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을 쓰다보면 글의 내용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그림을 넣어야할 경우가 있다. 넣어야하는 그림들이 대부분 윈도 화면의 일부이기 때문에 화면 갈무리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갈무리를 한 후 삽입을 한다.
그동안 화면 갈무리를 할 때에는 Hypersnap이라는 상용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였다. 비스타에 추가된 캡쳐 도구인 "캡쳐 도구" (소개 글 : 비스타에 추가된 캡쳐 도구)나 무료 화면 갈무리 프로그램 픽픽이도 있지만 아직까지는 상용 프로그램에 비해 부족한 점이 없지 않았기 때문이다. 비스타에 포함된 것은 조금 부족하고, 픽픽이는 약간 안정성이 부족했다.
이번에 회사에서 정품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기로하여 혹시나 불법 프로그램이 있는지 검사를 해 보았는데 몇개 프로그램이 상용 프로그램으로 검색되었다. 대부분 정식으로 구매한 것을 사용하지만 일부는 구매를 하지 않고 쓴 것이라 이 참에 모두 공개 프로그램으로 바꾸기로 마음먹었다.
가장 많이 쓰는 것 중의 하나가 이 화면 캡쳐 프로그램인 hypersnap과 Total Commander라는 프로그램이다. 그 중의 화면 캡쳐 프로그램을 가장 많이 사용했다. Total Commander도 편리하지만 탐색기에 많이 익숙해진 상태다.
화면 캡쳐 프로그램을 이리 저리 알아보다가 지금 사용하고 있는 것이 오픈 캡쳐라는 프로그램이다. 오픈 캡쳐는 이제 나온 것은 아니고 상당히 오랫동안 개발되어온 것이다. 그런데 지금까지 사용하지 않았던 것은 첫번째가 하이퍼스냅이라는 프로그램이 있었고, 오픈 캡쳐를 한번 사용하다가 실망을 하였기 때문이다.
오픈 캡쳐가 개인뿐만 아니라 기업이나 단체에서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BSD 형태의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이전부터 사용을 하려고 하였으나 중간에 포기하게된 이유는 듀얼 모니터에서 사용할 때에는 1번째 모니터만 캡쳐가 이루어지고 2번째 모니터에서는 캡쳐가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단일 모니터에서는 문제가 되 것이 없으나 두 가지 화면을 비교하면서 작업해야하는 상황에서 2번째 모니터 화면은 캡쳐를 할 수 없어 캡쳐를 하려면 1번째 모니터로 이동 시켜야 해야하는데 창을 옮기는 것도 귀찮고, 창 자체를 캡쳐해야할 때에는 캡쳐할 방법이 없어 사용을 할 수가 없었다.
이번에 다시 사용하기로 마음 먹은 이유는 실망하였던 듀얼 모니터에서 캡쳐가 제대로 되지 않는 것이 해결되었기 때문이다. 불편하여 사용할 수 없었던 것이 해결되었기 때문에 지금까지 사용하던 하이퍼스냅과 거의 기능상의 차이가 없다.
오픈 캡쳐의 다양한 캡쳐 방법
그림에서 보는 것처럼
영역을 지정해서 캡쳐할 수 있고
윈도우 캡쳐,
윈도우, 컨트롤 캡쳐
활성화된 윈도우 캡쳐
전체 화면 캡쳐를 포함한 다양한 형태의 캡쳐를 지원한다.
다양한 캡쳐 형태를 지원하는데 주로 영역을 지정한 캡쳐와 특정 윈도우 캡쳐 작업을 주로한다.
오픈 캡쳐의 단축키 지원
화면 캡쳐 작업은 또 단축키 작업이 많다. 특정 화면을 갈무리하기 위해 프로그램으로 돌아가 메뉴를 선택해서 오고가는 작업은 작업 시간의 낭비를 가져온다. 보다 빠르게 작업하기 위해서는 단축키를 지원하여야하는데 그림처럼 각각의 캡쳐 방법을 단축키로 지원한다. 게다가 원하는 형태로 단축키를 변경하는 기능도 지원한다.
아울러 간단하게 이미지 편집 기능도 지원을 하고 있다.
아직 쓸만한 무료 화면 갈무리 프로그램을 구하지 못하여 상용 프로그램을 구입하지 않고 사용하고 있다면 이번 기회에 오픈 캡쳐로 바꾸어보아도 좋을 듯 하다.
오픈캡쳐 다운로드
http://openproject.nazzim.net/opencapture.htm