 4GB가 나와야하는데 꽂으니 3GB만 나온다. 이런 황당한 일이 일어나다니.  새로 구입한 1개를 뽑아서 보니 3기가로 인식.  새로 산 1개는 이상이 없는 것이네. 나머지 다른 1개를 꽂으니 역시 3기가.  모두 빼고 새로 산 것 2개만 꽂으니 2기가 인식. 메모리 자체는 이상이 없나보다.

OS 자체의 메모리 한계로 인하여 윈도 XP 32bit 버전의 경우 4기가를 인식 못한다는 경우는 들어봤는데 보드 자체에서 4기가를 인식하지 못하는 것은 처음 들어본다.  전산팀에서 기가바이트 시스템은에 설치하였을 때에는 4기가 모두 잘 인식을 한단다. 그리고 구매 업체에 연락해니 그 쪽에서도 ASUS 보드에서 확인해 보니 3기가 밖에 인식을 하지 못하여 ASUS에 연락해 보니 ASUS는 3기가 까지만 인식한단다. 이런~

보드 설명서를 보니 8기가까지 인식하다되어 있고,  램을 1기가 4개 꽂으면 윈도가 32비트일 때 4기가를 모두 인식하지 못한다고 되어 있지만 보드 자체에서 3기가만 인식한다고는 되어 있지 않다.

참고로 사용하는 OS는 비스타 64비트.

전산 담당자가 월요일까지 더 알아본다고했으니 기다려 봐야지.

ASUS 잘 좀 만들어서 사람 고생시키지 마라.

2007.04.03 추가
ASUS 보드에서 4GB 이상의 메모리를 인식하지 못하는 문제는 CMOS를 조절하여 해결할 수 있다. CMSO를 조절하면 4GB 모두 사용할 수 있다.
CMOS의 Advanced -> Chipset -> Northbridge Configuration ->Memory Remap Feature가 기본 값이 Disable인데 이 값을 Enable로 변경하면 4GB 사용이 가능하다.

기본 값을 왜 꺼 놓았는지 알 수 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