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프트웨어

개념 밥 말아먹은 잉카인터넷 nProtect

지금까지 여러가지 프로그램들을 사용해 왔지만 뭐 이따위 개념 밥 말아 먹은 프로그램을 배포하고 있는가하는 생각을 하게하는 프로그램을 오늘 보게되었다. 이미 이 프로그램에 대한 악명은 인터넷을 통해 여러 번 들어왔고 불편함을 느끼긴했지만 프로그램을 사용해야만하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사용해야만 하는 것이라 그냥 써 올 수 밖에 없었고 무던하게 그냥 참으면서 써 왔다.  하지만 오늘 겪은 일을 생각하니 이 회사는 도대체 개념이라고는 없고, 고객을 발가락의 때만큼이라도 생각하고 있을까하는 생각이 든다.

악명 높은 프로그램이라는 말 한마디로 무슨 프로그램을 말하는지 이미 짐작을 하는 분들이 다수 계실 것이다. 그리고 말하고자하는 프로그램도 그 프로그램이 맞다. 바로 잉카인터넷의 nProtect다.

요놈의 프로그램을 쓰고 싶지 않아도 쓸 수 밖에 없는 프로그램이다.  보안을 한답시고 ActiveX 형태로 설치가 되는데 설치하지 않으면 인터넷 뱅킹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울며 겨자 먹기로 할 수 밖에 없다.  우스운건 하나 설치하면 되는게 아니고 은행마다 조금씩 달라 국민은행에서 설치했다고 하나은행이나 신한은행 등 다른 은행에가도 그냥 쓸 수 있는게 아니고 또 다시 설치해 주어야 한다.  지금까지는 이 정도의 문제만 있어왔기 때문에 불편하지만 참고 써 왔다.

오늘 겪은 일은 좀 더 심하다.  화가 머리끝까지 올 정도로 심하다.

연말이다보니 연말 정산을 하느라 바쁘다.  연말 정산을 통해 환급을 제대로 받으러면 준비해야할 서류가 많다.  작년부터 국세청에서 서류 간소화 작업을해서  국세청에서 서류를 받을 수 있어 이리 저리 전화하거나 찾아가서 서류를 받는 발품을 줄일 수 있다.  이렇게 간소화를 해 준 국세청의 서비스에 감사한다.

하지만 오늘 국세청에서 연말정산 서류를 받기 위해 들어왔다가 서류는 받을 수 없고, 화만 머리끝까지 난 상태다.  바로 잉카인터넷의 nProtect 때문이다.  서류를 받아보기 위해서는 공인 인증서를 통해 로그인을 해야한다. 그런데 공인 인증서를 받기 위해서는 nProtecect가 설치되어 있어야 한다. 이미 국민은행에서 설치가 되어 있기 때문에 국세청에서는 따로 설치하지 않아도 될 듯하지만 국세청용을 또 다시 설치해야 한다. 

공인 인증서로 로그인을 하려는데 공인 인증서가 없단다. 이전까지 잘 썻는데 왜 없지 하는 생각을 하고 인증새 재발급 받는 창으로 이동했는데 인증서 발급을 위해 주민등록 번호를 입력하는 곳이 있는데 번호를 누르자마자 시스템이 다운되어 버리는 것이다.

한번 다운되어 다시 시도해 봤지만 역시나 마찬가지여 비스타 32의 문제인가하여 윈도 XP로 부팅하여 위 작업을 하여 봤지만 역시나 마찬가지다.   XP로 부팅해도 바로 죽어 버렸다.

nProtcet를 지우고 다시 해봐도 마찬가지고 nProtect 홈에서 비스타 문제를 해결한 파일을 받아도 동일한 오류가 난다.

윈도가 재부팅하면서 오류 원인을 찾아 주는데 나타나는 메시지 잉카인터넷의 nProtet 때문에 나타난 문제란다.  그런데 자세히 보면 방법이 없단다. 이럴 개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인증서가 있는데 왜 없을까하여 국민은행에 들어갔는데 역시 인증서가 없다. 왜 없지 그동안 잘 썼는데(?)  재발급 받기를 시도했는데 사용자 ID를 알아야하는데 알 수 없어 사용자 ID를 조회하는 곳으로 가면 이름을 입력하게 되어 있다. 그런데 이름을 입력해도 제대로 입력이 안되고 몇번 입력하다보면 시스템이 재부팅된다.

nprotect 홈에서 제거 프로그램으로 제거하고,  문제를 수정한 파일을 설치해 보아도 죽는 것은 계속 재현된다.

그래 놓고도 고객지원센터에 전화를 하니 nprotect에 대해서는 전화 서비스를 하지 않는단다. 이렇게 쓰래기 프로그램을 만들었으면 고객지원이라도 제대로하지 그것마저도 하지 않는 이런 회사.  도대체 무얼 믿고 그러는지. 

인터넷 뱅킹 등을 ActiveX로 써서 이런 고생을 하게 만들고, 이렇게 엉망인 프로그램을 만들어 놓고 고객지원도 안한다는 회사를 보니 짜증이 나고,  이런 몹쓸 프로그램을 확인도 안하고 비싼 돈을 들여서 사용자들을 화나게 만드는 은행들도 원망스럽다.

제발 ActiveX를 없에 버려 IE 이외의 브라우저에서도 쓸 수 있고 시스템에 오류가 생기지 않을까하는 불안한 마음 없이 안심하게 쓸 수 있었으면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