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구글의 웹통계 프로그램 Google Analytics으로 블로그 사용 통계 내기

구글은 참으로 여러가지 프로그램이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몇가지를 사용해 보았는데 대부분이 간단하고 쉽게, 그리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 새로 설치하여(이걸 설치라고 해야하나 정도로 간단한) 사용하게될 프로그램은 Google Analytics입니다.  간단하게  소개하자면 웹 방문자의 통계를 내 주는 역할을 하는 서비스라 보면 됩니다. 

홈페이지 또는 블로그를 방문하는 사용자들이 어떤 경로를 통해서 찾아 들어왔으며,  사이트에서 어떻게 이동했는지, 하루에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찾아왔는지 등을 알 수 있게 해 줍니다.

티스토리에서도 카운터와 리퍼러에 대해 간단한 통계를 내 주는데 이보다 훨씬 다양한 형태의 정보를 제공해 준다는 것입니다.  티스토리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정보만으로도 많은 정보를 알 수 있는데  카운터로는 하루에 얼마나 많은 유저들이 방문했는지 알 수 있고, 그 증감을 눈으로 살펴 볼 수 있습니다.  특정 일자에 카운터가 높게 올라갔다면 그때 무슨 일 때문인지 알아 분석할 수 있게 되고 그것을 다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리퍼러를 통해서는 좀더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어느 사이트를 통해 접속을 하였고, 검색으로 들어온 경우 어느 검색 사이트를 이용하여, 어느 검색어를 이용해 찾았는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런 단순한 정보만으로도 마케팅 자료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당장 광고를 한다고 할 때 어디를 상대로 광고를 하고, 어떤 것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지 키워드를 알아내어 키워드를 통한 광고도 가능하게 됩니다.

Google Analytics을 통해 다양한 정보를 접할 수 있게된다면 더 많은 마케팅 자료로 사용이 가능할 것입니다.  마케팅뿐만 아니라 다른 용도로 사용할 수 있고 일반 사용자들은 얼마나 많은 수가 어느 곳을 통해 접속하였는지 아는 것만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Google Analytics이 얼마전까지 초대 신청을 받아야헸지만 오늘 들어가 보니 구글 계정이 있다면 (gmail 계정) 누구나 받을 수 있게 변경이 되었군요.  이것도 다른 서비스들과 마찬가지로 공짜입니다.

사용 방법도 간단합니다.
1. 구글 계정(gmail )을 만든 후
2. http://www.google.com/analytics/ko-KR/ 로 접속하여 서비스 신청
3. 서비스 신청하면 통계 추적 코드 스크립트를 보여 주는데 스크립트르 복사한 후
4. 분석하고자 하는 웹페이지마다 통계 코드를 삽입
5. http://www.google.com/analytics/ko-KR/ 로 접속하여 통계 내용 확인

다음은 구글 통계 분석을 통해 보여 주는 화면입니다.  웹 통계 분석에 관심이 있다면 한번 가입해 설치해 보는 것도 유용할 듯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오늘 가입한 후 바로 적용한 화면이기 때문에 내용이 별로 없습니다. 통계 결과는 하루가 지나야 나오므로 내일이면 오늘 통계가 나오겠지요.  그림이 커 리사이즈되었습니다. 그림을 클릭하면 원본으로 확대되어 표시됩니다.

아래는 구글 통계 분석 페이지에서 보여주는 이미지로 이러한 분석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글은 본인이 solijini.com에  2006년 10월 15일에 쓴 글을 옮긴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