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름난 화가의 작품을 보면 도장(낙관)이 찍혀져 있습니다. 꼭 이름난 화가가 아니더라도 힘들여서 만든 작품에는 자신의 낙관을 찍습니다. 자기가 만든 작품이라는 것을 알리려는 목적이죠. 지금은 유명하지 않더라도 나중에는 유명해지면 그 작품은 금값이 되기도 합니다. 누가 만들었는지의 구분하는데 이 낙관이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웹에 사진을 올리는 분들이 많습니다. 남들에게 인정 받을만한 작품이 아니더라도 자신의 추억이 담겨져 있고 공들여 찍은 사진이기 때문에 자신만의 흔적을 남기고 싶은 건 인지상정인가 봅니다. 그래서 자신만의 흔적을 남기는데 보통 자기의 사이트 주소를 적거나 합니다.
가끔씩 낙관을 찍는 경우가 있는데 이 낙관 만드는게 쉽지 않습니다. 물론 포토샵을 잘 쓰는 사람들은 어렵지 않게 만들 수도 있지만 포토샵을 쓰지 않은 경우에는 이 작업은 쉽지많은 않습니다.
저는 사진을 올릴 때 photoworks를 써서 날짜 등의 사진 정보를 기록합니다. photoworks를 이용하면 사진에 남겨져 있는 Exif 정보를 이용해 자동으로 기록이 되지요.
여기에 낙관을 넣고 싶은 충동이 있지만 넣지 못했습니다. 낙관 만드는게 귀찮기 때문이지요.
오늘 자주 가는 사이트(SLRCLUB)에 갔다가 낙관 만드는 사이트에 관한 글이 올라와 있는데 이것을 이용하면 아주 편하게 낙관을 만들수가 있겠더군요. 딸기™님이 올린 글인데 이를 참고하여 글을 실었습니다.
낙관은 다음 방법을 이용하여 만들 수 있습니다.
1. 간체 한자 만들기
낙관을 만드는데 낙관 만드는 사이트에서는 간체만 받아 들이는군요. 우리나라에서 쓰는 정자 한자는 받아들이지 않습니다.(간자를 써도 도장에는 정자 한자로 나타납니다. 간체로 나오면 어떨까 하는 걱정은 안하셔도 됩니다.)
다음 중국어 변환기 사이트에 들어가서 한자를 입력하고 번체 -> 간체를 누릅니다.
중국어 변환기 사이트로 가기
1) 자신의 이름을 한자로 입력하고
2) 번체 -> 간체를 누르고
3) 변환하기 단추를 눌러
4) 하단에 나오는 간체(간자체)로 변환된 한자를 복사하기 합니다.
2. 낙관 만들기
낙관 만들기 사이트로 가서 낙관을 만듭니다.
낙관 만들기 사이트로 가기
이름을 입력하고 자체 종류를 선택하고 생성을 누르면 낙관이 만들어집니다.
낙관 종류는 글자체가 5가지이고 음각/양각으로 새길 수 있어 10가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3. 저장하기
낙관이 만들어졌으면 그림 선택 후 마우스 오른쪽 단추를 눌러 저장하기를 하면 됩니다.
홈페이지의 샘플 낙관 들(클릭하면 원본이 보임)
Photoworks에서 텍스트나 이미지를 사인으로 넣을 수 있는데 이 낙관을 만들어 쓰면 아주 편할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